이 문서의 번역:

중소기업 업무 스마트화 혁신 사례

다품종 소량생산, 단납기 주문대응 위한 도금업체 생산관리업무시스템 개선

주식회사 히키후네(www.hikifune.com)는 1932년에 창업한 동경의 중소도금업체다. 도금은 고객이 원하는 소재에 요구사양대로 도금가공을 하게 된다. 최근에는 소재나 형상의 다양화와 다품종소량화 경향이 심해지고 납기도 수일에서 일주일 정도로 단납기화 되고 있다.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기위해 히키후네는 품질과 원가를 유지하면서 다품종소량과 단납기 주문에 대응할 수 있는 생산계획과 작업진척관리용 업무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이 시스템은 생산관리를 중심으로 판매관리와 구매관리, 재무회계와 데이터가 연계되어 있다.

그 특징은 다음과 같다.

①본사와 3개공장이 수백미터거리로 분산되어 있어 클라우드를 이용하여 일원적으로 업무정보를 관리하고 있다.

②영업 할 때, 수주 시에 고객의 상세요망을 기재한 작업지시 표준작업마스터를 작성한다.

③공장 작업자는 도금 가공 시에 작업완료와 불량상황을 무선랜과 연결된 단말기에 수시로 입력한다.

④고객의 문의나 납기변경의 요망이 있을 경우, PC로 생산진척상황을 보면서 재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⑤도금완료 후, 납품서 작성과 청구서 발행, 입금확인 정보를 회계시스템과 연계시킨다.

⑥영업 시 고객과 상담시 태블릿 PC를 사용 과거의 도금가공 상세사양과 납기, 가격정보를 참조할 수 있게 되었다.

새로운 업무시스템 구축으로 공장의 도금가공 상황을 사내∙외 어디서라도 확인 할 수 있게 되어, 단납기 오더가 있을 경우 수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절히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효과 및 메리트

새로운 업무시스템 도입으로 개선된 효과는 다음과 같다.

①고객의 문의와 변경관리 업무부하가 대폭적으로 개선되었다. (단납기 대응)

②정보관리가 전사적으로 일원화되어 중복으로 입력했던 작업이 삭감되었다. (고객의 수주정보와 도금가공 상세정보를 각각 서로 다른 시스템에서 관리하여 입력작업이 중복되었다. 납기나 품질, 구매품 관리에 필요한 정보를 각 담당자가 개별 엑셀로 관리하였기 때문이다. 개선 후에는 전사적으로 정보를 관리할 수 있게 되어 중복되었던 입력작업이 삭감되었다.)

③단납기와 불량삭감을 위한 정량적인 정보확인도 가능하게 되었다.



히키후네는 새롭게 구축한 업무시스템으로 납기준수율이나 불량발생율과 같은 정보를 간단히 알아볼 수 있게 되었고, 높아져만 가는 고품질과 다품종소량생산요구에 대응할 수 있어 매출증대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출처: 로보트 혁명 이니시어티브

편집 및 번역 : K-SmartFactory

이 문서의 번역:
중소기업_업무_스마트화_혁신_사례.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7/07/19 20:08 저자 wikiadmin
CC Attribution-Share Alike 3.0 Unported
Powered by PHP Driven by DokuWiki Recent changes RSS feed Valid CSS Valid XHTML 1.0 Valid HTML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