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의 번역:

FLIPKART의 AI투자가 옳았다: 인도 유통산업 재정의할 것


인도에서는 전자 상거래 시장 점유율을 위한 끊임 없는 쟁탈전이 벌어지고 있는데, 2017년 Flipkart(이하 플립카트)가 아마존을 완파한 것으로 밝혀졌다. 2016년 당시 플립카트 성장률이 일시적으로 하락하자 몇몇 세계 투자자들은 플립카트의 성장 스토리조차 외면했다. 그러나 플립카트는 일본의 소프트 뱅크 비전 펀드의 막대한 투자를 이용해 2017년 좀 더 통찰력 있는 사업 전략으로 돌아올 것을 약속했다. 현재 플립카트는 더 심도 있는 통찰력을 얻기 위해 AIforIndia라는 별도의 AI단위를 만들어 AI분야로 고개를 돌리고 있다. 새로운 인공지능시스템은 플립카트로 하여금 소비자 데이터를 좀 더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게 하여 사업 전략을 강화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특수 AI Unit의 필요성
플립카트 공동 창업자이자 회장인 Sachin Bansal은 인터뷰에서 플립카트는 향후 몇 년 동안 인공지능기술에 수 억 달러에 이르는 투자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AI의 필요성이 얼마나 큰지 가늠할 수 있는 대목이다. 플립카트가 인공 지능에 대규모로 투자를 진행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AI의 잠재력과 선점자 우위(fist mover advantage) 인공지능이 미래에 미칠 잠재력은 논쟁의 여지 없이 거대하다. AI는 인도의 산업운영방식을 완전히 바꾸어 놓을 수 있다. AI가 주류 상업에 점점 더 많이 적용됨에 따라 이 기술을 제대로 이용하는 첫번째 주자가 모든 이점을 누릴 것이다. 또한 다가오는 정보화 시대의 흐름을 좌우하고 수년 간 기술 산업을 통제할 것이다. 게다가, Bansal에 따르면, 인도에서는 아직도 전통적, 관습적인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이고 첨단기술의 사용이 아직 드물고 산발적이기 때문에 인공지능 적용으로 생산성과 효율성을 빠르게 높일 수 있다.

2.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으려면 세계 최대의 온라인 소매 업체인 아마존은 시스템의 모든 면을 통합하고 서비스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AI에 막대한 투자를 해왔다. 아마존의 장기 성장전략과 세계적 입지를 고려할 때, 아마존을 완전히 전복시키는 것은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AI와 함께라면 플립카트 또한 확실한 이점을 갖고 아마존에 맞설 수 있는 유리한 입장에 서게 될 것이다.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으면서 아마존에 대항하기 위해서는 AI 활용이 필수적이다.

3. 인도 고유의 문제 일반적으로 인공 지능의 적용은 국가를 막론하고 비슷하다. 그러나 인도의 경우, 인도만의 고유한 문제와 인구통계를 보인다. 세계적으로 검증된 표준적 모델이 인도와 같은 개발도상국에서는 동일 수준의 성공을 거두지 못할 수도 있다. 지난 수년간 플립카트는 전형적인 인도 고객들의 행동을 통해 그들만의 뉘앙스를 이해하기 위해 막대한 자원을 쏟아 부었다. 이는 구체적이고 독특한 개별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었다. AI를 사용하면 이러한 소비자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게다가 2020년에는 인도 전자 상거래 시장 1,000억 달러 수준에 이를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AI가 인도의 소매산업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을까?

앞으로 수년 동안, 인공 지능은 인도에서 사업이 진행되는 방식을 바꿀 중요한 원동력이 될 것이다. AI는 전자 상거래 시장에서 많은 것을 제공할 수 있다. 인공 지능의 응용 프로그램은 거대하며, 소비자 측면과 공급 측면 모두를 포함하여 다양한 가능성과 긴밀한 관계가 있다.

소비자 측면 AI는 플립카트가 고객과 상호작용하거나 대화하는 방식을 바꿀 수 있다. 고객지원부터 적극적인 고객관리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보다 효율적으로 변할 것이다. 이미지인식, 음성인식 및 텍스트인식과 같은 기술을 통해 고객은 원하는 제품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제품발견 또한 더욱 쉬워 질 것이다. 고객은 자연스러운 언어처리와 대화형 챗봇을 통해 개인별 맞춤 추천을 받게 된다. 고객 서비스가 빠르게 개선되고 자동화를 통해 고객 서비스 담당자의 부담도 줄어든다. 따라서 AI는 기존 고객에게 더 나은 통찰력을 제공하고 고객 확보를 도울 수 있다.

공급 측면 AI를 사용하면 재고관리 및 공급물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창고업 및 마케팅 채널 능률이 보다 오를 것이다. 조달부터 운송에 이르기까지 AIforIndia는 모든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으려고 노력할 것이다. AIforIndia 팀은 수석 데이터 과학자 Mayur Datar가 주도하며, Sachin Bansal과 CEO인 Kalyan Krishnamurthy가 주요 프로젝트를 직접 감독하게 된다.

결론 Flipkart는 이미 인도의 최고 교육기관과 파트너십을 맺고 많은 AI 전문가 및 전문가를 고용했다. 회사는 인공지능을 통합하는 데 필요한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새로운 부서인 AIForIndia는 Flipkart를 소비자 데이터를 조사하고 정보를 얻는 더 좋은 위치에 올려놓을 것이다.

출처: Analytics Insight https://www.analyticsinsight.net/flipkart-investment-in-ai-was-needed-it-will-redefine-retail-industry-in-india/
번역: K-SmartFactory

이 문서의 번역:
flipkart의_ai투자가_옳았다.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8/02/12 16:25 저자 wikiadmin
CC Attribution-Share Alike 3.0 Unported
Powered by PHP Driven by DokuWiki Recent changes RSS feed Valid CSS Valid XHTML 1.0 Valid HTML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