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terprise-IoT
*Smart Machine 사례연구
*Middleware 사례연구
*AI·Big Data 사례연구
*IoT 사례연구
*Smart Thinks 사례연구
*정부정책동향 사례연구
*K-SmartFactory
*Hidden Champion
*카드뉴스
*국내외 동향 리포트
매장들은 디지털 혁명을 매장 내에서 체험할 수 있는 경험으로 선보이고 있다. 프랑크푸르트, 함브루크, 뉘렌베르크 그리고 헬싱키에 있는 NEO 매장은 아래 소개될 혁신을 시현하고 있다.
RFID changing room
고객들은 입고 싶은 옷을 골라 피팅룸으로 향한다. 피팅룸 한 벽면은 상호작용이 가능한 거울로 되어 있으며 이 거울은 옷에 대한 정보를 화면에 자동적으로 표시한다. 고객은 거울을 보며 옷에 대한 정보를 얻고, 거울에 노출된 다른 옷들을 가상으로 입어볼 수도 있다.
RFID Point of sale & Security scanners
이 매장들에 있는 모든 상품들에는 RFID 태그가 부착되어 있어 상품을 카운터에 올려 놓기만 해도 아무런 절차 없이 자동적으로 상품 스캔이 된다. 거래가 완료되면, 이 상품의 부착된 RFID에 ‘결제완료’가 입력되며, 만약 결제를 하지 않은 상태로 매장을 나가게 된다면 RFID에서 송신하는 전파를 통해 경고음이 울리게 된다.
RFID inventory
사업상 가장 중요한 RFID의 기능은 상품 관리에 관한 기능이다. 점원들은 리더기를 이용해 매장에 있는 상품을 스캔하고, 자동적으로 매장과 창고에 있는 상품 재고량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이는 정확한 재고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Store jukebox
이 곳의 고객들은 디지털 쥬크박스를 이용해 매장 내 음악을 취향대로 바꿀 수 있다.
Share my Look
앞서 언급한 상호작용이 가능한 거울을 통해 고객들은 옷을 입은 자신의 모습을 사진으로 찍을 수 있고, 이를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같은 SNS로 공유 할 수 있다.
The Interactive Storefront
이 매장들의 쇼윈도우는 여러 가지 기능을 할 수 있는 가상 매장이다. 외부에 있는 고객들은 영국의 VisualPlanet사가 개발한 터치오일을 통해 쇼윈도와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쇼윈도우를 터치 하면 실제 크기의 상품을 볼 수 있고, 옷을 마음에 드는 마네킹에게 가상으로 입혀봄으로써 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렇게 자연스럽게 쇼핑을 하면서 고객들은 마음에 드는 상품을 NFC나 QR코드를 이용해 스마트 폰에 저장 할 수 있고, 구매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