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의 번역:

중소 중견기업의 대기업 6가지 핵심 전략 따라하기


중소기업 제조업체(이하 SMB)들은 대기업의 파워와 경쟁하기 위해 언제나 더 열심히 일해야 했다. 대형 제조업체들은 규모의 경제를 창출할 수 있는 더 많은 자원, 자본과 능력을 가지고 있다. 즉, SMB 제조업체는 경쟁력있는 프로세스(less and leaner process)를 가능하게 해주는 창의적인 솔루션을 찾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행히도 대형 제조업체들이 사용하는 여러 가지 기본 전략과 프로세스를 취해서 작은 규모로 적용하는 것은 가능하다. 여기서 논의할 6가지 모범 사례들은 모두 대기업 수준의 제조업체들이 진행하는 주요 방법이지만, 중소기업 제조업체들에게 중요한 추진력을 제공할 수도 있다.

비즈니스 모델을 데이터와 분석중심으로 만들어라

소매업에서 제조업까지 모든 분야에서 모든 기업은 21세기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 기업은 자원을 보다 지능적으로 할당할 수 있으며, 이는 예산을 더 늘려야 하는 중소기업 제조업체에게 매우 중요하다.

이전에는 대기업에서만 사용 가능했던 강력한 자동화된 데이터 수집 및 예측 분석 기능을 이제 많은 중견기업이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수많은 클라우드 기반 ERP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통해 제조업체는 공급업체, 고객, 제조 프로세스 등에 대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수집한 후 해당 데이터를 종합 시스템으로 통합하여 과제, 목표 및 진행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물론 어려운 과제는 목표한 개선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실행 가능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다. 잠시 시간을 내어 KPI를 검토하고 현장에서 발생하는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KPI를 새로 개발하거나 수집 방법을 조정할 필요가 있는지 자문해 보라.

성과를 창출하는 교육과 기능훈련에 투자하라

제조 대기업들은 직원들을 위한 좋은 교육이 최고의 업스트림(upstream) 투자라는 것을 알고 있다. 잘 훈련된 노동력은 장기적으로 높은 생산성을 만들어주고, 낮은 이직률과 낮은 비용으로 제조업자들에게 보상할 것이다.

새로운 밀레니엄을 위한 진정한 훈련은 여러 분야와 직위에 걸쳐 적용될 수 있는 비판적 사고와 프로세스 관리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의미한다.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해 귀사가 채택할 수 있는 기술을 고려해 보라. 가상현실이나 증강현실 같은 기술은 직원들에게 보다 몰입적이고 실용적인 핵심 기술 기반을 제공할 수 있다.

훈련 프로그램을 설계할 때, 중소기업이 어떤 이점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생각해보라. 트레이너들이 직원 한 명, 한 명에게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주선하고 선배들이 후배들을 멘토링하도록 유도하는 것은 여러분의 장점을 활용하고 직원들이 서로에게 투자하는 직장이 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인재 유지에 투자하라

또 다른 조언은, 유지라는 기능을 수행하지 않는 훈련은 소용이 없다는 것이다. 당신은 직원들에게 트레이닝 자원을 쏟아 부은 뒤, 직원이 떠나버리는 경험을 하고 싶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인적 자원 투자를 진행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제조업에서 최고의 인재를 유지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 중 하나는 직원들에게 적절히 보상하고 그들이 받을 만한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다. 직장 동료나 공급업체와의 성공적인 관계를 발전시킨 숙련된 직원들은 쉽게 구해지지 않으며 직원 이직은 고용주에게 비싼 대가를 지불하게 한다.

SMB 제조 기업에서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문화를 만드는 것도 역시 중요하다. 중소기업은 직원들 사이에서 충성심과 생산성을 키우는 방식이기 때문에 근간에 있는 기업문화가 중요하다. 앞서 언급했듯이 멘토링은 차별과 괴롭힘이 없는 문화를 만드는 것과 마찬가지로 강한 공동체를 만드는 열쇠다.

자동화 및 AI에 대한 옵션을 살펴보라

자동화와 AI는 모든 규모의 제조업체들에게 큰 기회를 만들어 주고 있으며, 자동화에 대한 스마트 투자로 가치 창출은 반드시 규모가 큰 기업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당신의 사업을 더 스마트하게 하여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방법들이 있다.

사물인터넷으로 기기와의 연결은 자동화된 제조 공정을 만드는 가장 인기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다. 잘 적용된 IoT 센서는 생산성, 품질 관리, 자원 활용 등에 대한 매우 귀중한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으며, 오작동 시 즉각적인 경고를 보내거나 생산을 중지할 수도 있다. 또 다른 AI 시스템은 직원들의 업무를 안내하고 업무흐름을 최적화하도록 돕는 데 사용된다.

AI에 대한 스마트 투자의 핵심은 기업이 이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목표를 파악하는 것이다. 되도록 복잡하지 않은 것을 바랄 것이다. 당신은 특정한 문제를 목표로 정하고 개선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공하는 AI 시스템을 원하게 될것이다.

구매 전략을 분석하라

대기업들의 장점 중 하나는 ‘구매력’이다. 구매력이 적은 중소 제조업체들에게 조달 및 구매(procurement)는 숙달되기 어려운 영역일 수 있다. 대기업과의 구매력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중소기업 제조업체들은 조달에 관해 그들의 한계를 이길 수 있는 몇 가지 독특한 전략을 개발했다.

우선 다른 SMB 제조업체와 구매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것은 더 나은 가격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하나의 전략이다. 여러 제조업체의 결합된 구매력은 공급자와 유통업체와의 더 나은 거래를 협상하는 데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다.

완전 맞춤형 부품이 아닌 재고나 일반 맞춤형 부품으로 더 쉽게 제작할 수 있는 제품을 설계하는 것도 조달 전략 중 하나이다. 예를 들어 플라스틱 인클로저들은 완전 맞춤 제작 비용보다 저렴한 맞춤형 컷아웃 부품으로 종종 구매하고 있다.

결국, 제조업의 규모는 당신의 경영진이 대기업의 효율성에 맞먹는 자질을 채택할 수 있는지 여부만큼 중요하지 않을 수 있다. 전략적으로 생각하고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 중소기업 제조업체도 마치 파워 플레이어처럼 움직일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나면 진정한 파워 플레이어로 성장할 수도 있다.

출처: ManufacturingTomorrow
번역: K-SmartFactory

이 문서의 번역:
중소_중견기업의_대기업_6가지_핵심_전략_따라하기.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20/05/12 16:29 저자 wikiadmin
CC Attribution-Share Alike 3.0 Unported
Powered by PHP Driven by DokuWiki Recent changes RSS feed Valid CSS Valid XHTML 1.0 Valid HTML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