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의 번역:

2020년 제조업 블록체인 전망

신뢰의 힘이 제조업체와 유통 채널 파트너들이 서로의 이익에 대한 약속을 유지하게 된다. 그러나 최근에 공급망 전반에서 수익 증가가 더디어지면서 ‘신뢰’ 의미가 경색되고 있다.

맥킨지 앤 컴퍼니(McKinsey&Company)社에 따르면, 소비재 패키지 상품 제조업체 매출액 증가율은 2011년 9.7%에서 2018년 1.2%로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감소세에 직면하고 있는 동안 제조업체들은 엎친데 덮친 격으로 소매상들의 매출 손실에 저항하는 시도에 맞서왔다; 소매상들은 수요와 같은 수준을 따라잡아야 하고 늦거나 불완전한 배송에 대해 엄청난 벌금을 물어야 한다는 압력을 받고 있다.

지난 몇 년 동안 블록체인은 공급망에서 점점 줄어들고 있는 신뢰에 대한 효과적인 구원자로 입증되었다. 일명 “신뢰세(trust tax)“로 불리는 신뢰 유지 비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네트워크 전체 프로토콜을 구축해주고 있다. 여러 노드 블록체인에 저장된 암호화 해시 방식의 합의 기반 데이터는 신뢰의 기반이 될 불변한 검증과 감사 추적을 제공한다.

이미 이러한 일은 IBM Food Trust와 같은 모든 식품 공급망 아래 블록 체인으로 이루어진 생태계에서 주도적으로 실행되고 있다. Food Trust는 각 식품의 가치 사슬의 모든 단계에서 증명된 내용을 기록하고 투명성을 구축하며 신뢰를 형성한다. 이러한 주도업체의 성공으로 더 많은 기업들이 블록체인과 사물인터넷을 채택하고자 하는 동기부여가 된다. 2020년, 신뢰할 수 있는 실시간 데이터 공유는 산업 내 표준화로 정착을 위한 진척을 보일 것이다.

인더스트리 4.0의 발전에 큰 역할

2018년 블록체인 인더스트리 4.0 프로젝트를 시행한 제조업체는 5%도 안 되지만 2023년에는 30%로 늘어날 전망이다. 이와 함께 일부 전문가들은 2025년까지 제조업의 블록체인 시장이 5억6600만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제조업체가 운영 간소화를 위해 블록체인 솔루션을 적용함에 따라 2020년에도 채택은 계속 가속화될 것이다. 일부 제조업체들은 공급망의 가시성을 높일 것이고, 다른 제조업체들은 정밀도와 타이밍을 높여 자산을 추적하는 데에 주력할 것이다. 각 솔루션이 각 목적에 적합해짐에 따라, 모든 목표에 신뢰할 수 있는 방법으로 대두되면서 블록체인의 잠재적 가치가 점점 더 높아질 것이다.

몇 가지 주요 특징은 투명한 공급망 모니터링과 디지털 공급자 ID(아이덴티티) 및 관리(공급자 신뢰 플랫폼)기능이 있다. 또 다른 예로, Circulor는 최근 르완다 에서 광물 채굴사업을 하고 있는데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Hyperledger社의 완전한 광산-제조업체 추적성(mine-to-manufacturer traceability)을 도입했다.

또 다른 Hyperledger社 블록체인기술 응용 사례는, 허니웰 항공우주국(Honeywell Aerospace)은 중고 항공기 부품 판매에 대한 보증 관리, 부품 추적 및 규정 준수 전담 업무에 아마존社의 동일 서비스를 도입했다. 1년도 채 되지 않아 50개 이상의 벤더들이 이 시스템에 참여하였고 성과는 이후 일반적인 신뢰 기준이 높아졌다.

서비스형 블록체인의 성장

현재 블록체인 기반 제조 애플리케이션이 창출할 수 있는 신뢰는 적용 공간이 계속 성숙해지고 혁신적으로 변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올해가 특히 중요하다. 변화를 보다 쉽게 관리하기 위해, 많은 회사들은 이제 같은 생태계의 제조업체들에게 블록체인 솔루션을 하나의 서비스로 제공한다.

여타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oftware-as-a-Service) 솔루션과 마찬가지로, 기업은 자체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구축하지 않고 증명, 추적성 및/또는 보증 관리를 위해 별도 서비스로 신청/이용할 수 있다. 그러나 핵심적인 혁신은 IoT와 인공지능을 블록체인 기술과 결합해 실시간 데이터를 제공하고 예측을 개선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블록체인 솔루션은 온도 변화나 정상적인 마모 및 파손과 같은 작동 조건에 관한 불변성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한다. 이 데이터에 AI를 추가하면 시스템과 의사결정 프로세스 안에 사용할 수 있는 신뢰성 있는 분석 기능을 제공받을 수 있다.

공급망을 최신 상태로 업데이트하는 5가지 방법

블록체인 솔루션은 지금 더 큰 발전을 을 위해 준비하고 있다. 전통적인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면 캐퍼, 데이터베이스, 보안, 프라이버시 및 네트워크를 관리할 수 있는 인력이 필요하다. 더욱이, 블록체인은 솔루션을 사용하여 이해관계자 간의 통치권을 보장하는 정책을 필요로 한다.

블록체인 솔루션은 기업이 측정되는 속도로 가치 피라미드에 진입할 수 있도록 해주며, 이는 조직 전반에 변화수용을 장려하는 데 도움이 된다. 피라미드에 들어가는 전형적인 가치로는 데이터 통합과 공유(기반), 스마트 계약(중간층) 그리고 궁극적인 목표이자 맨 꼭대기 층에 자리한 비즈니스 모델 혁신이 있다.

혁신 단계에 도달하기 전에, 제조업가 블록체인(blockchain) 도입에 따라 나타날 수 있는 불가피한 변화에 대비해야 하는데, 다음 5가지 팁이 도움될 것이다.

1.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에 가입하라.

블록체인 네트워크 구축범위가 다른 영역에 들어서는 데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하라. 당신에게 적합한 블록체인-기반의 서비스 제공에 가입하는 데에 신경 써야 한다. 더 큰 협업의 영역으로 이끌어줄 이미 존재하는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가입하거나 특정한 회사, 제품, 유통 채널, 소비자층에 한정되어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을 이용하라.

2.일찍 “협력-경쟁” 관계를 마주하라(그리고 다시 집중하라)

블록체인은 팀 스포츠이기에 건강한 협력-경쟁 관계를 준비해야한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블록체인 응용을 막는 가장 큰 장애물이라고 생각하지만, 다른 이들은 자신의 가치를 최상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공정한 경쟁의 장을 만들어준다는 사실을 인정할 것이다. 협력과 경쟁을 동시에 긍정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전략적인 계획이 있는지 확인하고 신뢰에 관한 걱정거리를 해소하기 위해 블록체인의 불변성, 프라이버시 그리고 감사 기능을 적극 강조하라.

3. 미래 전략을 안내하기 위해 협동-경쟁 데이터를 사용하라.

블록체인에서 우호적인 경쟁업체와 협력 및 경쟁하는 동안 공유하는 데이터는 전략적 의사결정 프로세스에 들어가기 전에는 무용지물이다. 공급망 전체에서 공유되는 공통 데이터에 AI 지원 분석을 적용함으로써 네트워크의 어느 곳에서나 손쉽게 활동을 분석할 수 있다. 이것은 증거 기반 정책 수립과 허가 절차를 촉진하고 강화시킬 것이다.

4. 피라미드 정상을 향하는 지도를 만들어라

특정 블록체인 솔루션에 접근하는 것은 양날의 칼이 될 수 있다. 기업들은 단지 피라미드 바닥에 있는 데이터 기반으로부터 이익을 얻기 위해 한두 가지 솔루션을 구현할 수도 있지만, 종종 앞으로 나아갈 길이 없는 상황에 처하곤 한다. 가장 큰 차질은 스마트 계약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프로세스를 개선할 때 발생한다. 블록체인 솔루션을 사용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로드맵을 작성할 필요가 있다.

5. 계획을 세우고 이에 투자하라.

역사적으로, 조직들은 의사결정을 중앙 집중화하기 위해 톱다운 피라미드와 기능 단위 구조를 따랐다. 블록체인과 AI에서 디지털 변환은 전통적인 조직 구조를 평평하게 한다. 문화 변화를 주도하고 필요한 인재와 인프라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이다. 이 때 계획과 로드맵은 당신을 흔들림 없이 비즈니스 모델 혁신의 길로 인도할 것이다.

블록체인이 서비스의 형태로 작동하든, 아니면 완전히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작동하든, 이미 제조업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머지 않아 제조업체와 공급망을 묶는 신뢰는 블록체인으로 움직이는 생태계에 안전하게 자리잡을 것이다.

출처 : ManufacturingTomorrow
번역 : K-SmartFactory

이 문서의 번역:
2020년_제조업_블록체인_전망.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20/02/25 17:29 저자 wikiadmin
CC Attribution-Share Alike 3.0 Unported
Powered by PHP Driven by DokuWiki Recent changes RSS feed Valid CSS Valid XHTML 1.0 Valid HTML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