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의 번역:

2. M2M/IoT 통신 서비스

Enterprise IoT 프로젝트 관리자는 많은 불확실성에 직면할 것이고 어떤 두 Enterprise IoT 솔루션도 같거나 심지어는 비슷할 수도 없다. 하지만, 우리의 커넥티드 미래의 분석에 근본적인 한 개념이 있으니 바로 연결성의 필요이다. 동시에, 모든 Enterprise IoT 프로젝트 관리자는 어떻게 원격 자산이 더 넓은 기업 백엔드에 연결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려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어떤 사례들에서, 적절한 통신 연결은 이미 제자리에 되어있을 것이나, 더 종종, Enterprise IoT 관리자들은 새로운 옵션을 생각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 부분에서 우리는 연결성을 원격 자산에 제공하여 이들 자산이 Enterprise IoT 솔루션에 통합될 수 있도록 하는 대안적인 접근법을 고려할 것이다. 근본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두 종류의 연결성이 있다: 관리되는 연결성과 관리되지 않는 연결성이다. 우리는 이 부분의 대부분을 연결성 관리에 바쳤다. 즉, 연결성은 서비스를 서드 파티로서 제공한다. Enterprise IoT 프로젝트 관리자는 물론 아날로그 기술을 배치하고 자신의 네트워크를 운용할 수도 있지만, 기술 부분과 관리 고려는 유사하다.

서비스 개관

우리는 여섯 개의 주요 M2M/IoT 통신 서비스를 정의했다:

• 휴대전화 Cellular (2G, 3G, 4G)
• 저전력 광범위Low Power Wide Area (LPWA)
• 도시 지역 네트워크Metropolitan Area Networks (MANs)
• 위성Satellite
• 고정선Fixed Line
• 전선 통신Power Line Communications
이들 기술은 연결성의 범위, 모바일 자산 지원 능력, 지원되는 데이터 처리량 수준 면에서 크게 다르다. 우리는 주요 고려사항을 아래 도표에 요약했다.

            Key technical considerations of Managed Communications Services

이 모든 연결성 옵션에서, 아마도 가장 흥미로운 것은 무선 기술일 것이다. 일반적으로, 무선 기술은 상대적으로 동질의 연결성 환경을 지원(그리하여 모든 특정 종류의 원격 자산이 같은 기술 솔루션을 사용하여 연결될 수 있다)할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결국, 이는 상대적으로 중앙 위치에서 원격 기기로의 단순한 감시와 결함 해결을 허용한다.

근본적으로, 무선 통신 기술은 항상 데이터 처리 속도, 배터리 수명, 원격 기기 비용, 네트워크 비용, 물리 법칙 같은 상대적으로 제한된 제약들간의 타협이다. 다양한 무선 기술간의 주 차이점은 다른 방식으로 “최적화”되어왔다는 것이며 이들이 우리가 아래 탄환에서 논하고자 하는 차이점들이다:

• 휴대전화Cellular (2G, 3G, 4G, 5G): “모바일”은 현재 IoT를 광역 연결성 면에서 지배하는 기술이다. 현실적으로, 그것은 본질적으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차량 플랫폼과 eCall같은)의 영역을 지원할 수 있는 유일한 기술이다. 이 기술 그룹은 또한 매우 넓은 지리적 범위와 자연적 경계에 걸친 합리적인 수준의 동일성(잠재적으로 커넥티드 기기의 국제 “로밍”을 가능하게 하는)에 혜택을 준다. 데이터 처리 속도는 합리적이고 reasonable (240 kbit/s for 2G, 42Mbit/s for 3G, 326Mbit/s for 4G, and faster for 5G), 이 기술 그룹은 M2M/IoT 공간에 잘 자리잡고 있다. 그 중요성으로 인해, 우리는 이 챕터의 많은 남은 부분을 휴대전화 M2M 통신을 상세하게 논하는데 할당할 것이다.
• 저전력 광범위Low Power Wide Area (LPWA): 많은 방법에서, LPWA 네트워크는 모바일 네트워크와 매우 유사하지만, 매우 낮은 가격 포인트와 잠재적으로 더 긴 배터리 수명의 대가인 크게 타협된 데이터 처리 능력도 있다. 이들 기술 종류의 존재이유는 IoT에 연결될 압도적 다수의 자산들이 매우 적은 데이터를 드물게 만들어낸다는 사실에 있다. 배터리 수명은 단일 AA 셀을 동력으로 사용하여 10년을 넘게 연장될 수 있다. 그런 성능 봉투는 스마트 먼지의 일종으로 분산되어 사건을 10년까지 감시할 수 있는 산업 위치의 주위 보안 센서 같은 많은 가능성으로 통하는 문을 연다. LPWA는 현재 발생기 기술이지만 그런 기술들의 널리 퍼진 배치는 다가오는 미래에 기대될 수 있으며 또한 LPWA 종류 능력이 3GPP(휴대전화) 표준에 수년 안에 편입될 수도 있다.
• 도시 지역 네트워크Metropolitan Area Networks (MANs): 이 범주는 도시 환경에 배치될 수 있는 무선 기술의 범위를 포함한다. 일반적으로 배치는 한 광역 도시권에서 동질적이며 상대적으로 유비쿼터스이지만, 일반적으로 다양한 광역 도시권 사이에서 다양하다. 이는 스마트 도시 솔루션(통제되는 가로등, 교통 신호, 수집 거부)에 MAN 종류 솔루션을 특히 적합하게 만들지만, 단일(혹은 제한된 수의) 광역 도시권(들)의 한계를 넘어서면 덜 적합한 솔루션이다. 무선 MAN 기술은 LPWA와 동등한 기술에서 와이파이와 동등한 기술의 범위까지 기술 능력의 면에서 매우 상당히 다양하다.
• 위성Satellite: 위성은 모든 무선 연결성 솔루션 중에서 가장 유연하지만, 가장 비싸다. 그것이 위성 연결로 움직이는 “커넥티드” 자산에 다양한 MB 흐름을 지원할 수 있음에도, 그 비용은 대부분의 잠재적인 IoT 어플리케이션이 엄두를 못 낼 정도이다. 다른 최종 규모로, 현재 개발중인 잠재적으로 현재 2G(휴대전화) 모뎀 능력과 기준 소매가격에 맞는 위성 솔루션이 있다. 일반적인 규칙상, 위성은 “유일한 옵션”일 때나 IoT 기기를 연결하는 “최고의 옵션”이다. 사용 사례는 공해상의 냉동선 컨테이너(“냉장선”) 감시를 포함한다. 컨테이너 선이 지역 내장 연결성(2G 휴대전화)를 배치했을 것 같음에도, 그리하여 위성 통신의 비용은 여러 컨테이너들 간에 공유될 수 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고정된 연결성 옵션은 보통 훨씬 덜 흥미롭다. 우리는 고정 선과 전선 솔루션을 아래 문단에서 논한다.

• 고정선 Fixed Line: 만약 가능하다면, 고정선 솔루션은 원격 자산에 연결하는데 매우 좋은 옵션이 될 수 있다. 하지만 고정선 연결이 가능하지 않다면, 그 연결을 특히 IoT 자산에 배치하는 비용은 엄두를 낼 수 없을 정도이다. 고정선 인프라를 사용하여 자산이 연결된 사례에서, 원격 자산에의 실제 최종 연결은 Ethernet 연결이 되곤 하며, 그러므로 잠재적으로 극도로 높은 연결성 속도가 지원될 수 있다.
• 전선 Power Line: 이것은 일반적으로 전기 스마트 측정에만 적합한 매우 편한 통신 솔루션이다. 기술은 “신호”를 사실 전선 케이블인 “매개체”로 복합하여 작동한다. 이것은 솔루션을 배치하는 전기 유틸리티가 일반적으로 건물 전력 공급 장치의 두 “끝”(즉, 스마트 측정과 일치하는 전기 분배 서브스테이션)에 접속하기 때문에 전기 측정에는 잘 작동하지만, 전선의 다른 얼마 없는 전선의 잠재적 사용자들은 그런 접속을 즐긴다.

주요 휴대전화(2G, 3G, 4G) 기술에 다시 한번 집중하면, 근본적인 시장 구조 고려를 강조할 가치가 있다. 설립된 모바일 통신 시장은 고도로 진화되었으며, 많은 다양한 시장 위치를 가진 참가자를 포함한다. 두 주요 위치는 모바일 네트워크 오퍼레이터(MNO)와 모바일 가상 네트워크 오퍼레이터(MVNO)이다. (인간) 고객 관점에서, 이들 독립체들은 그들이 목소리와 데이터를 포함하는 모바일 통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사하다. 전통적인 통신 시장에서, 브랜드 고려(그리고 아마 MVNO의 편한 시장 위치) 외에는 MNO와 MVNO가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차별화할 여지는 거의 없었다. 하지만 기술 관점에서는, 다 MNO가 자체 라디오 접속 네트워크를 소유하고 운용하고 MVNO는 MNO가 소유한 RAN에 편승한다는 점에서 MNO와 MVNO는 상당히 다르다. 두 사례에서, 실제로 라디오 접속 네트워크를 제공하고 통화와 데이터를 나르는 것은 MNO임에도, MVNO의 경우 실제로 고객과 마주하는 독립체는 MNO외의 무엇이었다. 필수적으로, MVNO는 마케팅, 고객 획득, MNO가 제공하는 연결성의 청구와 도매에 집중했다. “가벼움”(이들 MVNO는 마케팅, 고객 획득, 청구 외에는 하는 것이 없다)에서 “무거움”(이들 MVNO는 또한 자체의 핵심 네트워크 요소를 만들고 소유한다)에 이르는 MVNO의 다른 “특색”도 있다.

이 시장 구조는 MNO와 MVNO가 연결 기계를 제공함으로써 M2M 세계에 이전되었다. M2M 공간에서의 주요 구별점은 운용하는 각 영역에서 한 MNO이상 MNO MVNO가 도매 관계를 설립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잠재적인 일대다 관계에는 두 주요 결과가 있다. 첫째는 MVNO가 잠재적으로 최고의 신호 강도를 특정 위치에서 제공하는 MNO를 선택하여 관리할 수 있는 각 연결을 위해 다른 MNO 회사를 어느 정도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결과는 MVNO 제공 M2M 연결이 잠재적으로 더 나은 속도를 제공하는 MNO 네트워크로의 이행 면에서 좀 더 자유로울 수 있다는 것이다. 사실, 첨단 기술의 MVNO는 이제 전반적인 솔루션이 가상 공유 RAN으로 대부분 특징지어질 수 있는 다양한 파트너 MNO 네트워크와의 단일 연결의 연관성 면에서 유연성 수준을 제공한다. 하지만, 그 유연성에 지불되는 가격은 비용과 파트너 MNO인터페이스의 유연성과 동일성에 내포되어 있다. 어떤 M2M 어플리케이션에서, 이는 가치 있는 균형이 될 것이다. 다른 것들에서는 아닐 것이다.

모바일 M2M 통신

다양한 M2M/IoT 통신 서비스에 대해 논했으니, 우리는 이제 더 자세하게 모바일 M2M 통신에 대해 볼 것이다. 이것이 원격 기기에서 오늘날 가장 널리 사용되는 복잡한 기술이며 앞으로 보게 될 미래에도 그러할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모바일 M2M 통신의 몇몇 기본적인 개념을 소개하면서 시작할 것이다. 우리는 그리고 많은 과제를 다룰 수 있는 M2M 통신 플랫폼의 사례를 가지고 공통 과제에 대해 논할 것이다. 이 부분의 나머지에서, 우리는 M2M을 모바일 M2M 통신을 가리키는 용어로 쓸 것이다. 서론의 M2M 대 IoT에 대한 논의도 보라.

기본 요소

모바일 M2M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몇은 M2M SIM 카드, 이들 SIM 카드를 사용하는 통신 모듈, 통신 모듈을 사용하는 M2M 기기이다:

• M2M SIM 카드: 구독자 확인 모듈, 혹은 SIM 카드는 어떤 모바일 기기가 네트워크에 접촉하고 서비스에 접속할 수 있는지를 구독을 통해 확인한다. SIM 카드는 표준 플라스틱 UICC 미니(2FF), 마이크로(3FF), 그리고 이제는 스마트폰 사용자에게 친숙한 나노(4FF) SIM, 회로판에 땜납 가능한 전기 부품인 더 전문화된 SON-8-chip 형성 요소를 포함하는 다양한 물리적 형태로 이용 가능하다. M2M 사용을 위한 SIM 종류 선택은 특정 어플리케이션에 의존한다. 주요 고려사항은 평생 필요와 SIM이 작동시켜야 하는 환경을 포함한다. 많은 M2M 어플리케이션의 서비스 생명은 정해진 표준 SIM 카드의 수명을 초과한다. M2M 시장을 위한 기복이 심한 SIM은 유용한 삶을 연장시키기 위해 더 많은 읽고 쓰는 사이클과 더 긴 데이터 보유를 지원한다. 이에 더해, SON-8 형성 요소는 일반적으로 온도와 진동에 대한 더 큰 탄성을 제공한다.
• M2M 통신 모듈: 통신 모듈은 필수적으로 모바일폰이다. M2M의 초기에, 실제 전화가 사용되었다. 오늘날, 그것은 모바일 네트워크와 SIM이 제공하는 구독을 사용해 통신하는데 필요한 모든 조각을 담고 있는 작은 회로판이다. 사실상, 그것은 M2M 기기에 통합되어 완전한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디자인된 전문 모뎀이다. 통신 모듈은 지역 표준, 라디오 주파수, 지원될 모바일 기술의 세대를 고려하여 M2M 서비스들이 사용할 모바일 네트워크 종류들과 호환 가능해야 한다. 이것은 모듈의 가격, 네트워크 범위, 서비스 장수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결정이다.
• M2M 기기: M2M 기기는 실제 세계에서 데이터를 처리하고 통신 모듈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해 백엔드 어플리케이션과 교환한다. M2M 기기들은 일반적으로 자동화 산업에서 장치나 통신 유닛에 사용되는 스마트 미터 같은 개별 어플리케이션 종류에 전문화 되어있다. 어떤 사례들에서, M2M 기기는 측정과 통제를 수행할 센서와 반응기를 담고 있으며 다른 것들에서는 그들과 지역 연결과 자동차를 위해 개발된 Controller Area Network (CAN)같은 전문 통신 프로토콜을 통해 통신한다.
M2M 통신 네트워크는 M2M 기기와 백엔드 간의 통신을 가능하게 한다. 중요한 요소들은 Radio Access Network (RAN), Mobile Core Network, Access Point Name (APN), Backhaul Connectivity를 포함한다: • 라디오 접속 네트워크Radio Access Network: 라디오 접속 네트워크는 M2M 기기가 서비스를 얻기 위해 접촉하는 지역 모바일 네트워크가 소유한 기본 방송국들로 구성된다. 그 목적은 라디오 연결을 기기에 제공하고 트래픽을 M2M 서비스 통신 제공자에 속한 모바일 핵심 네트워크에 되돌리는 것이다. GeRAN (2G), UTRAN (3G), E-UTRA (4G)같은 몇몇 라디오 접속 네트워크의 세대가 흔히 사용된다.
• 모바일 핵심 네트워크Mobile Core Network: 핵심 네트워크는 M2M 통신 서비스 제공자(CSP)의 “가정” 네트워크에 있으며 고객의 백엔드 시스템과 기기들이 접촉하는 지역 모바일 라디오 접속 네트워크간의 허브로 작용한다. 핵심 네트워크는 트래픽을 강화하고 CSP가 청구를 수행하게 하는 사용기록을 만들어낸다. 그것은 또한 모바일 구독이 등록되는 위치이기도 하다. 그것은 개별 기기들이 목소리나 데이터 같은 특정한 서비스에 접속하도록 허용하며 또한 기기들이 접촉할 수 있는 라디오 네트워크를 통제한다. 기기가 라디오 접속 네트워크에 접속하려 시도할 때, RAN은 기기의 가정 모바일 핵심 네트워크에 기기 확인과 서비스가 접속이 허용되었는지를 체크하기 위해 접촉한다.
• 접속 지점 이름Access Point Name (APN): APN은 M2M 기기가 모바일 데이터 연결을 수립했을 때 합류하는 가상 데이터 네트워크로 여겨질 수 있다. APN의 중요한 측면은 IP 주소 제도, 증명 구조, APN이 공공의 것이냐 사적인 것이냐를 포함한다. APN은 모바일 핵심 네트워크에 의해 관리되며 아마도 특정한 백홀 연결에 관련된다. 인터넷 APN 같은 공유된 APN은 많은 다양한 M2M 사업에 속하며 일반적으로 제한된 기능과 보안의 대가로 빠른 접속과 최소한의 구조를 제공하는 기기들에 의해 사용된다. 개인 APN은 개별 서비스에 목적 지향적이고 개인 IP 주소, 더 나은 보안, 다른 트래픽에서의 분리 같은 추가 기능을 제공한다.
• 백홀: 백홀 연결성은 트래픽을 모바일 핵심 네트워크와 백엔드 시스템 간에 이동시킨다. 기술적으로 모바일 핵심 네트워크의 일부가 아니라 그런 연결성이 보통 CSP에 의해 완전한 양단간 솔루션의 한 요소로서 제공된다. 여러 종류의 백홀이 개인 임차 라인에서 인터넷 의 터널 보안에까지 흔히 사용된다. 만약 SIM이 RAN과 다양한 모바일 네트워크 회사가 제공하는 핵심 네트워크를 로밍한다면, RAN은 “서빙 네트워크”의 일부일 것이고 핵심은 “가정 네트워크”의 일부일 것이다.

과제들

“M2M 통신은 매우 다양한 전통적인 모바일 통신의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 M2M 사업과 통신 서비스 제공자들은 모두 새로운 상업 모델, 세계 서비스 관리, SIM 계획, 대규모 시스템 운용, 다양한 패턴의 트래픽 관리 같은 문제들을 다루어야 한다. M2M은 IT와 전통적인 모바일 통신 둘 다와 거리가 있으며 그 자체의 전문 방법론과 솔루션을 요구한다.” – Mike Prince, Principal Product Manager for M2M Platforms, Vodafone.

M2M 초기에, 많은 MNO가 M2M 연결이 단순한 데이터 연결일 것이고, “표준” 데이터 SIM과 계약으로 간주된 문제들 외에는 이 새로운 시장에 제공하기 위해 할 일이 거의 없다고 추정했다. Mike의 인용이 강조하듯이, M2M 시장의 현실은 더 복잡하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M2M 연결과 인간 중심 목소리 및 데이터 연결간의 더 즉각적이고 큰 차이점이 아래에 나열되어 있다:

• 상업: 긴 기기 휴지 기간, 독특한 트래픽 패턴, 많은 M2M 사업의 매우 적은 수익으로 보아, 표준 모바일 관세가 M2M에 부적합함은 명백하다. 기기가 각국에 분배되는 곳인 국제 서비스는 다양하고, 로밍 비용에 특정 불확실성을 도입한다.
• SIM 계획: SIM은 흔히 M2M 기기에 기기 자체의 생산 도중 투입되며, 더 익숙한 플라스틱 부품 보다는 종종 칩 기반 형성 요소를 사용한다. 첫 테스트 후, SIM은 기기가 공급 체인을 통해 운반되고 최종적으로 활성화되기까지의 연장된 기간 동안 휴면기에 들어간다. 특정 종류의 M2M 기기는 나중에 사용자 간에 재활용될 수도 있으며 이는 추가 휴지기로 이어진다. 이는 희소자원의 사용 대가를 조심스럽게 관리하고 최적화시켜야 하는 모바일 회사들에 어려움을 만들어낸다. 이 방법으로 표준 SIM을 사용하려고 시도하는 M2M 사업은 그들의 구독을 유지하기 위한 큰 복잡성과 비용에 직면한다.
• 규모: 어떤 M2M 사업은 기기들을 대량으로 배치하며 그러지 않았다면 그것들은 전례 없는 수백만의 기기에 가동되는 단일 서비스였을 것이다. 큰 규모의 M2M은 높은 수준의 자동화를 요구한다 Large-scale M2M requires a high degree of automation.
• 운용: 작동하지 않을 때 소유주가 가게에 다시 가지고 가거나 서비스 데스크에 전화할 수 있는 스마트폰과는 달리, 기계들은 독립적으로 작동해야 한다. 설치와 활성화는 고도로 자동화되어야 하며 모든 차후 고장발견은 현장 방문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원격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 트래픽 패턴: 기계들은 사람과 달리 다른 지역에서 하루의 다른 시간대에 작동한다. 그들은 고정되거나 혹은 고도로 모바일 일 수 있다. 각 기계 “대화”는 작은 양의 데이터를 포함할 수도 있지만 일이 잘못될 때 그들은 계속 시도할 것이다. 그 결과, 네트워크상의 M2M 트래픽은 다른 종류의 모바일 기기에 의해 생성된 매우 다양한 패턴을 따른다. 밀접한 관리가 네트워크가 과도한 트래픽 양에 도달하고 고객들이 비싼 청구서와 기기 불량에 직면하지 않도록 보장하기 위해 필요하다.
• 기기 유래 통신Device-Originated Communication: 모바일 데이터 통신의 연결은 네트워크보다는 기기에 의해 이루어진다. 이것은 고객 모바일 수요에 봉사하지만 M2M에서는 이는 백엔드 시스템이 데이터를 그들과 교환할 수 있기 전에 연결을 시작하는 것을 기기에 의존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보안: 기업들은 M2M을 중요한 사업 절차를 지원하기 위해 사용한다. M2M 어플리케이션들은 민감한 데이터나 통제 중요 인프라를 자주 다룬다. M2M 통신이 적절한 수준의 보안을 가지는 것은 필수적이며 위협 수준은 서비스가 살아있는 동안 증가하며 M2M이 수행하는 역할의 의식이 공격자들을 더 똑똑하게 만든다는 것을 명심하라.

이들 항목들을 넘어, 잠재적으로 M2M 솔루션의 세계적(혹은 다국적) 본성이 관세, 서비스 관리, “고객” 지원에서 큰 복잡성을 추진할 수 있다. Mike가 강조하듯, “전통적인 모바일 서비스가 강하게 개인의 본국과 관련되는 반면, M2M 서비스는 여러 지역, 심지어는 전세계에 걸쳐 작동할 것이 요구된다. SIM이 기기에 설치된 때에 그 운명은 종종 알 수 없다.”

SIM 라이프사이클

SIM은 M2M에서 이러한 중심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M2M SIM 라이프사이클을 이해하는 것은 위에 설명된 문제 중 일부를 해결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M2M SIM의 라이프사이클은 기존의 모바일 서비스에 사용되는 것과 매우 다르다. 기본 활성화 및 비활성화를 연관시키는 표준 상태 이외에도, 많은 다른 상태가 SIM의 라이프 활성 단계에서 더 세분화된 통제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하다. 이러한 상태는 M2M 장치의 구축, 검사, 배송 및 사용 과정 동안 연결에 대한 제어를 자동화 하도록 돕는다. SIM 상태에 따라 요금을 다양하게 함으로써, 고객의 상황에 맞게 광고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정해진 사용량 또는 시간이 테스트를 위해 제공될 수 있다.

                         M2M SIM lifecycle (Source: Vodafone)
                         

M2M 연결 관리 플랫폼

위에 설명된 M2M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업자는 M2M 연결 관리 플랫폼을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이러한 플랫폼은 일반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로 제공되는 확장성이 뛰어난 다중 임대 시스템이다. 이들은 높은 수준의 셀프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고 대용량 SIM와 장치를 제외한 관리에 최적화된다.

연결 관리 플랫폼은 M2M을 채택하는 기업의 위험을 감소 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래 그림은 기본 M2M 요소와 연결 관리 플랫폼의 상호 작용에 대한 개요를 제공한다.

                 Overview of key M2M elements and M2M platform  

M2M 연결 관리 플랫폼은 다음과 같은 주요 특징을 포함한다.

• 온라인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자가 그들의 서비스를 운영하고 관리할 수 있게 한다. 분명한 역할 및 권한 설명은 사용자에게 불필요한 복잡성을 피하면서 자신들의 작업을 수행하도록 필요한 기능에 대한 접근을 제공한다.
API: M2M 통신에 의존하는 끝에서 끝까지의 비지니스 프로세스를 지원하기 위해 고객 시스템의 통합을 허용한다.
• 주문 및 권한 설정: SIM 대량 주문의 효율적인 생성 및 시스템 구독의 대량 권한 설정
• 장치 시동: 장치와 통신하는 데 필요한 백엔드 시스템에 의해 적용될 수 있는 SMS트리거. 장치의 트리거로의 응답은 데이터 접속을 개시하는 것이어야 한다.
• 보안: 부정 사용에 대한 네트워크 리소스에 대한 접근을 제한하고 보호하는 조치. 지정된 M2M 네트워크 플랫폼과의 심층적인 통합은 철저한 보안을 제공해야 한다.
• 세션 관리: 접근 제어, 주소 할당 및 사용 할당량을 포함하는 데이터 세션에 대한 상세한 실시간 제어
• 분석 및 보고: 서비스 특성에 대한 그림을 그려보거나 특정 데이터 세트를 생성하기 위한 하나 이상의 장치에 관한 기록의 광범위한 검사
• 진단: 오류의 원인을 식별하기 위한 특정 장치의 동작에 대한 상세한 드릴다운. 실제 데이터 및 이력 기록 (예: 음성, 데이터, SMS 통신을 위한 프로토콜 추적) 또는 사전 테스트 결과를 조사할 수 있다.
• 알림: 고객 또는 서비스 제공 기관의 다른 사용자들에게 중요한 사건을 적극적으로 알림. 예를 들어, 사용 경고.
• 비지니스 규칙: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예외를 처리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방법, 규칙 및 행동의 변경 가능한 툴키트.
• 감사 추적: 전체 감사 추적을 제공하기 위해 사건 및 변경의 이력 기록
• 평가 및 결제: 필요에 따라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으며, 전체 플랫폼 기능 집합을 설명하는 M2M 특화 요금
• 수익 보증: 결제 확인을 허용하는 상세한 사용 기록
• 온라인 지원: 발권, 문서, 도움말 및 사용자 포럼

다음 그림은 Vodafone이 M2M 연결을 관리하기 위해 고객에게 제공하는 포털 대시 보드의 스크린 샷이다.

                         Screenshot M2M Portal (Source: Vodafone)
                         

MCS와 Ignite 자산 통합 아키텍쳐

다음 그림은 MCS의 AIA를 설명한다.

                                         AIA for MCS

권고 및 견해

지금까지의 논의를 기반으로, 이 부분은 M2M/IoT 통신 서비스의 미래 발전 궤도에 초점을 맞춘다. 우리는 시작하고 지금까지 (M2M) 플랫폼의 역할을 요약했다. 그 다음, 우리는 (IoT) 연결 플랫폼에 대한 “모범 사례“를 정의하고 IoT 연결 공간에 새로운 신흥 기술에 대해 설명한다. 우리는 연결 플랫폼 서비스 제공자의 권고로 끝을 맺을 것이다.

현재 (M2M) 플랫폼의 역할

“M2M 및 IoT 플랫폼의 주요 역할은 오늘날의 IoT 시장에 존재하는 마찰 수준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이 마찰은 높은 진입 비용, 특정 부분 표준화의 부족, 제한된 기술과 인식, 국가 및 지역간의 차이와 변화하는 시장 상황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요인에 의해 생성된다. 결과적으로, CM 플랫폼은 M2M을 채택 기업에 대한 위험을 감소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고 Vodafone M2M Platforms의 Principal Product Manager인 Mike Prince는 말한다.

지금까지 오로지 휴대 전화 기반 기술에만 초점을 맞춰온 연결 지원 플랫폼은 많은 M2M 및 IoT 솔루션의 성장에 상당한 기여를 하고 있다. 이는 특히 다른 유형의 연결이 휴대 전화로 연결된 솔루션 라이프사이클의 상이한 단계에서 필요로 되는 경우이다. 예를 들어 휴대 전화 연결의 중요한 시장인 자동차 산업에서, SIM 연결을 활성화하고 비활성화 할 수 있는 기능은 다양한 생산, 검사 및 출시 단계의 결과로 필요하게 된다.

산업 버티컬의 M2M 요건을 해결하는데 있어서, M2M 솔루션의 설계, 개발 및 구축은 복잡한 IT 솔루션과 비교될 수 있다. 연결 지원 플랫폼의 사용은 기업이 연결 관리를 표준화하고, 솔루션 내에서의 기능을 확장할 수 있도록 한다. 현재의 제한 사항은 매우 적은 연결 지원 플랫폼만이 다른 연결 기술에 대해 유연 또는 적응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는 점이다. 어플리케이션이 개발된 후에는, 장치를 변경하거나 연결 기술을 추가하거나 새로운 데이터 모델과 새로운 어플리케이션 요건을 채택하고 통합하기 위해 상당한 시간, 노력 및 비용을 필요로 한다. 이는 일반적으로 연결 지원 플랫폼 기능의 제한된 재사용 또는 통합으로 특별히 설계된 여러 솔루션으로 이어진다.

M2M 어플리케이션이 더욱 발전되고 복잡해지면서, IoT의 출현과 함께, 연결 플랫폼은 진화해야 할 것이다. 이전 연결 지원 플랫폼이 장치의 좁은 집합과 주로 휴대 전화 연결 옵션에의 접속을 허가 한 경우, 미래의 요건은 민첩성과 유연성의 증가로 특징지어질 수 있다.

우리는 이미 추상화가 M2M/IoT 어플리케이션 플랫폼의 새로운 다양성에서 선호되는 접근법이 된 것처럼 어플리케이션 개발에서도 유사한 경향을 보았다. 우리는 계속 증가하는 기술 불가지론으로 특징지어지는 연결 지원 플랫폼 공간에서 비슷한 발전을 기대한다. 이 추상화와 불가지론의 결합은 규모와 이질성 (장치 및 프로토콜의)이 더 적은 수의 플랫폼을 통해 관리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이는 개발자가 특정 통신 기술 또는 장치의 특성보다는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더 집중할 수 있게 한다.

그러나 “기술 불가지론” 연결 지원 플랫폼의 간단한 아이디어는 여러 연결 옵션의 특성 관리에 관련된 복잡하고 어려운 작업이 허위임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컨테이너화물 추적을 위한 M2M 솔루션은 위성, 휴대 전화 및 단거리 연결 장치의 일부 조합을 필요로 할 수 있다. 단일 플랫폼 솔루션으로 상이한 연결 기술을 지원하는 기능은 기업 및 통신 사업자, 시스템 통합자, 그리고 M2M/IoT 어플리케이션 플랫폼 제공 업체에게 중요한 혜택 및 차별화 요인이 될 수 있다.

다른 연결 기술을 관리하는 것은 복잡한 작업이다. 다중 기술 연결 플랫폼의 제공자는 다중 결제와 실시간 데이터 및 조정 기능을 관리하고, 통신 기술의 범위에서 안전하고 회복력 있는 통신을 보장하는 상이한 프로토콜들에 걸친 작동의 어려움에 직면해있다. 각 연결 기술은 “제대로 작동”할 때마다 다르게 반응할 것이며, 오류 상태가 발생하면 다른 조치를 필요로 할 수 있다. 따라서, 다중 연결 기술을 끌어들여 잘 정의되고 관리된 연결 솔루션을 제공하는 능력은 상당히 경쟁력있는 차별화 요소가 될 수 있다. 기업의 경우, 이러한 솔루션은 새로운 연결 옵션을 통합하는 많은 어려움을 제거하며, 새로운 요금 및 결제 옵션의 문을 연다.

(IoT) 연결 플랫폼에 대한 “모범 사례” 정의

12개 기술 및 상업 기능과 특징은 도시한 바와 같이 연결 지원 플랫폼에 대한 “모범 사례” 요소를 정의한다. 이러한 기능과 특징을 제공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연결된 장치들의 상당한 발전을 가능하게 하고, 향상된 ROI를 제공하여 시장에서의 마찰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는 결과적으로 새로운 시장과 어플리케이션 개발 기회를 열 것이다. 이 공간에서, 기술 및 상업 기능과 특징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지금은 하나의 포괄적인 연결 제안을 달성하는 쪽으로 수렴하고 있다.

그러나, 나열된 “모범 사례”의 기능과 특징이 일반적으로 언급되는 휴대 전화 연결 지원 플랫폼의 기능 및 특징과 동일하지 않다는 것은 분명하다. 이러한 기능은 일반적으로 연결 권한 설정, 사용 모니터링, 네트워크 오류 해결을 위한 일정 수준의 지원을 포함한다. 대조적으로, 여기에 나열된 모범 사례는 일반적으로 높은 수준의 상용 어플리케이션 개발, 어플리케이션 관리, 이행 고려 사항을 다룬다. 궁극적으로, 연결 지원 플랫폼에 대한 모범 사례의 추구는 실제 다중 기술 연결을 제공하는 “연결 플랫폼”으로 재배치되는 결과를 낳을 것이다.

“Best Practice” elements of connectivity platforms (Source: Machina Research 2014)

우리는 다음 표에서 이러한 “모범 사례”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한다. 첫 번째 표는 상업 모범 사례를 자세히 설명하고 있으며, 두 번째 표는 기술 모범 사례로 확장된다.

        Six commercial best practices for connectivity platforms (Source: Machina Research)    
        

Six technical best practices for connectivity platforms (Source: Machina Research)

전망

연결 공간에 대한 전망은 역동적이고 다양하다. 기존 기술의 향상과 진화, 새로운 기술의 도입과 주변 기술의 블러링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발전이 예상된다. 우리는 다음 단락에서 시장의 이러한 경향에 대해 간단히 설명할 것이다.

기존 기술에서 가장 이목을 끄는 변화는 소프트 SIM의 도입이다. 특히, 이 발전은 “내장형”, “구성 요소” 또는 “M2M-Form Factor” (MFF) SIM을 향한 물리적으로 제거 가능한 SIM카드의 진화를 나타낸다. 그리고 이는 더 견고하고 열이나 진동에 덜 민감하며, 특히 다른 장치에서 제거되거나 사용될 수 없기 때문에 보다 안전하다. 이러한 내장형 SIM카드는 또한 저렴해야 하며, 궁극적으로 공급 사슬을 단순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러한 “소프트 SIM”은 무선 통신으로 (OTA) 휴대 전화 사업자에 의해 관리되며, 초기 연결 (사업자 간 로밍을 통해)을 가능하게 하는 “부트스트랩” 이동 통신사 배치 (IMSI 번호)와 함께 제공된다. 이러한 장치들이 그들이 활성화된 국가의 로컬 네트워크에 연결되면, 자동적으로 그리고 무선으로 새로운 IMSI를 구현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리고 이는 새로운 (로컬) 사업자 네트워크 상에 장치를 재배치 시킨다. 궁극적으로, 당신이 당신의 아이패드로 앱 스토어에서 휴대 전화 사용 시간을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소프트 SIM이다. 필연적인 “5G” 휴대 전화 기술은 이미 진행되고 있으며, 새로운 기능은 4G용으로 개발되고 있다. 그러나, 이번에는, 오늘날 휴대 전화 기술의 최근 일부 반복에 대해서 “더 빠른 것이 반드시 더 나은 것은 아닌” 듯하다. 현재 4G 및 5G에 대한 주요 추진력 중 하나는 저렴한 낮은 대역폭 연결의 개발이며, 이는 전력 소비의 관점에서 매우 밝다 (잠재적으로 매우 긴 배터리 수명을 가능하게 함).

이 개발은 SIGFOX와 같은 새로운 기술로부터의 인지된 경쟁 위협에 응하여 특히 이동 통신 사업자에 의해 추진되어 왔다. 이러한 기술은 전국적으로 뛰어난 연결을 서비스로 제공하며 (당신이 이동 통신사에 기대할 수 있는 것처럼), 최소 비용 (하드웨어 장치의 비용)으로 AA건전지 하나로 최대 10년까지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최대 배터리 수명에 지불된 가격은 대역폭에서 나타난다. SIGFOX은 하루에 장치 당 144 개의 (짧은) 메시지만을 지원할 수 있지만, 많은 M2M 어플리케이션에게는 충분하고도 남는다. 다수의 다른 플레이어는 현재 매우 상이한 시장 진출 전략으로 이 공간에 등장하고 있다. 신흥 플레이어들은 M2M Spectrum, NWave 및 SemTech 등을 포함한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새로운 공급자는 저전력 광역 (LPWA) 네트워크 제공자라고 불린다. Huawei는 Neul의 인수을 통해 가담했으며, 이들 기업은 이제 공동으로 “흠잡을 데 없는” Cellular IoT (“CIoT”)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이 솔루션은 3G 및 4G 네트워크로의 데이터 트래픽 이동에 의해 해소되어온 오래된 GSM 스펙트럼에 LPWA 서비스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여전히 적어도 특정 틈새 시장 내 인정된 (사실상의) 표준으로서의 인식을 갈망하며, 대기하고 있는 다양한 혁신적인 기술들이 있다. 이는 Zigbee, ZWave, VLC (Visual Light Communications 또는 Li-Fi) 그리고 변함없는 인기를 지닌 HALO (High Altitude, Low Orbit) 플랫폼 등을 포함한다.

그리고 물론, 점점 더 많은 것들이 홈 영역 네트워크 (HANs), 차량 영역 네트워크 (VANs), 개인 영역 네트워크 (PANs)의 광범위한 채택을 이끄는 IoT에 연결될 것이다. 그리고 의심의 여지없이 우리가 잠재적으로 xANs라고 일컫을 수 있는 다른 많은 영역 네트워크들이 아직 상상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결국 IoT의 매우 주변부에 있는 “것들”이 간헐적으로 연결되거나, 심지어 의미 있는 방식의 소통과는 대조적으로 단순히 “감지”될 것이다. 이는 주변의 기술들을 블러링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특히 NFC (근거리 무선 통신)가 다양한 다른 기술들 (2D 바코드, RFID, WiFi 다이렉트 등)에 의해 대체될 수 있으며, 이는 주변 통신 기술로 불릴 수 있다.

이러한 시장 발전은 Stream Technologies사의 CEO인 Nigel Chadwick와의 다음 인터뷰에서 더욱 분명히 나타난다.

Jim Morrish: loT의 연결을 제공하기 위해 취했던 접근 방법을 설명해주시겠습니까?

Nigel Chadwick: 연결된 ‘사물’과 관련된 연결 계층이 포괄적이라는 것은 오랫동안 일반적이지만 잘못되게 받아들여졌습니다. 현실은 연결 계층이 복원력, 게다가 지상 수신 범위와 통신 프로토콜 ‘type’에 관한 조각과 같은 기술적인 변수의 측면에서 매우 차별화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우리는 loT가 Unified Access Connectivity Environment (U-ACE)라고 불리는 것에 의해 가장 잘 지원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와 같은 플랫폼은 무선 통신망(2G, 3G, LTE, CDMA), 위성 통신, wi-fi, 저출력 광범위 라디오 네트워크(예시로 LoRa)와 다른 것들을 포함한 다양한 연결 프로토콜에 적용될 수 있어야 합니다. 이것은 LPWA 네트워크 전송망 사업자와 기업들을 발전시키기면서도, 제삼자에게 연결된 사물들을 모니터하고, 관리하고 상품화하기 위한 강력하지만 간단하고 저비용인 빠른 전개 방법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미 설립된 무선 통신회사에 특히 가치가 있습니다.

Jim Morrish: 이러한 접근과 오늘날 시장의 특징을 이루는 전형적인 접근의 가장 핵심적인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Nigel Chadwick: 지금까지, loT를 위해 고안된 연결 ‘플랫폼’은 구체적인 전송망 사업자와 서비스 제공자에 한정되거나 전매된 것처럼 발전하고 이용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대체로 하나의 단일한 무선 계층(주로 무선 통신망이나 일부 위성통신)을 관리하게 고안되고 만들어졌습니다.

이러한 점을 바탕으로, 이전에 제가 설명한 통일된 연결 환경과 비교했을 때 여러 중요한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 U-ACE는 기술에 상관없이 시스템을 사용 가능해야 하고 어떠한 종류의 무선 프로토콜과도 작업할 수 있도록 고안되어야 한다. 결국, 이것은 다수의 네트워크 연결 계층은 하나의 플랫폼으로부터 완전히 관리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U-ACE는 전 범위의 연결 타입과 지리적인 보급을 제공하는, 모두 다 해결 가능한 솔루션이 되며, 존재하는 통신회사의 ‘on-net’범위 밖의 강력한 연결 관리 툴의 확장을 지원할 수 있다. 이와 관련된 예를 들면 LPWA단일 통신회사의 관리 능력 확장, 혹은 위성 사업자의 무선통신 능력이 있다. 이것은 또한 연결 관리가 효과적으로 미래에도 경쟁력을 갖춘다는 것을 보장한다.
• U-ACE는 우리가 ‘기술적으로 밝고 비침습적’이라고 칭하는 것 이여야 한다. API의 간단한 세트를 통하여 호스트 네트워크 연결의 ‘가상의 상태’는 실제 시간, 세세한 관찰과 각 연결의 관리를 제공하기 위해 근본적이나 외부적인 인프라에 의존하여 생성될 수 있다. 이것은 네트워크 사업자와 고객 조직 모두를 위한 시장에 최소의 시간을 발생하며 빠르고 저가의 배치를 가능하게 한다.
• API의 사용은 또 다른 이유에서 중요하다. U-ACE는 연결 관리의 수직 체인내의 윗부분이든 아랫부분이든, 연결을 관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어떠한 존재하는 플랫폼과도 공존할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은 플랫폼과 상호 작용하는 것들에 무선 연결의 확장과 단일 사용자 접속의 존재를 가능하게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다수의 플랫폼 견해와 모든 내재된 복잡함과 중복, 그리고 결부된 위험과 재원 가격의 결부를 피한다.
Stream Technologies사는 이런 U-ACE를 발전시켜왔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loT-X라고 부르는 플랫폼입니다. loT-X는 제가 이전에 설명하였던 이와 같이 Unified Access Connectivity Environment(U-ACE)라는 Stream의 비전을 반영하여 빠르게 생태계를 바탕으로 한 loT 연결로 진화했습니다. loT-X는 단지 연결 그 이상입니다. 기기 관리, 자료 교환 관리, 그리고 end-to-end loT 솔루션의 성공적인 이행과 때로는 대단히 중요한 다른 측면들까지 가능하게 하는 다른 플랫폼들을 포함하여 loT-X로의 통합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완료된 통합의 예시로는 ARM의 Mbed, ThingWorkx 그리고 wot.io가 있습니다. 이것은 기업들과 무선통신 사업자들(과 그들의 최종 소비자들)이 이미 loT-X에 내제하는 광범위하고 성장중인 생태계에 ‘연결’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Jim Morrish: 단지 이것 자체로 이런 모든 기술 선택들을 관리하는 것이 큰 과제이지 않습니까?

Nigel Chadwick: Stream사는 진화론적인 방법으로 10년이 넘는 발전 기간 동안 계속 loT-X를 진화시켜왔습니다. 폭넓은 플랫폼 능력뿐만 아니라 측정적인 요구가 주어진 채, 제삼자 무선통신 네트워크에 통합하는 과정에서, 그리고 사용과 기능의 용이함에 관해 최종 사용자의 관점으로부터 어떻게 마찰을 제거할지에 대해 초점을 맞춰왔습니다. 회사는 연결 관찰, 관리, 그리고 청구서 발송을 자동화하는 완전히 발전된 플랫폼과 함께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인 상황으로 진화해왔습니다. 우리는 또한 우리가 다루는 무선 통신, 위성 통신, LPWA, 백홀 기반, 코딩과 같이 우리가 다루는 기반 시설과 핵심 무선 기술들 각각에 회사 내 전문가들과 함께합니다. 우리는 loT-X에 적응하기 위해 우리와 함께하는 통신 업체와 기업 조직들이 어떻게 수직적인 솔루션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가치 체인을 높일 수 있는지 파악하도록 그들을 돕기 위한 회사 내의 확립된 기술 전문가에 점점 더 의존할 수 있도록 2000년 이후로 최종 고객까지의 연결을 제공해왔습니다.

Jim Morrish: U-ACE가 특정 기기 연결의 한계와 고객들의 필요, 요구 사이의 중개에 어떻게 대처해야 합니까?

Nigel Chadwick: U-ACE는 어떠한 연결 프로토콜을 통해서도 데이터를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하며 불가능한 상황이 없어야 합니다. 현재의 보급적인(그리고 다지 보급적이지는 않은) 프로토콜 대부분에 바로 구입할 수 있는 어댑터가 손쉽게 가능해야 합니다. 주어진 U-ACE는 오직 근본적으로 매우 제한적인 매개가 있는 통신 계층의 관리에 쓰이도록 만들어졌습니다.

데이터는 어디서 왔는지에 상관없이 데이터입니다. Stream Technologies에서, 우리는 복잡성과 실패의 확률을 감소시키기 위해 모든 것을 최대한 간단하게 유지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우리의 접근은 각 독립적인 네트워크들이 함께 일하도록 만들었다기 보다는 모든 네트워크들이 정의된 구조에 순응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우리가 만들어온 것은 네트워크가 어떻게 작용해야 하는지 그리고 우리가 이 네트워크에 어떻게 적응해야 하는지의 추상적인 개념입니다. 이것의 혜택 중 하나는 새로운 네트워크가 설정되자 마자 즉시 우리의 모든 다른 서비스와 통합에 접근한다는 것입니다.

Jim Morrish: 전체적인 loT 생태계에서 가장 이상적인 고객(과 파트너)는 누구라고 생각하십니까?

Nigel Chadwick: 우리는 loT-X와 U-ACE가 넓은 범위의 기반에서 연결 소득을 가능하게 하고 Total Cost of Ownership(TCO)을 감소시키면서, 다양한 고객과 파트너를 위한 잠재적인 가치를 드러낼 가능성을 갖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기기나 사물 연결을 요구하는 상당한 수의 고객과 함께하는 loT 생태계의 다른 부분에서 System Integrator와 Solution Provider가 연결 계층에 적용되는 불확실성과 파편을 제거하면서 상당한 양의 마찰과 관성을 분명하게 제거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규모, 지리적인 범위, 배치된 연결 종류의 관점에서 연결 요구의 범위가 클수록 위험과 가격의 관리가 증가하고, loT-X의 적합성이 증가합니다. 이것은 같은 이유로 기업에게도 똑같이 적용 가능합니다. 우리가 만든 생태계는 무선 통신, wifi, 위성을 포함한 통신 업체들에게 그들의 존재하고 있거나 미래의 최종 고객 수요를 위한 바로 준비가 되어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loT-X를 사용하는 고객의 필요에 응답할 뿐만 아니라 생태계 진화의 결과로써, 추가의 서비스와 기술은 더 이상의 통합을 계속 할 것이고, 이런 발전은 생태계 내의 모든 어탭터와 사용자들을 위한 유연성과 선택권을 확대합니다. 모두가 혜택을 받습니다.

Jim Morrish: 전체적인 시장이 어떻게 발전할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Nigel Chadwick: 사물인터넷은 엄청난 양의 연결을 약속합니다. 최종 연결 지점의 규모 때문에, 그들의 필연적인 수익창출은 새로운 조직과 무리들 혹은 설립된 회사들뿐만 아니라 새로운 서비스 형태의 조직들로 구성된 동업관계를 이끌 것입니다. 이런 역동성은 잠재적인 가치의 이동과 System Integrator와 Solution Provider 타입의 조직뿐만 아니라 LPWA 솔루션, wifi와 케이블 오퍼레이터를 향한 권한 분산을 포함하여, 가치가 어디서 창출되는지에 관하여 바뀔 것입니다. 우리는 여전히 loT의 라이프 사이클의 매우 초기 단계에 있습니다.

또한 아직 대중 세계에서 채택하진 않았지만 상당히 기대하고 논의되었던 소비자의 부문이 남아있습니다. 가정 보안, 개인적인 자산 관리, 건강들은 loT에 여전히 영향을 받는 거대한 시장입니다. 이런 부문을 위한 연결 관리는 다른 무선 계층을 거쳐 동등하게 요구될 것입니다. 보안, 안정성과 데이터 발송, 저장, 접근성 및 공유는 다시 한번 공통적인 영역에서 전통적인 기업들을 위협하고, 고객에게 지배권을 넘길 것 같은 새로운 회사와 기술의 진전을 이끄는 도전을 제안하며 우리의 안건을 움직입니다.

최종적으로, 수많은 사물이 인터넷에 연결되려면 반드시 해야 하는 Total Cost of Ownership의 중요한 화제는 아마도 플랫폼 연결 관리가 나오는 데서 시작하는, 기본적인 서비스는 무료로 제공하고 추가 고급 기능에 대해서는 요금을 받는 freemium 모델과 같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일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만약 TOC가 감소한다면, 연결 계층의 관리는 시스템과 프로세스의 자동화가 어느 정도의 가격 인하를 낳는 명확한 요소입니다. 반대로, Wi-fi (예를들어 광대역 연결로 이미 지불되고 사용될 때) 혹은 공공 LPWA 네트워크와 같은 현재의 무료 연결 선택권은 또한 동시에 개인적인 네트워크로 관리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수익 창출의 가능성을 도입합니다. 이것은 더 나아가 무허가 무선 영역 내 다수의 개인적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새로운 전 국가적 네트워크의 발생이라는 다소 급진적인 개념을 소개합니다.

이러한 아이디어와 함께, 쉽게 네트워크를 관리하고, 연결을 관찰하며 사물로부터, 그리고 사물을 위한 연결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능력은 놀라운 기회라는 것이 명확해집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 가능한 것의 시작 단계에 있습니다.

권장 사항

결국, 이 장에서 논의의 핵심은 ‘서비스로서의 연결’ 개념과 이 과제를 지지하는 독립체들의 등장이다. 이것은 나타나고 있지만, 오래된 M2M 시장의 loT 시장으로의 전환으로써 특히 가치 있는 개념이다. 이것은 전반적인 기술에 상관없이 사용 가능하다는 불가지론과, loT을 특징짓는 관념과 함께 매우 일관된다.

이것을 고려하여, M2M과 loT로부터 이득을 추구하는 기업들의 요구사항과 함께, 연결 지원 플랫폼 제공자들은 아래 사항을 추구해야 한다.

• 기업이 기기 및 연결을 관리하며 어플리케이션과 자료를 관리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민첩하고, 측정할 수 있으며 유연한 솔루션을 개발하고, 설계하고, 배치하도록 플랫폼을 고안하고 설계함으로써 M2M과 loT시장의 성장과 발전이 마찰되는 지점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라.
• 기업이 end-to-end M2M과 loT 솔루션을 관리하고 배치하게 권장하고,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열려있고 통합적인 시스템을 개발하라.
• 기업의 발전하는 요구사항을 명심하고, 어떻게 플랫폼이 새로운 시장과 기회로 기업들이 전략적인 팽창을 할 수 있게 하는지 계속해서 분석하라.

최종적으로, 연결 지지 플랫폼의 등장이 상품 상태에 연결 공급을 밀쳐내지 않는다는 것은 강조할만하다. 현실에서, ‘모범 경영’모델을 앞서 보여준 12개의 기능 및 특징과 함께, 이 새로운 연결 플랫폼 모델은 시장에 중요한 첨가가 될 것이다. 연결이 상품이 되는 동안, 기술 불가지론의 등장, 서비스로서의 매끄러운 연결은 매우 가치 있는 과제가 될 것이다.

우리는 Vodafone의 M2M 플랫폼 Principal Product Manager인 Mike Prince에게 이번 장의 도움에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이 문서의 번역:
2.m2m_iot_통신_서비스.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5/09/17 09:39 저자 wikiadmin
CC Attribution-Share Alike 3.0 Unported
Powered by PHP Driven by DokuWiki Recent changes RSS feed Valid CSS Valid XHTML 1.0 Valid HTML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