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의 번역:

III. 커넥티드 카

많은 선도적인 자동차 산업 전문가에 따르면, 이동성의 미래는 점점 더 자동화, 전기화되며 연결된다 (예를 들어, Bosch 그룹의 회장인Denner박사가 저술한 2014 Keynote at Bosch ConnectedWorld 참조). 자동화 된 전기 및 연결됩니다. 우리가 이 챕터에서 살펴 볼 것처럼, 이러한 세 가지 경향은 서로 독립적이지 않으며, 연결성은 핵심 요건이자 운전 자동화 및 전기화의 핵심이다.

이동성의 미래에 대한 유용한 통찰은 라스베가스에서 열리는 2015 세계 가전 전시회 (CES)에서 주요 자동차 제조 업체들에 의해 제공되었다. CES에서 공개된 소비자 기기 또는 인터넷 TV의 최신 혁신에 대한 이야기대신, 대부분의 웅성거림은 자동화 및 전기화된 커넥티드 카에 집중되었다. 자동차 통합은 가전 제품 분야에서의 차세대 개척지로 홍보되고 있다. 특히 오늘날의 신생 도시 사회는 원초적인 마력보다 커넥티드 서비스에 훨씬 더 관심이 있다.

그러나,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는 것으로 간주된다. 이하에서, 우리는 커넥티드 카의 가장 중요한 사용 사례와 커넥티드 카가 IoT와 어떻게 연관되는지에 대한 개요를 제공한다.

연결된 계기판 및 차량용 인포테인먼트는 그 자체로서뿐만 아니라 다른 고급 차량 기능에 대한 데이터 소스로서도 점점 더 중요 해지고 있다. 연결성은 eCall 및 bCall과 같은 새로운 서비스, 임대 및 대여 회사를 위한 차량 관리 서비스, OEM 및 공급 업체에 대한 현장 데이터 분석을 위한 길을 마련할 것이다. 또 다른 주요 IoT 사용 사례는 전기차가 될 것이며 이는 연결된 충전 서비스, 로밍, 상호 에너지 관리를 포함한다. 연계 교통 서비스는 미래 “스마트 도시”의 중심이 될 것이며, 카셰어링은 이미 현실화 되었다. 사용 기반 보험 (UBI)과 같은 다른 서비스는 보험 회사의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을 만들 것이다.

커넥티드 카의 발전을 지켜보는 사람들의 궁극적 목표는 물론 자동 주행이다. 그러나 완전한 자동 주행이 널리 이용 가능해지기까지 여전히 가야 할 길이 남아 있다. 그때까지, 자동 주차와 연결 운전 지원과 같은 다른 주제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Overview: The connected vehicle and related services

이러한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에 대한 장애물은 오늘날 자동차 기술에서 발견되는 이질성의 수준이다. 현대의 중간급 차는 차의 다른 하부시스템을 제어하는 대략 60-70개의 내장된 전자 제어 장치 (ECU)가 딸려 있다. 이러한 다른 하부시스템으로 인터넷 연결을 공유하는 더 널리 정립 된 방법이 없기 때문에, 현재의 접속 서비스의 대부분은 여전히 원격 통신의 자신의 텔레매틱스 제어 장치 (TCU)에 의존한다. 미래에 인터넷 연결은 모든 차량 전자 구조의 필수적인 부분이 될 것이며, 보다 명확한 표준화가 데이터 전송 및 원격 차량 식별, 인증 및 관리에 필요한 기술적 프로토콜의 관점에서 달성 될 것이라 기대된다. 도중에 나타날 분명한 문제는 예를 들어, 누가 정확하게 각 유형의 데이터에 접근하고 사용하도록 허용 될 것인가 하는 데이터 보안 문제를 포함할 것이다.

앞에서 설명한 사용 기반 보험 예를 가져오자. 하드웨어의 추가 부분을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운 과정 대신, 사람들은 자신의 차에 있는 보안 어플리케이션 샌드박스에 승인된 ACME 보험 앱을 다운로드 한 다음 일련의 프롬프트를 따라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여기서 프롬프트는 ACME 보험이 개인의 운전 행동 프로파일에 접근 할 수 있도록 하길 원할 경우 요구된다. ACME 보험 앱 다운로드의 최초 권장은 클라우드 기반의 백엔드에서 일어난다. 그리고 백엔드는 빅 데이터 분석을 활용하여 이전 운전 행동을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흥미로운 자동차 어플리케이션이 될 수 있지를 결정한다.

그러나 우리 스스로를 앞지르지는 말자.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여 한 걸음 한 걸음 이 매혹적인 IoT 어플리케이션 영역을 다뤄보자.

a. 자동차 계기판 및 인포테인먼트

적어도 소비자 관점에서 자동차 계기판은 아마도 궁극적인 커넥티드 카를 개발하는 신흥 경쟁에서 가장 눈에 띄는 요소일 것이다. 이미 스마트폰의 사용 용이성 및 다양한 기능에 익숙해진 많은 소비자들은 이제 자동차 사용자 인터페이스에도 같은 것을 요구하고 있다. 애플과 삼성 전자가 거의 매년 새로운 세대의 스마트폰을 제공하는 반면, 자동차 산업의 인포테인먼트 솔루션 출시 주기는 일반적으로 훨씬 더 길다. 또한 가격도 중요한 요소이다.

TBD: Tesla Model S with 17-inch touchscreen

당연히, 스마트폰 업체로 자동차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중요한 부분을 넘기는 것은 자동차 업체를 위한 것이 아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이는 단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직접 판매 수익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며, 훨씬 넓은 경쟁의 장을 의미한다. 결국, 계기판은 고객에게 직접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이는 브라우저나 검색 엔진이 운영 체제 또는 스마트폰에 미리 설치되는 것에 대한 경쟁이 아니다. 자동차 계기판을 통해 소비자가 이용 가능하게 되는 어플리케이션 및 정보에 대한 제어를 구축하는 것은 향후 몇 년 동안 수십억 달러 매출 달성에 결정적일 수 있다. 수십 년 동안 자동차 산업은 고객과 더 가까운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고군분투해왔으며, 커넥티드 카는 이 격차를 줄일 수 있는 엄청난 기회이다. 그러나 똑같이, 스마트폰이라는 거인과의 협조적 경쟁이 큰 이권을 건 자리에 상당한 위협을 제기 할 수 있었다.

스마트폰 측에서 주요 계획은 애플의 CarPlay와 구글의 Android Auto를 포함한다. CarPlay 이면의 아이디어는 호환 터치스크린 사용이 가능한 헤드 유닛에 아이폰을 연결하는 것이다. 그리고 아이폰은 자동차를 장악하고 자동차의 터치스크린 인터페이스에 일련의 승인된 애플리케이션을 표시한다. 차량의 헤드 유닛을 디스플레이 및 과금 서비스로 바꾸기 때문에 이 방법은 때때로 “미러링”으로 지칭된다. 안드로이드 생태계를 바탕으로, Android Auto는 유사한 접근 방식을 취하며 GPS 지도/네비게이션, 음악 재생, SMS, 전화, 웹 검색 등의 기능을 계획하고 있다.

자동차 OEM의 경우, 이는 분명히 어려운 제의이다. “계기판 우위 면에서, OEM 업체들은 낮은 비용과 확실한 제어 사이에서 선택의 필요성에 직면한다. 그들은 모두를 가질 수 없다.”고 mm1 Consulting에서 자동차 전략을 맡고 있는 Volker Scholz는 설명한다.

OEM 업체는 스마트폰의 풍부한 기능과 경쟁하기 어려워 보이는 독점적 솔루션을 비용이 많이 들여 개발을 지속하거나 스파트폰 업체에게 통제권을 넘기는 것, 이 단 두 개의 선택지를 가지는 것처럼 보인다. 이 두 가지 극단 사이의 흥미로운 타협은 mm1이 “앱 링크”라 일컫는 것이다. 이 앱 링크는 OEM 정의 API를 통해 OEM의 계기판 시스템과 스마트폰 사이의 개선된 링크를 생성하는 Bosch의 mySPIN 앱 런처와 같은 미들웨어의 한 부분이다. 사용자는 스마트폰에서 선택한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고 계기판에 자동차 등급 UI를 표시할 수 있다. 그런 다음에 자동차 컨트롤을 사용하여 앱을 제어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랜드로버는 mySPIN을 기반으로 한 자사의 InControl ™ 솔루션으로 접근 한다.

b. 부가가치 서비스

이미 논의한 자동차 핵심 기능 외에도, 추가적인 부가 서비스는 커넥티드 카의 진화를 만들어 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다음 부분에서 우리는 이러한 서비스에 대해 설명하고 이 일반적인 플랫폼이 취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eCall

eCall은 사고 현장에 긴급 서비스를 지시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커넥티드 카의 활용을 목적으로 하는 유럽 연합 계획이다. 일부 추정에 따르면, eCall 서비스는 도시 지역에서는 40%, 농촌 지역에서는 50%까지 긴급 반응 시간을 줄일 수 있으며 [EC1], 그 결과 매년 잠재적으로 2,500명의 생명을 구할 수 있다 [EC2].

다양한 센서 입력을 사용하여, 에어백과 벨트 텐셔너 등의 장치뿐만 아니라 내장형 가속도 센서에서 eCall은 충돌이 일어나기 전 잠재적인 충돌을 감지 할 수 있다. 이는 데이터 및 음성 서비스의 결합을 이용하여 백엔드와 상호 작용한다. 충돌이 발생하면 GPS 위치 및 차량 ID (VID)가 데이터 서비스를 통해 백엔드로 전송된다. 음성 서비스는 승객과의 상호 작용을 시작하도록 자동으로 활성화된다.

Bosch의 Mobility Services for Automotive의 책임자인 Tim Kornherr는 “우리 고객을 위해, 특히 사고 같은 스트레스성 상황에서는 고객이 모국어로 상담원에게 이야기 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고객이 여행하는 나라와 관계없이 이루어져야 한다. 우리의 eCall 솔루션은 운전자의 언어 선호도에 접근할 수 있으며, 따라서 들어오는 고통의 전화들을 그에 맞는 언어 능력을 가진 콜센터 직원에게 보낼 수 있다.”라고 설명한다.

음성 서비스를 통한 승객들로부터의 피드백 또는 사건에서 승객이 의식하지 못하는 부족함에 기반하여 결정되는 상황의 평가에 따라, 시스템은 관련이 응급 서비스를 알아낼 것이다. 유럽 연합에서 이는 PSAP (Public-Safety Answering Point)를 통해 관리된다. PSAP는 지역 응급 전화를 처리하고 통지 및 응급 서비스를 지시 할 수 있는 지방 자치 콜센터이다.

아래 도표는 eCall 시스템에 대한 자산 통합 아키텍처를 보여준다. 통신의 첫 번째 줄 (데이터 및 음성 수신기)은 일반적으로 통신 사업자 인터페이스에 따라 달라지며 OEM 또는 eCall 플랫폼 운영자 중 하나에 의해 제공될 수 있다.

                          AIA for eCall Service
                               

유럽 연합 내에서 필수 서비스로의 eCall 도입은 여러 번 연기되어 왔다. 이 지연 이유에 대해 언급한 Peiker의 상품 전략 책임자인 Christoph Schillo 박사는 “우리가 보는 바로는, 지연의 주된 이유가 eCall 서비스의 복잡성을 과소 평가했기 때문이다. eCall 서비스는 차 내의 하드웨어, 통신 사업자 서비스, 콜 센터 서비스, PSAP를 포함하는 상당수의 시스템과 인터페이스에 대한 기술 표준화 및 입법 규칙을 필요로 한다. 그리고 이 모두가 유럽 연합 내 여러 국가에 걸쳐 적용된다. 국가 이익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프랑스와 영국은 이미 자체 eCall 시스템을 가지고 있었다. 그런데, 프랑스의 시스템은 SMS 문자 메시지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당신이 새해 전야에 사고가 날 경우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 또한 일부 사업자들은 그들 자신을 위한 비지니스 모델을 보지 못했다. 그래서 BMW와 Mercedes 등 많은 OEM 업체가 나서서 그냥 자체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한다. Mercedes 는 2012년에 9개국에서, 2013년에 10개국을 추가하며 출시를 시작했다. 이러한 OEM 업체들이 그들 스스로 전체 프로젝트를 관리하거나 필요한 하부시스템에 적합한 파트너를 찾을 수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고 설명한다.

유럽 연합은eCall 시스템이 이후 2018년부터 유럽 연합에서 판매되는 모든 새 자동차에 의무적으로 설치되어야 한다는 것에 결국 동의했다 [EC2].

bCall

eCall 서비스의 흥미로운 변형은 bCall 고장 서비스이다. 차량 고장이 발생하는 경우, 운전자는 일반적으로 수동으로 이 서비스를 활성화하고 콜센터 연결 버튼을 누를 필요가 있다. bCall 서비스의 향상 버전은 차량 ID 및 위치 등의 기본 데이터를 송신할 뿐만 아니라 콜센터 직원이 실시간 차량 진단 데이터에 접근 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 이는 ODB II 또는 유사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필요한 데이터에 접근하는 bCall 서비스의 차 내 구성요소를 사용하여 이루어진다 [OB1]. 이 정보로 무장한 콜센터의 첫 단계 지원 팀은 상황에 대한 더 나은 초기 평가를 내릴 수 있으며 다음 단계를 결정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그들은 고장난 부분에 알맞은 여분 부품과 함께 서비스 차량을 보내기로 결정할 수 있다.

도난 차량 회수

커넥티드 카 서비스 분야에서의 또 다른 흥미로운 발전은 LoJack, Tracker, OnStar가 제공하는 도난 차량 회수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시스템은 보통 차 내에 숨겨진 작은 무선 송수신기를 이용한다. 이 송수신기의 위치는 잠재적 납치범에 의해 쉽게 발견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대개 모든 자동차마다 다르다. 일단 설치되면, 추적 ID 및 자동차 등록 번호 (VIN)는 차량 제조사와 모델, 번호판, 색상 등의 추가 정보와 함께 추적 시스템에 등록된다. 차량 추적 시스템은 또한 미국의 NCIC (National Crime Information Center) 시스템과 같은 법 집행 기관의 IT 시스템과 통합 할 수 있다. 도난 사건의 경우, 차량 소유자는 사건을 보고하고 추적 시스템은 추적 장치를 활성화시켜, 도난 차량의 위치를 찾는 데 도움이 되는 신호를 발송한다.

사용 기반 보험

우리가 볼 커넥티드 카에 대한 마지막 부가가치 서비스는 “운전량에 따른 부과” 또는 “운전 방법에 따른 부과” 제도로 알려진 사용 기반 보험 (UBI)이다. 기본적인 아이디어는 보험 회사가 주행 성능 데이터에 대한 접근권을 얻는 대신 고객에게 차량 사용 (시간), 주행 거리, 방문 지역, 운전 행동에 기반한 보험 증서를 제공하는 것이다.

기존의 자동차 보험료는 인구 통계를 이용하여 계산되었기에 개별화되지 않았다. UBI는 이를 바꿀 것을 약속한다. 얼마나 멀리 그리고 얼마나 빨리 운전하는가, 얼마나 자주 세게 브레이크를 밟거나 방향을 트는가, 야간 및 주말 주행과 같은 운전 패턴 등 행동을 잡아내기 위해 차량에 설치된 장치를 사용하여 현재 운전 행동을 추적한다. 기존 인구 통계와 함께, 이 데이터는 각 운전자에 대해 고유의 위험 프로파일을 생성하는 데 사용되며, 각 피보험 운전자를 위한 고객 맞춤형 보험료를 계산하기 위한 기반을 형성한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좋은 운전자”에 대한 연간 UBI 보험료는 기존 정책 보다 최대 30 % 낮아질 수 있다 [LN1].

경쟁이 치열한 자동차 보험 부문의 경우, UBI는 다른 여러 가지 이유로 시장 변화 차별화 요인이 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 낮은 보험료가 특히 더 좋은 운전자들의 잠재적 전환을 장려한다

• 운전자는 자신의 보험료를 낮게 유지하기 위해 안전하게 운전하도록 장려된다

• 보험 회사가 포함하는 위험의 정도는 감소한다

• 클레임이 적으며, 이는 보험 회사의 수익성을 증가시킨다

많은 보험 회사는 포트폴리오에 UBI 상품을 추가하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는 Progressive, Allstate, State Farm, Travelers, Esurance, the Hartford, Safeco 및 GMAC 모두 이 길을 선택했다 [UBI1].

몇 가지 이유, 특히 개인 정보 보호 및 일반 이용성 문제 때문에 처음 소비자 측에서의 흡수는 느리게 일어났다. 그러나 이제 변화 할 것으로 보인다. 리서치 회사 Towers Watson에 따르면, 2014년 7월 현재 미국 운전자의 8.5 %가 UBI보험 증권을 소유하고 있으며, 이는 4.5%였던 2013년 2월보다 크게 증가한 수치이다.

UBI에의 대규모 지원을 위해서는 전문 UBI 관리 시스템이 필요하다. 이러한 해결책의 공급자 중 하나는 Tech Mahindra 이다. Tech Mahindra 솔루션은 세 가지 주요 구성 요소인 UBI 차량 추적 장치, 연결 및 장치 관리자 및 UBI 보험 어플리케이션으로 되어 있다. Tech Mahindra 솔루션의 자산 통합 아키텍처 (AIA)는 다음과 같다.

                           AIA for the UBI system
                           

UBI 차량 추적 장치는 고객의 차량에 설치된다. 이 장치는 표준 OBD II 어댑터 [OBD1]를 통해 자동차의 컨트롤에 연결된다. 이 인터페이스를 통해, 장치는 엔진 RPM, 차량 속도, 위치 정보 (위도, 경도 및 고도), 날짜, 시간, 배터리 전압과 엔진 파라미터 등의 데이터를 읽을 수 있다.

또한 이는 강력한 코너링 및 제동, 공격적인 가속 등 운전 사건에 관한 데이터를 읽을 수 있으며, UBI 관점에서 특히 흥미롭다. 장치 내의 GPRS / GSM 모뎀은 백엔드에 데이터를 전송한다. OBD 데이터는 서버로 전송되기 전, GPS 수신기를 통해 획득한 위치 데이터로 보강된다.

M2M 어플리케이션은 장치 관리 모듈과 UBI 비지니스 어플리케이션, 두 개의 주요 구성 요소로 구성된다. 장치 관리 모듈은 장치 활성화 및 연결을 관리한다. 장치 자체는 웹 어플리케이션 또는 SMS 인터페이스를 통해 원격으로 구성될 수 있다.

UBI 백엔드 어플리케이션은 차량 기본 데이터를 활용하고 Hadoop 클러스터는 들어오는 많은 양의 차량 데이터를 관리하는데 사용된다. 어플리케이션은 사용자 관리, 사건 관리, 고급 분석 및 운전자 점수 카드 기능 등의 비지니스 기능을 제공한다. 사건 관리 모듈은 차량으로부터 수신되는 알림을 관리하고, 또한 반응을 시작할 수 있다. 사용자와의 통신은 SMS 및 이메일 기반 알림을 통해 처리된다. 강력한 제동, 코너링, 가속, 과속의 이동 평균 및 위치별 평균 속도와 같은 고급 분석과 드라이버 점수 카드 동향 분석은 보험 회사에게 유용하다. 어플리케이션은 또한 공용 데이터 소스 (실시간으로 전후 사정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 GIS 시스템 등의 백엔드 시스템, 보험 회사의 기존 기록 및 청구 관리 시스템과 통합된다.

데이터 집합은 UBI 관세 산출 및 계약 관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래 도표는 Tech Mahindra 에 의해 설계된 데이터 통합 모델의 개요를 제공한다. 이 모델은 보험 회사가 구조화된 방식으로 운전자 데이터를 집계하고 운전자 보험 요금을 산출하는 데 이 모델을 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한다.

UBI data aggregation model (Source: Tech Mahindra)

많은 사람들에게 UBI의 기본 가치 제안은 적어도 처음에는 흥미롭게 들린다. M2M/IoT 사업의 초기 상징으로 UBI가 선택된 것은 별로 놀랄 일이 아니다. 많은 혁신과 마찬가지로, 흡수는 예상보다 더 느렸다. 그러나, 일부 연구를 기반으로 UBI는 마침내 실행 가능한 보험 모델로 관심을 끌고 있는 것 같다 [LN1].

그렇다면 왜 아직 개방형 자동차 앱 플랫폼을 사용하지 않는가?

eCall에서 UBI까지 이전에 논의된 자동차 부가가치 서비스의 예를 볼 때, 하나의 질문이 떠오른다. 왜 부가가치 서비스 개발이 그렇게 복잡한가? 각 솔루션 제공 업체들은 심지어 단 한 줄의 사업 논리 개발을 시작하기 전에, 차에 자체 하드웨어를 설치하고 백엔드에 자체 원거리 통신 링크를 설정하고, 백엔드에서 자신의 데이터 수집 및 사건 관리 시스템을 구현해야 하기 때문에 복잡하다.

개방형 (또는 적어도 반 개방형) 앱 생태계의 대규모 혁신 잠재력은 이미 애플, 삼성, 구글 등 스마트폰 업체들에 의해 검증되었다. 대부분의 주요 앱 스토어는 이제 수만 개의 어플리케이션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 어플리케이션의 대부분이 스마트폰 OS에서 제공하는 제어된 API를 통해 현대적인 스마트폰에 내장된 센서를 활용한다.

스마트폰 앱이 오작동하거나 시스템의 보안을 위해 스마트폰 OS에서 사용하는 샌드박스 메커니즘을 고장내는 경우, 최악의 상황은 핸드폰이 정지하거나 정해진 것보다 더 많은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자동차 어플리케이션의 오작동은 훨씬 더 위험하여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

우리가 이미 계기판에 대한 논의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스마트폰 앱을 결합하기 위한 수많은 지속적인 노력이 있어왔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의 대부분은 인포테인먼트에만 중점을 두며,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앱 링크 접근에 의해 제공되는 심층적인 통합의 달성은 고려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러한 UBI와 eCall 같은 어플리케이션은 읽기 전용 단계일지라도, 핵심 자동차 기능과 심층적인 통합을 필요로 할 것이다. 아래에 설명된 Digital Horizon 시스템과 같은 더 발전된 시스템은 가장 효율적으로 작동하기 위해 자동차의 컨트롤에 실제 기록 접근을 필요로 할 것이다. OEM 업체의 경우, 외부 응용 프로그램에의 통제권을 넘기는 행위는 당연하게도 큰 위험을 동반하며, 그렇기에 대부분의 OEM 업체들은 여전히 자동차 생태계에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을 허용하기 전에 철두철미하고 긴 인증 절차를 필요로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마트폰 앱 생태계에서 보여지는 기하급수적 성장의 유형을 만들어내기 위해, OEM 업체들은 외부 애플리케이션이 핵심 자동차 기능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더 많이 개방해야 한다.

아마도 이러한 개방형 자동차 앱 생태계를 만드는 첫 번째 단계는 차 안에 있는 것에는 덜 중점을 두고, 클라우드 등 차 밖에 있는 것에 대해 더 집중해야 한다.

많은 자동차관련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는 실제 차량 자체 내에서의 실행 환경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eCall 및 UBI 사례를 보자. 모두 필요한 데이터에 대한 접근을 제공하는 클라우드 기반 어플리케이션 플랫폼에 쉽게 구축 될 수 있다. 이러한 유형의 어플리케이션의 경우, 직접 자동차에 내장되는 것 또는 백엔드 자동차 데이터 관리 시스템을 다루는 것으로부터 얻어 질 수 있는 조금의 부가가치가 있다. 차량 데이터에 접근하기 위한 효율적인 가입 메커니즘과 함께 클라우드 기반의 개방형 자동차 어플리케이션 플랫폼은 완전히 충분해진다.

이 IoT의 한 귀퉁이가 향후 10년 내에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지켜보는 것은 흥미로울 것이다. 앞으로 흥미 진진한 시간이 기다리고 있다.

              The OEM dilemma of dashboard supremacy (Source: mm1 Consulting)
              

앱 링크 방식의 주요 이점은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을 가능하게 하고 또한 자동차 특화 어플리케이션에 요구되는 많은 기본 자동차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사용 기반 보험 예로 돌아가서, UBI 앱은 주행 거리, 평균 속도, 급격한 제동에 대한 데이터를 획득 할 수 있도록 운전 프로파일에 접근할 필요가 있다. 이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예를 들어 CAN 버스를 통해 자동차의 내부 인터페이스를 거치는 것이다 [CAN1]. OEM 업체가 OEM 업체의 직접 통제 밖의 앱 스토어로부터 다운로드 가능한 앱에 매우 중요한 기본 자동차 인터페이스를 개방할 가능성은 거의 없는 것으로 보인다. 애플이나 구글에 이러한 종류의 통제권을 넘기는 것은 OEM 업체의 줄어든 사업 통제권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또한 기능 안전에 대한 의문을 제기한다. 이러한 유형의 데이터를 읽는 것은 한 가지이지만, 차량 (가속, 조종 장치, 제동)에 대한 능동적인 통제권을 허용하는 것은 매우 다른 것이다. 그러나 다음 Digital Horizon 부분에서 볼 수 있듯이, 이러한 자동 주행 기능과 함께 지도 및 경로 데이터 등 자동차 계기판 정보를 모으는 능력은 IoT가 주는 가장 큰 기회 중 하나일 것이다. 이는 앱 링크와 같은 방식이 관련 위험을 제한하면서 서로 다른 세계 사이에 다리를 만드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곳이다.

이 계기판의 우위를 점하는 경쟁은 예측 가능한 미래에 대한 흥미로운 공간으로 남을 것이다. mm1 Consulting의 Stella Löffler에 따르면, “아직 우세한 해결책은 없다. 중기적으로, 정답은 아마 자동차 세그먼트마다, OEM 업체마다 다양할 것이다.”

c. 커넥티드 카 기업 솔루션

잠시 커넥티드 카의 최종 소비자 측면을 떠나, 이제 기업 측면으로 바꿔 보자. 많은 기업은 IoT와 커넥티드 카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 차량 관리 및 텔레매틱스는 20 년 이상 동안 중요한 주제가 되어왔으며, 이 모든 영역은 점점 더 정교해지고 있다. 특히 자동차 부품 제조 업체에게 현장에서 자동차 부품의 성능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새로운 연결을 활용하는 것은 또 다른 흥미로운 영역이다.

차량 관리

자동차, 트럭, 선박, 철도 차량, 항공기 등을 관리하는 기업들은 종종 수천 개의 자산을 관리해야 한다. 많은 차량 관리자들에게 차량 관리 시스템에 통합된 이러한 자산들로부터 실시간 데이터를 얻는 능력은 매우 매력적인 제안이다. 항공 및 물류 기업은 효율적으로 운송 네트워크를 관리하기 위해 이 데이터에 의존하고 있다. 임대 회사들은 재무 예측 및 계획을 최적화하기 위해 실시간 차량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다.

온라인 차량 관리 초기에, 차량 추적기와 비슷한 하드웨어 장치는 차량 위치를 위한 GPS 장치처럼 독립적인 장치로 차량 내에 배치되었다. 자동차와 백엔드 사이의 통신은 지상 또는 위성을 기반으로 할 수 있다. CAN 버스 [CAN1] 같은 차내 버스 시스템은 엔진 상태, 연료 게이지, 운전 동작 등 차량 또는 자산과 관련된 다양한 데이터 소스에 접근하기 위해 현대적인 차량 관리 시스템에 의해 사용될 수 있다. 이 데이터들은 다양한 기능을 가진 연결된 차량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아래 도표는 연결된 차량 관리 솔루션의 향상된 주요 기능에 대한 개요를 제공한다 [BSI1]. 현장 자산 및 장치에 관한 부분은 또한 컨테이너 추적 (PurFresh 사례 연구 참조) 및 모바일 작업 장비 (Kärcher 사례 연구 참조) 등의 차량 관리의 다른 형태를 살펴본다.

                         Fleet management features (Source: Bosch)
                         

기본 차량 관리 기능은 일반적으로 보고 및 제어 기능뿐만 아니라 차량 마스터 데이터 관리를 포함한다. 일반적으로 연결된 차량 관리 솔루션은 ERP 또는 CRM 시스템과 같은 다른 백엔드 시스템들을 통합할 필요가 있다.

차량 상태 데이터는 또한 차량 관리의 다양한 기능에 사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주행 거리 데이터는 사전 관리에 이용 될 수 있고, 운전자에게 다음 서비스 날짜를 표시하는데 사용될 수도 있다. 이 경우, 시스템은 또한 적합한 서비스 장소로 운전자를 사전에 안내 할 수 있다. 주행 거리 보고 기능은 임대 계약 데이터와 대조하여 예상 최종 주행 거리를 비교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 사고가 감지되면 사고 알림 기능은 차량 관리자에게 이를 알린다. 차량 진단 기능은 차량으로부터 오류 코드를 저장하고 일반 텍스트 형식에서 이를 이용 가능하게 만들 수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설명이 필요 없는 차량 도난 경고 기능이 있다.

우리가 살펴볼 다음 차량 관리 기능은 운전 행동에 관한 것이다. 연료 관리 기능은 연료 운영 및 연료 게이지의 수작업 기록을 대체한다. 운전자 행동 기능은 속도, 제동, 가속 등 운전자의 운전 패턴에 대한 데이터 기록을 가능하게 한다. 사고 기록 기능은 사고 이전과 이후, 관련 차량의 센서 상태와 함께 가속도 값의 저장을 허용한다. 사고를 재구성하여 근본 원인을 밝힐 경우, 이러한 정보는 매우 중요하다. 또한 이동 루트에 대한 주요 데이터의 기록이 가능한 기능도 있다. 이 정보는 주로 과세 목적으로 사용된다.

차량 생산성 기능은 또한 데이터 분석 및 관련 기술에 의존한다. 예를 들어, 여정의 분석은 운송 경로를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사고/고장 지원 기능은 운전자에 대한 지원을 제공한다. 지오펜싱은 차량 사용을 제어하고 도난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 차량 내부 벤치마킹은 주행 거리, 연료 소비, 운전 행동 및 서비스 간격 등 파라미터를 비교하여 차량 비용 및 이용성을 최적화시킨다.

여기에서 설명한 연결된 차량 관리 기능의 일부는 위에서 설명된 사용 기반 보험 모델과 같은 다른 사용 사례를 제공한다.

체계적인 필드 데이터Systematic Field Data

차량 실시간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는 능력으로 큰 이익을 취하기 위해 기다리고 있는 사람은 차량 관리자뿐만이 아니다. OEM 업체 및 자동차 부품 제조 업체도 심지어 중간 개발 수명주기 에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이론적 가설과 실험에 기초하여 자동차 부품을 설계하는 대신, 제조 업체들은 부품이 현장에서 작동되는 방법에 대한 상세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 이는 제품 설계자와 엔지니어에게 매우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물론, 이 경우에 필요한 데이터는 이전에 논의된 차량 관리 솔루션에 필요한 데이터보다 훨씬 더 상세하다.

예를 들어, Bosch의 Corporate Department Automotive Systems Integration (C/AI)이 이끄는 Systematic Field Data Collection and Analysis (sFDA) 프로젝트는 수백만 대의 자동차 내 데이터 수집 하드웨어 장치의 배치를 포함하며, 이 장치는 차량 브레이크 시스템, 파워 조종 장치 등 다양한 차내 자동차 부품들을 연결한다. 이 시스템은 온도, 전압 곡선 등을 포함하는 상세한 사용 패턴을 잡아 낼 수 있다. 개별 차량에서 다시 이 데이터를 얻어 중앙 시스템으로 보내는 것은 많은 방식으로 달성될 수 있다. 어떤 경우에는 자동차가 집 와이파이에 연결되며, 이는 중앙 sFDA 시스템으로 다시 그 현장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 사용된다. 그러나, 보다 일반적인 시나리오는 자동차가 지정된 자동차 수리 가게를 방문 할 때마다 데이터를 다운로드 하는 것이다.

이 방법으로 얻은 데이터는 부품 개발자에게 매우 유용하다. 현장 데이터로부터 획득될 수 있는 분석 결과 유형의 두 가지 예는 아래 도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첫 번째 예는 개별 펌프의 사용 패턴을 분석하며, 두 번째 예는 운전 행동 클러스터를 보여준다. 물론, 데이터 정보 보호도 여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일부 경우, 중앙 시스템은 차량 ID (VID)를 저장하지 않고, 대신 익명의 “해시 값”을 사용한다. 이 값은 다시 VID 추적 할 수는 없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특정 자동차의 모든 데이터에 연결할 때에는 유용하다.

      Two examples of field data analytics at work (Source: Bosch Software Innovations)
      

d. eMobility

100 년도 더 전에 Thomas Edison과 Nikola Tesla와 같은 선구자들은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전기화된 세상의 토대를 마련했다. 세계적인 전기 네트워크 덕분에 전기는 지금 모든 곳에 있다. 조명, 가전 제품, 전동 공구, 산업 장비, 컴퓨터 및 열차 등 전기가 없었다면 세계는 서서히 멈출 것이다. 자동차 산업은 지금까지 전기화에 저항해온 몇 남아있지 않은 산업 중 하나로, 대신 화석 연료에 수십 년 동안 의존해왔다.

그리고 자동차의 미래는 정말 전기화 될 것인가에 대한 불확실성이 여전히 존재한다. 그렇지만 일부 곧 일어날 듯한 긍정적인 신호들이 있다. Toyota는 성공적으로 하이브리드 자동차 분야를 개척해왔으며, Tesla Motors는 eMobility 운동의 상징으로 보여진다. 2015년 초까지, 거의 모든 대형 OEM업체들은 BMW i3, Chevrolet Spark EV, Fiat 500e, Ford Focus Electric, Mahindra Reva, Mercedes-Benz B-Class Electric Drive, Nissan Leaf, Renault Zoe, Volkswagen e-Up! 및 e-Golf 등 모두 전기 자동차를 공개해왔다. 2014년 말까지 15만대 이상이 판매되면서 Nissan Leaf는 판매 대수로 이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또한 2014년 말까지 총 약 35만대의 전기 자동차 및 유틸리티 밴이 판매되었다 [JC1]. 그러나 2014년 말까지 전 세계적으로 판매된 약 7천만대의 기존 자동차에 비하면 [ST1], 이 수치는 여전히 매우 미미하다. 크고 작은 재산이 전기 자동차의 차세대 에너지원 및 배전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경쟁으로 손실되고 있다. Better Place는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 충전 및 교환 서비스 네트워크를 구축하려는 시도에 민간 자본 8억5천만 달러를 들였으나 성공하지 못했다. 이 글로벌 경쟁은 위험성이 높다. 행동이 둔한 OEM 업체들은 상당한 시장 점유율을 잃을 위험에 처하게 되며, 잘못된 기술에 돈을 거는 업체들은 대규모 실패의 위험을 무릅쓰게 된다. 예를 들어, Tesla는 2020년까지 5십만 개의 자동차 배터리 연간 생산을 목표로 거대 배터리 공장 건설에 50억 달러를 투자 할 것이라고 발표했으며 [AN1], 일각에서는 이 투자를 매우 위험한 것으로 보고 있다 [WSJ1].

이러한 위험과 예상보다 훨씬 느린 전기 자동차 수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아직 이 분야의 많은 움직임과 낙관론이 남아 있다. CES 2015에서의 의견 일치는 미래에 자동 운전뿐만 아니라 전기 운전 또한 있을 것이라는 것이다.

다음 논의에서는 충전, 차량 관리, 결제, 상호 에너지 관리 등 자동차 교통 전기화의 더 중요한 측면 중 몇 가지를 살펴 보겠다. 이 모두는 사물의 인터넷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준비가 되어있다. 또한 간편함을 위해, 전기 자동차 (Electric Vehicle)의 약어 EV를 사용한다.

EV 충전 서비스

현재 자동차 및 배터리 기술로 얻을 수 있는 주행 거리 약 76마일/122km (Ford Focus Electric)와 265마일/426km (Tesla Model S 85 kWh) 사이이다. 따라서 전기차의 광범위한 채택을 위한 주요 성공 요인 중 하나는 EV 배터리 재충전 또는 교환 서비스의 광범위한 가용 네트워크 개발이 될 것이다. 일부의 경우, 업체들 스스로 재충전 네트워크 구축을 시작했다. 예를 들어, 2014년 Tesla의 과급기 네트워크는 충전소의 개수가 세계적으로 총 200개에 달했다 [WI2]. 자신의 여정을 계속할 수 있을 때까지, 아무도 몇 시간 동안 대기하고 싶어하지 않기 때문에 충전 속도에 대한 문제도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한 가지 방법은 충전 과정의 속도를 올리는 것이다 (Tesla가 한 것처럼). 또 다른 방법은 물리적인 배터리 교체를 검토하는 것이다. 우리가 보았듯이, Better Place는 이미 이를 제공하는 데 실패했고, Tesla 같은 다른 회사들은 배터리 교환 장소 도입 계획을 다양하게 수정해왔다.

IoT의 관점에서 충전소의 통합은 여러 흥미로운 측면이 있다. 우선, 통신 네트워크로의 충전소 통합 문제가 있다. 예를 들어, 충전소는 운전자와 그의 차량을 식별 할 수 있어야 한다. 그 다음 충전소는 충전 과정을 시작하기 전에 백엔드 시스템을 통해 운전자의 인증 정보와 계좌 정보의 유효성을 검증 할 수 있어야 한다. 대신에 다양한 백엔드 어플리케이션은 예를 들어, 충전소의 상태와 현재 연결된 자동차의 배터리 부하 수준에 접근하기 위해서 충전소에 대한 접근 권한을 필요로 한다. 이는 충전소가 자동차 및 백엔드 사이의 중개자로서 작용함을 의미한다. 이러한 종류의 접근 권한을 요구하는 하나의 명백한 사용 사례는 아래 도표에서 볼 수 있다. 이 어플리케이션은 다른 충전소 사업자 사이에서 쉽게 충전 장소를 찾아 직접 충전 과정을 시작하고 끝낼 수 있도록 EV운전자들에 의해 사용될 수 있다. 또한 성가신 RFID 카드가 필요 없으며, 마지막으로 특히 페이팔을 통해 직접 지불할 수 있다.

Bosch Software Innovations의 부사장 Daniela Hartmann-Ege에 따르면, “전기 운전은 특히 도시 지역에서 깔끔하고 번거로움 없는 이동성에 기여할 수 있는 거대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eRoaming 계획을 기반으로 상호 연결된 공공 충전 기반 시설은 범위의 불안을 극복하고 전기차의 일반적인 수용을 증가시키는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다. 이는 IoT 솔루션이 삶의 질을 어떻게 향상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완벽한 예이다.”

덜 분명한 다른 정보에 대한 자세한 내용에 관해서는, 이러한 종류의 정보를 이용하고, Cross-Energy Management 챕터를 참조하십시오.

IoT solution “Public Charging Easy to Use” (Source: Bosch Software Innovations)

eRoaming

EV 충전 영역에서의 또 다른 문제는 EV 네트워크 대부분이 지리적 범위가 제한된다는 사실이다. 그래서 EV 운전자는 특히 자신의 출신지에서 멀리 이동할 경우, 상이한 충전소 사업자로부터 충전소를 사용해야 할 가능성이 높다. 휴대 전화 네트워크와 유사하게, 고객은 하나의 지정된 네트워크 사업자와 하나의 계약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그러나, 고객은 다수의 사업자에 등록을 하거나 여러 영수증을 처리할 필요 없이, 필요한 경우 다른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된다. 원거리 통신 세계에서, 이는 로밍을 통해 처리된다. 완전히 동일한 방식으로, 다수의 EV 충전 네트워크를 통해 고객에게EV 로밍을 설정하는 것은 매우 타당하다.

이는 정확히 Hubject가 구축에 착수했던 ” intercharge everywhere “라 불리는 로밍 네트워크이며, 충전소 사업자 및 eMobility 서비스 제공 업체 사이에 로밍을 지원한다. 이 회사는 실제로 BMW, Bosch, Daimler, EnBW, RWE, Siemens의 합작 회사이다. Hubject의 목표는 이러한 새로운 매쉬업 충전 네트워크에서 서로 다른 이해관계자들 사이에 쉽게 상호 연결을 가능하게 하는 개방형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다.

아래 그림은 주요 파트너와 이해관계자, 그리고 그들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보여준다.

eMobility 제공자는 고객과의 계약을 체결한다. 같은 제공자는 또한 모든 다양한 충전소 사업자와 계약을 체결하는 동시에 Hubject와 계약을 체결한다. Hubject 플랫폼은 다양한 이해관계자간의 원활한 보안 통합을 보장하여 사업자와 공급자간의 허브 역할을 한다.

Enterprise IoT 관점에서, 이는 하나의 발전된 사례이기 때문에, 흥미로운 시나리오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사례에서 IoT 솔루션은 여러 상이한 이해관계자 단체들을 통합할 뿐만 아니라 이러한 단체들에 의해 관리되는 자산 또한 통합한다. (자세한 내용은 M2M 대 IoT 대 Enterprise IoT에 대한 소개에서의 논의를 다시 참조).

                             “intercharge everywhere” partner network
                             

EV 원격 관리

차량 전기화는 엔진 설계 및 에너지 효율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다. 많은 사람들이 차량 전기화를 전체 자동차의 아키텍처를 다시 발명할 기회로 본다. 이 분야의 선구자로, Tesla의 자동차는 종종 추가 운전 기능이 있는 PC와 더 비슷한 것으로 설명되어 왔다. 여기에서 주목해야 할 한 가지 중요한 점은 전기 자동차에의 연결이 간단히 가정되어 있으며, 연결된 계기판 및 원격 관리 기능 등 많은 기능이 이 가정을 중심으로 설계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 분야에서의 또 다른 흥미로운 사례는 Mahindra Reva 자동차이다. Tesla가 전기 자동차 하이 엔드 시장에 진출하는 동안, Mahindra Reva는 도시의 전기 마이크로 자동차에 자리를 잡는다. 또한 Reva는 자동차 상태 및 성능에 대한 실시간 인사이트와 함께 고객, 딜러 및 사업자를 공급하는 내장된 연결을 함께 제공합니다. Reva의 웹 계기판 예는 아래 스크린 샷에 표시된다.

                        Reva customer portal (Source: Tech Mahindra)
                        

이 솔루션은 전기 자동차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잠재적인 문제의 근본 원인을 식별하기 위해 현장 지원 직원을 돕는다. 또한, 특정 파라미터에 대한 원격 접근을 허용할 뿐만 아니라, 차량에 대한 정보에 고객이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솔루션은 다수의 상이한 백엔드 시스템과 통합된다. ERP 시스템은 자동차 등록 번호 (VIN) 및 배터리 정보 등 차량 정보를 제공한다. 딜러 관리 시스템 (DMS)은 고객의 정보를 제공한다. 웹 어플리케이션은 차량 상태, 딜러 위치, 충전 위치, 원격 충전, 난방 및 환기, 에어컨, 기후 시스템 (HVAC) 등 차량 내 고객별 정보/작업에 대한 접근을 제공한다.

그리고 이는 배터리 수명, 범위, 가까운 충전소 및 문 잠금과 HVAC와 같은 원격 차량 작업에 대한 상태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차량의 예비 충전을 관리할 수 있다. 차량 상태를 위한 주요 파라미터는 진단 및 문제 해결을 지원하기 위해 (135개의 차량 수준 경고 처리) 제공된다. 차량 사건 다시 보기는 전체 차량 이력에 대한 완전한 투명성을 제공한다. 시스템 구조의 개요는 아래 도표에서 제공된다.

                            AIA for Reva Remote Management
                            

EV와 상호 에너지 관리

전기 자동차와 관련하여 언급하고자 하는 마지막 부분은 사용하지 않을 때 에너지 저장 용량을 제공하는 능력이다. 예를 들어, Tesla의 Gigafactory 프로젝트를 살펴 보자. Tesla는 연간 약 50 GWh의 연간 배터리 생산을 예측하고 있다. 이는 상당한 양의 에너지 저장 용량이다. 또 이는 에너지 소비자와 상이한 재생 에너지 간의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맞출 수 있도록 에너지 저장 메커니즘에 의존하는 상호 에너지 관리 (CEM) 관점에서 매우 흥미 롭다. CEM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스마트 에너지 부분을 참조하십시오.

e. 카셰어링

커넥티드 카에 의해 제시된 기회의 또 다른 좋은 예는 Avis의 ZipCar, Hertz on Demand, BMW의 DriveNow, Daimler의 Car2Go, Volkswagen의 Quicar 등의 새로운 카셰어링 서비스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서비스의 대부분은 유사한 방식으로 기능한다. 고객은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이용 가능한 차량의 위치를 찾아 예약 할 수 있다. 고객은 자동차에서 즉시 RFID 칩을 이용하여 잠금을 해제하고 상기 식별 과정과 여러 유형의 상호 작용을 수행하는 내장 컴퓨터 (일반적으로 터치 스크린)를 사용할 수 있다. 일단 고객이 자신의 목적지 (보통 정해진 경계 내)에 도착하면, 고객은 간편하게 문을 잠그고 차를 놓고 가면된다. 그러면 시스템은 자동으로 이용 가능한 자동차 목록에 다시 이 차를 추가한다.

이러한 시스템의 자산 통합 아키텍처를 살펴 보자. 차량 자체 내에서, 내장 컴퓨터 (예를 들어, 안드로이드 또는 QNX)는 지역 논리를 제공하고, 또한 일반적으로 관문의 역할을 맡는다. 많은 경우 LED는 외부 사람들에게 자동차의 상태를 보여준다. 이는 또한 문에 대한 접근을 제어하는 RFID 판독기와 통합된 내장 컴퓨터에 의해 통제된다. 일단 안에 들어가면, 운전자는 보통 고객 식별 과정을 완료하기 위해 PIN 번호를 입력해야 한다. 컴퓨터는 엔진 잠금을 해제하기 위해 자동차의 CAN 버스 시스템을 사용하고 임대 과정이 시작되었음을 나타내기 위해 원격 차량 관리 시스템으로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다. 백엔드는 또한 고객 계정, 결제 등을 관리하는 카셰어링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한다.

이러한 유형의 시스템은 논의된 다른 시스템들의 많은 기능을 결합한다. 예를 들면, 지오펜싱과 같은 고급 기능을 포함한 전통적인 차량 관리 시스템의 기능 대부분은 카셰어링 시스템에서 발견될 수 있다.

                              AIA for car-sharing service

여기에 설명된 카셰어링 서비스는 향후 수십 년 안에 자동차 산업에 크게 지장을 줄 가능성이 있다. 그리고 이 서비스는 발전할 수 있는 많은 흥미로운 방향이 있다. 기본적인 카셰어링 개념의 논리적 확장으로 다음 단계에는 고객을 위한 추가 기능으로서 사용 기반 보험 (UBI)이 추가될 것이다. 또는, Airbnb와 유사하지만 자동차를 대상으로 하는 또는 개인 대 개인 카셰어링을 도입한 RelayRides 같은 회사로 나아갈 것이다. 전반적으로, 이 분야에는 명확하게 분열에 대한 상당한 잠재력이 있다.

f. 복합운송 서비스

마지막으로 다룰 흥미로운 영역은 하나의 이동 과정에 여러 교통 수단을 결합하는 복합운송 서비스 영역이다. 예를 들어, 이동 여정이 공유 자동차 및 기차 모두를 사용하는 것처럼 다수의 서로 다른 운송 수단을 포함하는 경우에도, 그 여정에 대한 통합 인터페이스를 고객에게 제공한다는 발상이다. 이 통합된 인터페이스는 네비게이션 및 발권 서비스가 포함된다. 기본 서비스의 확장은 유통 파트너 통합을 목표로 하는 보너스 시스템을 포함한다.

그들은 특히 커넥티드 카와 스마트 시티와 같은 다양한 관점들을 결합하기 때문에, 이러한 종류의 서비스는 점점 흥미로워질 것이다. 또 관찰하기 흥미로운 것은 서로 다른 이해 관계자들이 이 분야에 그들 스스로 위치시키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Daimler는 Car2Go 카셰어링 서비스를 시작했을 뿐만 아니라, Car2Go 카셰어링, 자전거 공유, 대중 교통, 택시 등 서로 다른 유형의 교통수단을 이용하여 고객의 경로 계획을 최적화 해주는 Moovel 플랫폼을 통한 복합 운송 서비스를 개시했다. 고객에게는 상이한 스마트폰 앱과 웹 포털이 주어져, 신속하게 Car2Go 자동차 예약을 포함한 여러 단계 여정의 각 단계를 설정할 수 있게 한다.

물론, 여기에서 OEM 업체의 관심은 더 많은 고객들이 그들의 카셰어링 서비스를 사용하게 만드는 것이다. 그러나 스마트 시티의 관점에서, 이는 최선의 방법이 아닐 수 있다. 스마트 시티의 경우, 더 좋은 방법은 예를 들어, 교통 흐름을 최적화하며 아침 피크 시간 동안 들어오는 교통량을 높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복합운송 관점에서, OEM 업체의 기대와 최적화 기준은 스마트 시티의 기준과는 완전히 다르다. 이러한 종류의 복합운송 서비스 진화 방식을 지켜 보는 것은 흥미로운 일이 될 것이다. 커넥티드 카와 새로운 커넥티드 카셰어링 서비스의 출현에 의해 만들어진 유연성은 특히 복합 운송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다.

g. 차량 기능 (자동 주행으로 나아가는 길)

이는 IoT로 가능해진 미래의 차량 기능에 대한 논의로 직접 우리를 데려다 준다. 물론, 여기에서의 궁극적 목표는 자동 주행이다. 대부분의 출판물은 또한 자가 운전 자동차 또는 자율 주행에 대해 이야기한다. 우리는 이것이 단지 차량의 자율성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포함한다고 믿는다. 결국, IoT가 커넥티드 카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다음에서, 우리는 자율 주행과 커넥티드 카 모두를 지칭하기 위해서 용어 “자동 주행”을 사용한다.

자동 주행 로드맵

자동/자율 운전으로 우리를 이끌 로드맵에 대해 많이 설명되어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율 주행이 빅뱅이 될 수는 없을 것이며, 일련의 작은 단계가 될 것이다”라는 의견에 동의한다 (Toscan Bennett, Volvo [LL1]).

사용자 수용, 기술, 법률 그리고 특히 보험 위험과 보험료를 계산하는 통계 전문가인 보험 계리사 등의 많은 다른 요인들이 자동 운전의 발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Bosch의 전문가들에 의해 개발된 자동 운전 로드맵은 아래 그림에 표시된다. 이 로드맵의 핵심 가정은 실시간으로 서로 다른 데이터 소스로부터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결합하는 능력이 결정적 일 것이라는 것이다. 단일 센서는 차선 유지 조종 등의 적응형 자동 주행 속도 유지 어플리케이션과 같은 기본 기능에 사용된다. 센서 데이터의 융합은 통합 주행 지원 및 고속도로 지원과 같은 고급 솔루션을 지원하는 여러 소스로부터의 데이터 병합을 가능하게 한다. 지도 데이터의 추가는 이미 고도로 자동화된 주행 기능을 제공하는 고속도로 조종 기능을 지원한다. 자동 주행의 가장 큰 도전은 인구 밀도가 높은 도시 지역에서의 운전이며, 이는 횡단 보행자, 놀고 있는 어린이 등 많은 관련 위험 때문이다.

Roadmap towards automated driving (Source: Bosch)

이 분야에서 미래의 발전을 예측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Wolf-Henning Scheider (Bosch 관리 위원)에 따르면, Bosch는 이미 2017년과 2018년 반자동 주행에 필요한 레이더, 카메라, 제어 장치 및 기타 기술을 공급하기 위해 생산 주문을 받았다. 이를 기반으로, 그는 4단계 로드맵을 마련했다 [TAP1]:

• 2017년, 최대 75mph 속도로 완전한 자동 차선 유지가 가능한 통합된 고속도로 지원 기능을 탑재한 최초의 자동차가 이용 가능해질 것이다.

• 2018년, 고속도로 지원 기능이 더 높은 속도뿐만 아니라 운전자 승인 하에 자동 차선 변경을 지원하도록 확장될 것이다. 여전히 운전자는 항상 도로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

• 2020 년까지 고속도로 조종 기능은 고속도로에서 완전한 자동 주행을 지원할 것이다. 차를 추월할 필요가 있는 경우, 운전자는 통보 받을 것이며, 이것이 충분히 빠르게 일어나지 않는 경우, 자동차는 차를 세우고 멈출 것이다.

• 약 2025년까지 Bosch는 자동 조종 기능이 운전자의 임의의 개입 필요 없이, 완전 자동화 된 door-to-door 운송을 지원할 것이라고 믿는다.

2004년 첫 번째 DARPA 자가 운전 대회에서 어떠한 자동차도 계획한 150마일 중 처음 7마일을 넘지 못한 것을 감안할 때, 이는 분명히 야심찬 목표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CES 2015에 있었던 많은 OEM 업체들이 비슷한 타임라인을 확인시켜주면서, 시장은 전체적으로 동의하는 듯하다.

자동 주행 - 기술

물론, 센서는 자율 주행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현대의 자동차들은 이미 틸트 센서 (광 제어 시스템에 의해 사용), 높은 압력 센서 (Electronic Stability Program (ESP)에 의해 사용), 토크 센서 (조종 장치), 핸들 각도 센서 (조종 및 ESP 시스템), 가속도 센서, 좌석 점유 센서 (에어백 제어 시스템), 바퀴 회전 각 센서 (ESP 시스템) 및 바퀴 각속도 센서 (Anti-locking Braking System (ABS))를 포함하는 수많은 다른 센서를 사용한다 [LA11].

자동 주행을 위해서, 다른 센서는 일반적으로 차량 주변 환경의 가상 이미지를 생성하기 위해 결합된다. 이들은 다음을 포함한다:

• LIDAR: 이 기술은 반사된 빛을 분석하여 거리를 측정하는 레이저를 사용한다. 적응형 자동 주행 속도 유지 장치 (ACC)에 사용되는 LIDAR 장치는 차량과 앞에 있는 차량 사이의 거리를 감지하기 위해 차량의 전방에 장착된다.

• 레이더: 밀리미터파 레이더는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이는 다양한 적외선 및 광학 센서를 포함하며, 차량의 전방, 측면 및 후방 구역에 배치된다.

• 초음파: 자동 주차 시, 근접 장애물 감지에 사용된다.

• 카메라: 근처의 위험 (보행자 및 자전거)을 확인하고, 도로 표지판을 읽고, 신호등을 감지하는데 사용된다.

구글은 자율 운전의 선구자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구글 카의 중심 요소는 자동차 지붕에 장착되는 레이저 거리 측정기 (LIDAR)이다 [IE1]. 이 장치는 주변 환경의 상세한 3차원 지도를 만들어 낸다. 이 시스템은 주변 지역의 고해상도 지도와 이러한 레이저 측정을 결합시킨다. 추가 센서는 신호등을 감지하는 백미러에 가까운 카메라뿐만 아니라, 고속도로에서 빠른 교통 흐름을 처리하는 4개의 레이더 (전면 및 후면 범퍼에 장착)를 포함한다. 위치 결정을 위해 GPS가 차량의 실제 움직임을 측정하는 관성 측정 유닛 (IMU)와 결합되며, 이는 GPS 데이터를 보완한다.

                        Technologies for automated driving
                        

자동 주행의 중요한 다른 개념은 Car2X (또는 Vehicle2X)라 불리는 Car2Car 및 Car2Infrastructure이다. 이러한 기술은 자동차를 다른 차량들과 (Car2Car), 또는 신호등과 같은 교통 인프라와 (Car2Infrastructure) 통신할 수 있게 한다. Car2Car 기술은 또한 자동차가 훨씬 앞에 있는 자동차와 통신할 수 있게 하기 때문에, 예측 가능한 주행을 가능하게 한다. 당연히, 이는 모든 차량의 동일한 인터페이스 지원을 필요로 하며, 그 자체가 큰 장애물이 된다.

자동 주행 – 시스템 구조

자동 주행 시스템을 위한 핵심 과제는 다른 센서들로부터 오는 상당한 양의 데이터를 결합하고 관리하며, 운전 행동에 관한 결정을 내리는 데 사용될 수 있는 데이터로부터 일관된 모델을 생성하는 것이다.

아래 그림 (다시 우리의 IoT AIA 템플릿을 사용)에 도시된 바와 같이, 이러한 문제에 대한 일반적인 해결책은 계층적 센서 융합 구조의 생성이다 [TI1].

                              AIA for automated driving
                              

대부분의 센서에는 가공되지 않은 아날로그 센서 데이터의 디지털 표현을 생성하는 전용 처리 장치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LIDAR 센서의 출력은 차량 주위 환경의 3D지도가 될 수 있다.

센서 데이터의 융합은 여러 센서들의 출력을 결합한다. 예를 들어, 두 개의 카메라로부터의 데이터는 심도 정보 (또한 스테레오 비전이라고도 함)를 추출하기 위해 결합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시야의 중첩을 일으키는 유형의 다른 센서로부터의 데이터는 물체 감지 및 분류를 개선하고 보다 정확한 모델을 만들기 위해 병합될 수 있다.

이는 외부 시스템으로부터 데이터를 추가하는 것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 자동차 클라우드로부터의 데이터는 상세한 지도 데이터, 교통 데이터 및 기상 데이터를 포함한다. Car2X 관문으로부터의 데이터 추가도 가능하다.

그 결과는 자동차 주위 환경의 상세한 3차원 지도이다. 이 지도는 객체를 기반으로 하며, 차선 표지판, 다른 차량, 보행자, 자전거, 거리 표지판, 신호등 등을 포함한다. 이 상세한 지도는 또한 네비게이션에 필요한 더 크고 덜 상세한 지도 내에 위치하게 된다. 두 모델의 관점은 다른 시간 간격으로 실시간 업데이트된다.

전체 프로세스는 센서 데이터에 기초한 가상 세계에서의 실제 세계 “복원”으로 설명될 수 있다. 유사한 접근 방식은 이 책의 다른 사례, 예를 들어 CERN의 Large Hadron Collider LHCb 실험의 사례연구에서 찾아 볼 수 있다. 또한 용어 “복원”은 이 책의 Ignite | IoT Methodology 부분 전반에 걸쳐 사용된다.

                         Google 3D data model (Source: [MI1])

복원 과정의 결과를 활용하여, 중앙 주행 제어 엔진은 속도, 방향, 비상 제동 등을 포함하는 운전 행동에 대한 결정을 하기 위해 이제 이 모델을 사용할 수 있다. 엔진은 이를 달성하기 위해 중앙 VCU 및 다른 ECU와 같은 다른 자동차 제어 요소와 상호 작용한다.

이러한 시스템의 복잡한 특징뿐만 아니라, 가장 현대적인 자동차에서 발견되는 매우 이질적인 환경에 때문에, 고도로 집중화된 이러한 유형의 접근법은 일부 경우 위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보안상의 이유로, 자동 긴급 브레이크 (AEB) 기능은 필요하다면 중앙 주행 엔진을 대체 할 수 있는 자동 시스템으로 전개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Digital Horizon

자동차 클라우드 서비스와 지역 센서 데이터의 결합은 더 경제적인 운전을 지원하면서 운전 경험을 더욱 최적화하도록 돕는다. 이것의 좋은 예는 Bosch에 의해 개발된 Digital Horizon 시스템이다 [ST1]. Digital Horizon 시스템은 클라우드 기반의 백엔드와 CAN 버스 [CAN1]를 통해 자동차 주행 컨트롤에 연결되는 내장형 장치를 결합한다. 클라우드 백엔드는 도로 상태, 속도 제한 등에 관련된 메타데이터로 풍부한 지도 데이터를 제공한다. 내장형 장치는 이 데이터를 받아 다음과 같은 여러 다른 서비스를 지원하는데 사용한다.

• 조명 예측 제어: 연결된 horizon data를 센서 판독 및 카메라 영상 분석과 결합하여, 시스템은 이후의 상황에 조명을 맞출 수 있다. 기능은 헤드램프 빔 높이 조절 및 조명의 곡선 예측을 포함한다.

• 보조 운전: 속도는 전방 도로의 조건에 따라 조절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전방에 단단한 굴곡 또는 품질 불량의 도로가 있는 경우, 시스템은 속도를 감소시킬 수 있다.

• 관성 주행 지원 (추진력 없이 이동): 쭉 뻗은 내리막에서의 재래식 제동 또는 한계 속도에 접근할 때는 열의 형태로 차량의 에너지를 소비한다. 관성 주행은 주행 저항을 극복하기 위해 차량의 운동 에너지를 사용한다. 이 시스템은 관성 주행에 적합한 쭉 뻗은 도로를 식별하고 운전자가 엑셀레이터에서 발을 떼야 할 때를 보여준다.

• 하이브리드 예측 관리: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는 제동 에너지를 되찾아 배터리에 저장할 수 있다. 제한된 배터리 용량을 극복하기 위해, 시스템은 이후 도로 구간에 대한 회수 가능성을 결정하는 지형 네비게이션 데이터를 이용한다. 이 정보에 기반하여, 시스템은 에너지의 최대치가 나중에 회수될 수 있도록 보장하는 전기 모터 사용의 증가를 통해 충분히 배터리를 방전시킨다.

                                    Digital Horizon
                                    

주차

자동 주차는 완전히 자동화된 차량 제어 상품화의 첫 단계가 될 것이다 (기술적으로는 주행이 아니기 때문에, 위 로드맵에는 포함되지 않음).

Roadmap for automated parking (Source: Bosch)

초기 생산 준비 주차 지원 시스템은 이미 자동차가 조종하는 주차 조종 제어 장치를 제공하며, 운전자는 속도 및 제동을 통제한다. 이에 이어 시스템에 의해 자동화된 제동 단계인 주차 기동 통제가 이어질 것이다. 다음 단계는 운전자가 차량 외부로부터 자신의 차를 주차 할 수 있는 원격 주차 지원이 될 것이다. 마지막 단계는 완전히 자동화된 주차를 지원하는 자동 조종 주차이다.

쉽게 완전히 자동화된 환경으로 변할 수 있는 다층 주차장의 가능성 때문에 (적어도 부분적으로), 자동 주차 대행은 완전 자동 주행을 대규모로 선보일 수 있는 또 다른 흥미로운 영역이다. 이러한 주차 자동화 시나리오 중 일부는 자동차와 외부 시스템 사이의 연결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그렇기에 아마 IoT 솔루션의 완벽한 예는 아니지만, 그들은 여전히 전체 그림의 중요한 부분이다. 또한, IoT 개념이 주차와 함께 사용되는 다른 흥미로운 시나리오가 있다. 첫 번째 예는 Automated Valet Parking (AVP)으로, 주차 층과 자동차를 연결할 뿐만 아니라, AVP 시스템과 사용자를 연결한다 (지불, 차량의 드롭 오프 및 픽업을 위한 시간 예약 등의 서비스를 위해 폰을 사용하는 것 등). 또 다른 좋은 예는 지역 사회 기반 주차이다. 이 경우에는, 차량 내에 설치된 센서가 이용 가능한 주차 공간을 찾아 근처 거리를 스캔한다 (운전자가 한 자리를 찾는 게 아닌 경우에도). 이 데이터는 중앙에서 수집되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된다. 이는 시스템의 모든 사용자가 인근의 이용 가능한 주차장에 대한 실시간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정보는 또한 운전자의 자동차 네비게이션 시스템 내 지도 데이터에 추가될 수 있다.

h. 전망

커넥티드 카에 관련된 우리의 논의를 마무리하기 위해, 우리는 Bosch Software Innovations의 CEO Rainer Kallenbach 박사에게 이 분야에서 어떠한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공유해달라고 부탁했다.

Dirk Slama: Rainer박사, 당신은 2025년에 어떻게 출근할 것 같습니까?

Dr. Kallenbach: 저는 고도로 자동화된 전기 자동차를 타고 출근할 것이라고 꽤 확신합니다. 마을 내 처음 몇 미터는 아마 스스로 몰 것 같지만, 한 번 고속도로에 진입하면 자동차가 운전되는 방식에 개입하거나 모니터링 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는 제가 캘린더에 들어가고 이메일, 또는 Bosch의 소셜 미디어 게시물을 확인하기 위해 자동차의 통합 화면을 사용하고, 그 다음 몇 가지 빠른 응답을 보내고 몇몇의 통화를 할 수도 있음을 의미합니다. 저 또한 다양한 장소 사이에서 통근을 많이 하기 때문에, 차량의 네비게이션 시스템은 이미 제 캘린더의 약속들로 프로그램 되어 있을 것입니다. 제 자동차가 250km의 전기 주행 거리를 가질 수 있지만, 이는 제 모든 여정을 다루기에 충분하지 않으므로 시스템은 또한 재충전 장소를 예약하거나 일정에 포함시켜 놓았을 것이며, 만약 필요할 경우, 대안으로 대중교통을 알아볼 것입니다.

Dirk Slama: 이러한 일이 가능하게 되려면 어떠한 일이 일어나야 합니까?

Dr. Kallenbach: 전기 주행을 위해 극복해야 할 주요 과제는 주로 전체 효율, 에너지 밀도 및 생애 비용 면에서의 공급 기술 및 전기 에너지 저장에 관련되어 있습니다. 아마 여전히 과소평가되고 있는 두 번째 중요한 문제는 인터넷을 통해 연결되고 관리되는 안정적인 재충전 인프라의 이용 가능성입니다. 자동 주행을 위해, 우리는 차량의 내장된 센서와 알고리즘에 어떤 추가적인 과정을 필요로 할 것입니다. 그리고 인터넷 기반의 더 많은 정보와 자동차로 직접 인근의 실시간 지도 데이터를 전송하는 능력을 필요로 할 것이며, 이는 어떠한 추가적인 인프라를 필요로 할지도 모릅니다. 대체로 그것은 자동차, 인프라, 환경간의 원활한 네트워킹과 함께 완벽한 IoT 환경이 될 것입니다. 우리가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은 이미 지금 이용 가능해지고 있습니다.

Dirk Slama: 그렇다면 이는 오늘날의 거대 OEM 업체와 공급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Dr. Kallenbach: 이것은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기술의 이러한 큰 변화는 기회와 위험을 만듭니다.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을 제조하는데 필요한 고도의 전문 기술뿐만 아니라, 대기업이 새롭게 개발하는 가치 창출 네트워크의 실질적인 부분을 고정하기 위해 제시간에 새로운 기술에서 새로운 역량을 취득하는데 성공할 경우 (예컨대 파워 일렉트로닉스, IT, 특히 IoT), 기회는 종래 대기업에 의해 포착 될 수 있습니다. 아무튼, 이것은 거대하고 위험한 투자를 의미합니다. 변화에 대비하거나 수용하지 않는 회사의 대안은 거의 확실히 진부화로 이어질 것입니다…이는 Bosch가 지금 수년 동안 IoT 기술과 다양한 어플리케이션뿐만 아니라 차량의 전기화와 자동화에도 많은 투자를 해온 이유입니다.

Dirk Slama: Tesla와 Google은 어떻습니까?

Dr. Kallenbach: 오늘날 그들은 구체적으로 이미 무엇이 가능한지 보여주는 이동성의 새로운 세계에서 선두 주자로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들은 많은 회의주의자와 보수주의자의 눈을 열어왔습니다. 저는 주로 그들을 우리의 고객으로 봅니다.

Dirk Slama: 그래서 이 모든 것이 최종 소비자에게 앞으로의 흥미진진한 시간을 의미합니까?

Dr. Kallenbach: 예…글쎄, 아마도요. 전 분명 위에서 언급한 통근 시나리오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X세대의 전통적인 구성원으로서, 저는 운전의 재미를 그리워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저 스스로 운전하거나 운전되거나의 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하고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는 연소 엔진과 움직이는 기계 부품으로 완성된 작은 스포츠카를 유지하려는 이유입니다. 의심의 여지없이 그때면 이 자동차는 빈티지 신분이 될 것입니다.

IV. 스마트 시티

스마트 시티는 IoT의 매우 흥미로운 가능한 어플리케이션이다. 다음 장에서는 대응하는 IoT와의 관련성뿐만 아니라 스마트 시티의 일부 주요 동인을 검토할 것이다. 그 다음 우리는 작동하는 스마트 도시의 사례를 살펴볼 것이다.

주요 동인

인구 증가, 도시화, 기후 변화, 자원 제한 등의 글로벌 메가 트렌드는 전세계 도시에 상당한 압력을 가하고 있다. 특히 인구 증가와 도시화는 혼잡, 범죄, 스모그, 공공 인프라를 노화와 같은 기존의 문제를 악화시켜 위협이 된다.

도시는 국제적인 맥락에서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이는 도시화를 향한 추세 때문이며, 미래에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도시 지역에 거주 할 것을 의미한다. 결과적으로 자원의 대부분은 도시에서 소모되며, 도시에게 이러한 자원의 보존을 위한 수단을 실현할 가장 큰 잠재력을 준다.

도시에서의 생활은 점점 더 복잡해지고 있다. 이는 이동성 및 에너지 같은 부문이 상호 연결되거나, 부분적으로 새로운 통신 기술에 의해 구동되는 발전과 합쳐지기 때문이다.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 및 에너지 공급 확보 등 도시들이 직면한 복잡한 문제는 개인 부문과 사일로 사이에 존재하는 상호 의존성으로 연계된 통합 솔루션을 필요로 한다.

인간의 행동도 변화하고 있다. 이는 이동성 등의 분야에서 가장 명확하게 알 수 있다. 초점은 자동차를 소유에서 넓은 이동 기회로 밖을 향해 이동해왔다. 카셰어링 서비스와 같은 혁신적인 솔루션은 더 광범위한 사용을 보이고 있으며, 복합 운송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스마트 시티는 이러한 전환 및 문제에 대한 해답이 될 수 있다. 완벽한 통합 솔루션은 새로운 도시 모델 관리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모든 도시가 무엇이 스마트 시티를 만드는 가에 대해 각기 다른 정의나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모든 상이한 관점의 공통점은 통합 솔루션의 지능적인 사용이다. Smart City Wien framework 전략에 대해, 비엔나의 시장 Michael Häup는 “복잡한 문제에 대한 스마트 솔루션을 만들기 원하는 우산 전략”이라고 설명한다. 반면, Bosch Software Innovations의 Wolfgang Volz는 “스마트 시티는 웹을 만들기 위해 사일로를 분해한다. 그것은 성능을 최적화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기 위한 시스템을 상호 연결하는 기술 플랫폼을 통해 이 작업을 수행한다. 스마트 시티는 기술뿐만 아니라 시민에 초점을 맞춘다.”라고 언급한다.

스마트 시티 사례

처음으로 기능한 스마트 시티들은 현재 북미, 유럽, 아시아에서 부상하고 있다. 대부분의 경우, 하나의 특정 분야에서 지능형 솔루션으로 시작한다. 이윽고, 이는 다른 부문에 걸쳐 더욱 지능적인 솔루션을 포함하도록 확장된다. 몇몇 스마트 시티는 현재 모든 도시 문제를 다루고 있다. 그러나, 그 곳에서 스마트 도시의 수는 확실히 성장하고 있다.

시카고의 스마트 시티 프로젝트: 생생한 예비 실험의 시행

시카고의 스마트 시티 및 개방형 데이터 프로젝트에 대한 세가지 주요 응용 분야로, 인프라에 대한 투자, 경제 발전 중점, 지역 사회 참여 촉진이 있다.

• 인프라 투자: 이 도시는 오픈 네트워크를 통해 기가비트 속도를 달성하기 위해 새로운 광섬유 링에 투자 할 계획이다. 경쟁력 있는 가격 포인트와 새로운 네트워크를 결합함으로써, 디지털 기술 회사들이 시카고에 들어오거나, 다시 들어오도록 하는 인센티브를 마련하길 기대하고 있다. 시카고 시는 허가되지 않은 무선 스펙트럼이 부족하다. 가능한 경우 작은 셀 및 휴대 전화 등에 이용 될 수 있도록, 대중의 안전을 위해 할당된 스펙트럼의 공유 개념으로 Federal Communications Commission on Spectrum과 함께 작동한다.

• 경제 발전: 기존의 시카고 의료 시스템을 개선 할 목적으로, 도시는 집계, 지도 기반의 건강 정보를 표시하는 웹사이트 Chicago Health Atlas에 투자한다. 또한 실시간 개방형 데이터 인프라 투자 프로그램 및 플랫폼인 Windy Grid에도 투자하고 있다. Illinois Science and Technology Challenge와 협력하여, 정부, 개발자 및 지역 사회를 화합하기 위해 Illinois Open Technology Challenge를 시작했다. 도시는 또한 더 나은 시카고를 만들기 위한 서비스를 만들고 싶어하는 사람이나 조직을 지원하는 웹 공간을 제공한다.

• 지역 사회 참여: 시카고 지역 사회 참여 활동의 대부분은 Smart Chicago Collaborative에 의해 수행된다. 계획은 다음과 같다:

o The City that NetWorks – Smart Chicago Collaborative이 디지털 통합 영역에서 취하고 싶은 어떤 단계에 대한 주요 포지셔닝 보고서

o A key positioning report on what steps the Smart Chicago Collaborative would like to take in the area of digital inclusion.

o Digital Skills Initiative – 부서 및 연방 정부의 자금 지원을 받은 대표 기관을 거쳐 기술 훈련을 조정하는 중앙 허브.

o Connect Chicago – 인터넷 및 컴퓨터 접속, 디지털 기술 훈련 및 온라인 학습 자료가 무료로 제공되는 도시 내 250개 이상 장소의 느슨한 네트워크.

o Smart Health Centers – 훈련 된 건강 정보 전문가는 환자가 자신의 의료 기록에 접속하고 자신의 상태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저소득 지역 진료소에 배치된다.

리우데자네이루의 스마트 시티 프로젝트: 새로운 사업을 유치하기 위한 안전의 이용

리우데자네이루의 스마트 시티 계획은 재해 예방 및 관리, 정보의 자유 둘 모두의 측면에서 안전과 보안에 주로 중심을 두었다.

원래 2016년 올림픽을 위해 계획되었지만, 2010년의 치명적인 산사태는 자연 재해를 해결하고 관련 긴급 응답을 조정하는 Center of Operations의 건설을 앞당기도록 리우데자네이루의 시장을 촉구했다. 이 센터는 IBM 및 오라클과의 협력으로 단 8개월 만에 구축되었고, 상기 목적을 위해서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도시 서비스를 관리하는 도시의 의사 결정자에 의해 사용된다. 이 센터는 또한 두 가지 유형의 서비스가 연결되도록 한다. 예를 들어, 비상시에 쓰레기 트럭이 다른 작업에 맞게 고쳐 사용될 수 있도록 쓰레기 트럭은 GPS를 통해 조정되며, 이는 도시 응답 시간을 개선한다.

정보의 흐름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Center of Operations 내에는 프레스 룸이 위치해있으며, 이는 또한 모든 미디어, 텔레비전 및 라디오 회사를 수용한다. 이러한 전통적인 정보 네트워크를 가능하게 하는 것 외에도, 도시는 또한 범죄 및 사망률에 대한 정보뿐만 아니라, 일기 예보 및 교통 정체 보고를 포함하는 상당한 양의 공공 데이터를 이용 가능하게 만들었다.

스톡홀름의 스마트 도시 프로젝트: 시민 및 사기업과 대화를 구조화하기

스마트 도시로서의 스톡홀름의 주 초점은 시민, 정부, 다른 구성 요소들에 같이 단순하고 효과적인 소통과 정보의 개방 흐름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었다.

그런 예시의 하나가 고품질, 접근가능 e-정부 서비스에 2007년부터 7천만 유로를 도시가 투자한 것이다. 그 서비스는 50개 이상의 새로운 디지털 서비스를 만들어내고 유지비용을 상당부분 줄였다.

도시의 섬유 네트워크는 Stokab이라는 공기업이 관리한다. 1994년에 진보적 광섬유 인프라를 만들기 위해 설립된 이 회사는 또한 스톡홀름 전체 지역에서 경쟁과 개발을 장려하는 성장 환경을 발전시키는 일을 담당한다.

스톡홀름의 다른 주요 소통 개발은 ICT 전문 혁신 클러스터인 Kista Science City 의 설립이다. Ericsson, Microsoft, IBM같은 회사들이 Kista에 참가하고 있으며, 6,800명의 학생이 이제 스톡홀름 대학과 Kista Science City 의 Royal Institute of Technology에서 ICT과정을 공부하고 있다.

스톡홀름 시는 여러 가정에서 여러 시간대에 전기를 활성화하는 스마트 그리드를 사용해 2020년까지 이산화탄소 중립을 묙표로 하는 Royal Seaport smart district 같은 많은 혁신을 통해 에너지와 교통의 효율을 목표로 노력하고 있다.

또한 현재 교통 감시와 혼합 구조를 더 잘 사용할 방법을 탐색하고 있으며, IT 부문 자체의 영향 제한에 더해, IT의 사용으로 인한 환경 영향을 줄이기 위해Green IT 계획을 시행했다.

보스턴의 스마트 도시 프로젝트: 시민과 도시 서비스를 연결

The Mayor’s Office of New Urban Mechanics in Boston (MONUM)에 있는 시장의 사무실은 도시의 스마트 마스터플랜인 “참여 도시 생활,” “클릭과 벽돌,” “21세기 학습”을 구성하는 세 핵심 프로그램을 담당한다.

“참여 도시 생활”

“참여 도시 생활”은 얼마나 스마트 기술이 공동체에서 새로운 시민 참여를 발전시킬 수 있는지를 설명한다. 이 프로그램의 부분을 형성하는 프로젝트는 새롭고, 시민 중심인 제품과 서비스의 창조를 지원하는 것이 의도이다. 계획은 포함한다:

• 시민 연결– 이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은 서비스 문제를 보고할 수 있는 손쉬운 도구를 줌으로서 주민들이 그들의 이웃을 더 낫게 만드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이는 “citizens connect txt”라 불리는 견본 SMS 버전으로 시작한다.

• 공동체 계획IT – 공동체 회의에 참석할 수 없는 사람들에 도달하는 것에 더해 어떻게 온라인 플랫폼이 생생한 공동체 회의를 보완할 수 있는가를 설명하기 위한 플랫폼이다.

• 혁신 지구: 도전의 집에 온 것을 환영한다. 보스턴의 혁신 지구에 사업을 끌어들이고 성장시키는데 초점을 둔 경쟁이다.

• 참여 차이나타운– 참여 차이나타운은 유익하고 신중한 계획과 개발 대화에 더 넓은 범위의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것이 목표인 비디오 게임 같은 플랫폼이다.

“클릭과 벽돌”

“클릭과 벽돌”은 얼마나 새로운 기술들이 도시의 건물들을 어떻게 관리되고 경험되는가에 연결시키는지를 조사하는 프로젝트 프로그램이다. 가장 구체적으로, 클릭과 벽돌은 어떻게 시청 밖의 디자이너와 기술 전문가를 도시의 공공 사업과 교통 부서의 대표와 스탭이 연결시키는가에 초점을 맞춘다. 계획은 포함한다:

• 쓰레기 시스템의 재디자인– 도시는 인간 중심 디자인을 통해 이 문제를 처리하기 위해 IDEO와 협력하고 있다.

• Street Bump – Street Bump는 주민이 거리를 개선시키도록 도와주는 모바일 앱이다. 운전할 때, 모바일 앱은 운전의 평탄함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한다. 그 데이터는 도시에 문제를 해결하고 장기투자 계획에 사용될 수 있는 실시간 정보를 제공한다.

• 도시 노동자– 도시 스탭이 더 잘 인프라를 관리하고 시민의 요구에 답하는 것을 돕기 위해, 도시는 노동자들이 쉽게 그 날의 작업 리스트를 체크하고 가로등, 나무, 도로 같은 도시 인프라의 상태에 관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게 하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했다.

• Adopt-A-Hydrant – 보스턴 주민들이 눈에 묻힌 소화전을 겨울 동안 파낼 것을 격려하는 견본 프로젝트다. 이 앱을 통해, 주민들은 폭풍 후에 파낼 소화전을 얻을 수 있다.

• 완전한 거리 – 보스턴 교통 부문이 지도하는 프로젝트이다. 완전한 거리는 보스턴의 사람과 상품의 흐름을 개선하려는 노력이다.

“21세기 학습”

“21세기 학습”은 편리하고 통합된 평생 교육을 보스턴 시민에게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일련의 e-교육 프로젝트이다. 그것은 또한 교육자와 학생, 학부모 간의 관계를 용이하게 하여 학교 내 및 학교 외 경험을 둘 다 개선하는 것도 목표로 한다. 계획은 포함한다:

• 보스턴 1 카드– 젊은 사람들을 위한 끊김 없는 교육 시스템을 제공하는 학교, 공동체 센터, 도서관을 가지려는 도시 노력의 일부로서, 도시는 보스턴 공립 학교 학생들에게 이들 모든 자원에 접근을 제공하는 단일 카드를 시험 중이다.

• BPS 발견 – 이 웹 앱은 부모들에게 아이들에게 가능한 공립 학교 선택을 안내해준다.

• Where’s My School Bus – 이 앱은 부모들이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아이의 스쿨 버스 위치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게 해준다.

• 자폐증 앱/보조 기술 – 도시는 자폐증을 가진 아이들을 위한 새로운 학습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해 두 지역 회사와 국제적 로봇공학 회사와 함께 일하고 있다.

• Classtalk – Classtalk은 교사들이 숙제와 시험을 학생들에게 상기시키는 메시지를 보내는 것을 돕도록 디자인 되었다.

MONUM은 또한 개방된 데이터 관점에서의 교육을 고려하고 있다. 그것은 학생 행동, 성적, 징계 기록 등의 학교 관련 데이터를 개방하는 것이 교육 부가가치 서비스와 방과후 프로그램에 막대한 기회를 만들 것이라고 믿는다.

홍콩의 스마트 도시 프로젝트: ICT에 집중

스마트 도시가 되려는 홍콩의 접근법은 철저하게 ICT와 그것이 도시의 삶에 무엇을 가져올 수 있는가에 집중되어 있다. 이것은 그들의 정보 및 데이터 관리, Wi-Fi 네트워크의 개선, e-정부 솔루션의 개발에서 가장 분명히 드러난다.

전자 정보 관리는 홍콩의 2008 디지털 21 전략의 중심이며 정보가 더 잘 관리되고 쉽고 빠르게 이용 가능해지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접근법은 세 중요 영역에 집중한. 즉, 콘텐츠 관리, 기록 관리, 지식 관리이다.

Chief Information Officer 의 사무실은 도시의 주 웹 포탈을 담당한다. 그들의 목표는 80%의 시민 요구를 e-정부 서비스를 통해 만족시키는 것이다. 2012년 12월 현재, 49개 정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과 38개 모바일 사이트가 있었다. 지정된 정부 구내에 Wi-Fi 시설을 배치하여, GovWiFi 프로그램은 홍콩을 모든 시민에게 무료 무선 인터넷을 제공하는 무선 도시로 변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개방 데이터의 면에서, 정부는 공공에 막대한 가치를 가질 수 있는(인구, 경제, 지리, 기상 데이터, 역사적 문서, 기록 보관소 같은) 막대한 양의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이 정보는 역사적으로 제삼자에 의해 재사용되어 부가가치를 얻은 형태가 된 적이 없다.

이들과 싸우기 위해, 홍콩 정부는 Data One이라고 이름 붙은 데이터 포탈을 진수시켰다. 이 18개월 견본 계획은 지리 참조 공공 시설 데이터와 실시간 교통 데이터를 공짜로 이용 가능하게 했다. 이 데이터의 최고 어플리케이션을 찾기 위해 열린 경쟁에서 가장 가까운 의사의 위치를 잡고 추적된 환자를 예약시키는 앱이 승리했다. 이 경연의 승리에 따라, 그리고 시민과 산업의 지원에 따라, 정부는 포탈 계획을 계속하고 더 많은 데이터세트를 점진적으로 추가하기로 했다.

스마트 시티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과KPIs

스마트 시티 프로젝트는 재정적으로 지속 가능해야 한다. 그저 프로젝트 초기 단계에 자금을 대는 것을 생각하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어떤 프로젝트든 도시의 삶을 바꿀 정도로 장수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듯이, 한 번 도시의 가장 특정 계획 포인트가 정해지면(이는 프로젝트의 첫 초점이 될 것이다) 다른 사용 사례는 프로젝트의 평생 지속가능성을 보장하도록 정의되어야한다. 이들 사용 사례는 일반적으로 프로젝트에 전체 자금이 들어갈 수 있게 할 정도로 도시 수입을 증가시키거나 도시 지출을 감소시킨다.

스마트 시티의 구체적인 혜택은 세 메인 카테고리로 분류될 수 있다. 즉, 재정 절약, 새 이윤 창출, 페인 포인트의 해결이다:

• 새 이윤: 바르셀로나는 주차 수익이 20-30% 증가하는 동안 주차비용을 22% 절약했다. 스마트 주차 솔루션의 도입으로, 도시는 효율성을 증가시키고, 교통 혼잡으로 낭비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었으며, 단순 자동 지불을 도입할 수 있었다 등.

• 절약: 프랑스에서 마실 수 있는 물의 20%가 파이프 노화로 인한 누출로 오염된다. 스마트 물 그리드 솔루션의 시행으로 도시는 오염을 줄여 돈을 절약할 수 있다.

• 페인 포인트: 두 명 중 한 명의 승객은 프랑스 대중교통을 불편하다고 느낀다(47%). 교통에서의 시각 보안 상승으로, 프랑스 공공 시스템에 책임 있는 이들은 주요 페인 포인트를 해결하는 것을 도울 것이다 장기적으로 보안 상승은 승객수의 면에서도 유익할 것이다.

스마트 시티 계획의 성공을 평가할 때, 관련 KPI들은 단순하고 양적인 것(예를 들어, 배출없는 빌딩의 수나 주차 수익의 주목할 만한 증가)이 될 수 있거나 더 복잡하고 질적인 개선(도시의 매력이나 시민의 행복 증가일 수도 있다). 어려움은 고객이 도시일 경우 구체적인 KPI에 대한 합의의 실현 가능성에 있다. 도시들은 일반적으로 사물인터넷에 의해 가능해진 개선에 관한 지구적 그림이 없다. 공급자의 역할은 도시의 수요를 매끄럽게 적절한 KPI를 통해 스마트 솔루션으로 번역하는 것이다.

기조 의견: Wim Elfrink, Cisco 전무 이사

Wim Elfrink은 시스코의 산업 솔루션부문 전무 Chief Globalization Officer이다, 그리고 스마트 시티 주제의 선도적 전문가이다. 보슈 소프트웨어 혁신의 프로젝트 매니저(스마트 시티)인 Wolfgang Volz 와의 다음 인터뷰에서, 그는 어떻게 그것이 기기, 표준, 성공의 면에서 가장 잘 측정될 수 있는지에 더해, 그의 스마트 시티에 대한 비전을 말한다.

Wolfgang Volz: 스마트 시티 주제의 어떤 것에 처음 끌렸습니까?

Wim Elfrink: 그 주제에 대한 내 첫 관심이 온 것은 은 대략 8, 9년 전에, 중국, 인도, 아프리카를 여행할 때 였습니다. 서방 세계는 늙어가고 있습니다. 미국이 늙어가고 유럽이 오그라드는 동안, 인도, 아프리카, 중동의 인구는 40~50% 이상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세계가 더 이질적이 되어감에 따라, 21세기는 역동적이고 막대한 인구학적 변화에 의해 지배될 것입니다. 주요한 경향 중 하나는 세계의 도시화입니다. 역사상 처음으로 세계 인구의 50%가 이제 도시와 도회지에 살고 있습니다. 이 수치는 2050년에는 70%에 달할 것입니다. 우리는 거대한 스케일의 변화를 이야기하고 있는겁니다!

예를 들어, 나는 내가 Cisco의 두번째 본부를 지은 방갈로르에 살았었다. 매일 6백명의 사람들이 그 도시에 새로 입주했다. 그건 4분기마다 새 학교나, 매 해 새 병원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명백하게, 이는 현실적으로 충족될 수 있는 수요가 아니다. 그래서 나는 어떤 기술이 어떻게 이를 도울 수 있을지 생각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그렇게 Cisco의 IoT 계획이 탄생했다. Cisco에서 우리는 이를 만물인터넷-사람, 과정, 데이터, 물건들간의 연결인-이라고 불렀다.

내 아버지는 로테르담의 건축가였다. 그는 현실 건축가였고 나는 디지털 건축가가 되었다.

우리는 이제 디지털 오버레이를 현실의 어떤 것 위에든 놓고 “이게 뭘 할 수 있는가?”라고 말할 수 있다 이는 생산성과 새로운 이윤을 증가시키는 전례없는 기회를 위한 방식을 열어준다. 우리는 IoE는 다음 10년간 총 19조의 경제적 가치를 만들어 낼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스마트 시티의 도시 서비스 중 가장 큰 분야 중 하나는 3조의 가치를 얻을 것이다. 이 IoT/IoE 기회를 실현하기 위해, ICT (정보 통신 기술Information Communications Technology)은 물, 가스, 전기와 함께 새로운 필수적인 인프라가 되어야 한다.

Wolfgang Volz: 도시 서비스의 개념에 대해 더 말해줄 수 있습니까; 더 구체적으로, 그 주요 동인은 무엇입니까?

Wim Elfrink: 2000년으로 돌아가면, IoT는 거의 RFID와 배타적으로 관련되어 있었다. 이제, 거의 150억개의 기기가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지만 여전히 가능한 수의 1%에 불과하다. 우리는 이 수치가 2020년에는 500억에 근접할 것이라고 추정한다. 이는 모바일 기기부터 산업 센서에 이르는 300,000개의 기기가 매시간 연결되고 있음을 뜻한다. 바로 지금 우리가 말하듯 일어나고 있는 이것이 스마트 혁명이다. 이의 중요 동인 중 하나는 여전히 자금이다. 기기와 센서의 가격은 더 이상 엄두도 못 낼만큼 비싸지 않고 배터리의 수명은 늘어나고 있다. 스마트폰, 타블렛, 앱들의 폭발적 증가는 데이터를 현금화할 새로운 기회에 더해 대량 데이터의 세대를 이끌었다. 우리는 새로운 디지털 시대에 있다. 우리는 또한 막대한 수의 기기들에서 나온 데이터를 다룰 수 있게 해주는 IPversion6도 가지고 있다. 새로운 표준의 출현을 더한 위의 모든 것이 새로운 서비스의 티핑 포인트이다 . Wolfgang Volz: 당신의 경험에서, 어떤 사용 사례가 가장 스마트 도시에 매력적인가? 그리고 당신에게 “스마트”란 정확히 무엇을 의미합니까?

Wim Elfrink: 과거 수년간, 스마트 도시의 정의는 많은 사람들에게 많은 것들을 의미하도록 진화했다. 하지만, 하나는 변함없이 남아있다-“스마트”인 것의 필수적인 부분은 도시 문제를 다루는 데 어떻게 ICT와 인터넷을 이용하는가를 아는 것이다. 새로운 도시들이 계획단계에 있는 인도의 예를 다시 들자면, 어떤 지반이든 깨고 위로 떠오르는 근본적인 질문 중 하나는 도로 구조와 디지털 인프라 중 어느 것을 먼저 만드는가이다. 여기서 일어나는 기초적인 수준의 패러다임 전환이 있다 오늘날 이 시대에 연결성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물리적인가 디지털적인가?

나는 15, 17세인 두 아이가 있습니다. 그들은 두 물리적 상태가 있죠: 휴면 상태이거나 온라인 상태이거나. 그들은 다르게 일하고, 다르게 학습합니다. 내가 도시에 도착하면 난 둘러봅니다: 난 물리적으로 교육받습니다. 내가 올려다보면, 그들은 내려다봅니다-그들의 전화로. 그들은 모든 정보를 온라인으로 얻습니다. 다음 10년은 데이터의 시대가 될 겁니다. 이 모든 기기들(혹은 “사물들”)은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만들어 냅니다. IDC에 따르면, 오직 0.5%의 데이터만이 현재 사용되거나 분석되고 있습니다. 스마트 도시의 과제는 도시 서비스의 창조를 이끌어내는 만약의 시나리오를 제시함으로써 어떻게 이들 데이터를 정보로 바꾸고, 정보를 지식으로 바꾸고, 지식을 지혜로 바꾸는가 입니다.

모든 도시는 특정한 페인 포인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뭄바이에 있다면 그건 하수 시스템일 테고, 샌프란시스코에서는 주차일 것이고, 함부르크에서는 부두 서비스일 겁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보아온 주요 사용 사례는 주차, 조명, 물 분야에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함부르크에서, 우리는 스마트 주차의 도입으로 막대한 양의 트래픽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정말 신나는 일은 우리가 이 서비스들을 전통적인 스토브파이프 시스템을 치우기 위해 박살내고 진정으로 수평인 인프라를 만들 때였습니다. 가능성을 생각해봅니다-자, 만약 당신이 거리 조명과 공공 비디오 감시 시스템을 결합시키면-당신이 특정 광장의 특정 저녁에 많은 사람들을 원격으로 감시할 수 있고 지역에 따라 거리 조명의 밝기를 조정할 수 있다는 걸 말입니다. 바르셀로나는 내가 생각할 수 있는 최고의 스마트 시티 중 하나입니다. 그들은 완전히 새로운 관리 모델을 서비스를 만들어냈습니다. 박살내서 새로운 수평 인프라를 만들었고 기술을 도시 인프라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받아들였습니다.

Wolfgang Volz: 당신은 스마트 시티에 관해 많은 것을 출판했습니다. 당신의 최근 출판물에서, 당신은 어떻게 IoT/IoE가 도시 환경에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해 뛰어난 예시를 제공했습니다. 우리를 위해 짧게 요약해 줄 수 있습니까?

Wim Elfrink: 네, 물론입니다.

내가 전에 언급했듯이, 바르셀로나는 뛰어난 사례입니다. 시장 Xavier Trias는 IoE의 사용으로 경제, 사회, 환경 가치 면에서 다음 10년 간36억 달러를 만들어 낼 것으로 예측되는 쇼케이스 스마트 시티를 개발했습니다. 바르셀로나 시만들은 정부 관료들과 키오스크나 모바일 기기를 통해 상호작용합니다. 사고나 포트홀을 알리고 휴대 전화로 주차 공간이나 매점 할인을 찾거나, 센서가 달린 쓰레기통을 꽉 찼을 때-매주 화요일 아침이 아니라- 비우게 해주는 식으로 말입니다.

IoE는 현실이고 실생활 환경에서 기능하고 있습니다-바르셀로나 만이 아니라 코펜하겐, 암스테르담, 시카고, 함부르크, 송도, 아부다비, 브리즈번 같은 전 세계의 많은 다른 스마트 시티에서도 말입니다.

Cisco 는 바르셀로나와 함께 엉망인 주차 문제와 씨름하는데 협력하고 있습니다. 지방 정부는 주차 구획이 점유 중인지 감지하기 위해 광 네트워크와 금속 탐지기를 설치했습니다. 운전자들은 어느 구획이 비어있는가에 대한 정보를 공짜로 앱과 인터넷에 연결된 디지털 신호의 결합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도시는 또한 교통 관리를 개선시킬 수 있는 주차와 운전 패턴에 관한 귀중한 정보를 수집하고 운전자들은 그들의 위치에 돈을 지불하고 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도시는 새로운 도시 시스템이 주차 이윤을 5천억 달러 늘릴 것이라고 말합니다.

Wolfgang Volz: 스마트 시티의 주요 성공 요인을 무엇이라고 봅니까?

Wim Elfrink: 나는 네 주요 요인이 만족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 선견지명 있는 접근과 사려 깊은 리더십. 당신은 무엇을 ICT가 더해줄 수 있는가에 관한 스마트 시티 마스터플랜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그것은 실행되지 않는다면 파편화되고 연결되지 않는 발상들로 남을 것입니다.

2. 세계적 개방된 표준과 스마트 규제. 도시는 우리에게 공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줄 프로토콜, 표준 규제를 공급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존하는 규제는 미래보다는 과거를 보는 구세계 장벽을 제거하기 위해 재고되어야 합니다.

3. 공공-개인 파트너십과 협력에 대한 개방성. 도시들은 투자를 허용하고 조심스럽게 무엇이 공공-개인 파트너십을 위한 최고의 모델이 될 수 있는지를 고려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필요가 있다. (선불? 일회성 투자?)

4. 지구적, 국제적, 지역적 측면을 통합시키는 균형 잡힌 생태계. 도시 서비스를 위한 혁신 센터의 창조는 이에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Wolfgang Volz: 어떻게 스마트 시티의 성공을 측정할 수 있습니까? 무엇이 주요 수행 지표입니까?

Wim Elfrink: 내 마음에는 스마트 시티 성공의 5가지 명백한 지표가 있습니다:

1. 투자: 투자자들을 매료시키고 스마트 시티로 스스로를 마케팅하여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가?

2. 에너지 절약: 세계 에너지 소비량의 70%는 도시에 의한. 이 사용량의 큰 부분이 낭비이다! 우리는 스마트 접근법으로 소비를 30~50%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계획한다.

3. 물 소비 절감: 물의 30%가 누수로 상실된다. 간단한 센서 기반 경고 시스템은 막대한 절약과 낭비의 감소를 50%까지 가져올 수 있다

4. 교통 개선: 트래픽의 30%는 주차할 장소를 찾는 사람으로 인해 발생한다. 완전히 낭비인 그 30%는 쉽게 수정될 수 있다.

5. 범죄율 감소: 간단히 말해서, 도시 사회 환경이 개선된다면, 사람들은 더 행복해지고 범죄율은 감소할 것이다.

Wolfgang Volz: 만물 인터넷에 대한 당신의 위대한 통찰과 우리 미래의 스마트 시티 잠재력에 대해 감사합니다.

IoT 관련성

소프트웨어, IT, 인터넷에서의 새로운 개발은 도시 인구 구성원의 누구에게든 몇 초안에 일대일로든, 일대다로든, 다대다로든 접근하는 것을 가능하게 했다. 스마트폰, 소셜 미디어, 블로그는 도시와의 상호작용을 공유하기 위한 직접적인 방법을 공공 구성원에게 제공한다. 도시 지도, 주차 안내, 대중교통 시간표 같은 개방된 데이터는 이 정보 은행에 더해 준다. 계획대로 도시의 사람들과 사물들이 한 번 연결되면, 현재는 피크 타임 동안 제한되는 도시 인프라의 사용을 더 지능적으로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자동차, 집, 공공, 개인 시스템을 센서를 통해 연결하는 것은 그러한 과제를 만날 여러 기회를 연다. 하지만, 연결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다; 커넥티드 사물과 관련 데이터는 의미 있는 방식으로 활용되어야 한다. 그들은 이해당사자가 도시와 일상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것의 유효한 일부가 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가족과 소방서에 가정 내 화재를 알리는 것처럼 말이다. 이는 “사물인터넷과 서비스”의 탄생에 필수적인 것이다: 현실과 가상 의 세계, 사용자, 사업체를 연결하여 새로운 가능성과 시너지를 가능케 하는 것이다. 사상 처음으로, 우리는 우리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커넥티드 도시를 만들어낼 수 있다.

데이터의 교류가 성공에 필수적이므로, 주요 기술적 과제는 모든 시스템을 가능한 한 널리 사용될 수 있는 개방 플랫폼에 연결하는 것이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발전소, 교통, 빌딩, 트래픽, 산업 장비, 보안 시스템 등 도시의 모든 서비스에서 나오는 데이터를 통합할 수 있는 도시 플랫폼이다. Bosch 스마트 시티 같은 솔루션 묶음은 스마트 시티 레이어의 완전한 영역에서 흘러나오는 방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처리하고 분석할 능력이 있어야 한다. 그러한 능력과 데이터를 개선함으로써, 이들 기술은 도시 관리자가 현명한 주요 결정을 내리고 일상생활에서 시민들을 지원하도록 도울 수 있다.

스마트 시티는 ICT, 그리고 시간이 흐르면서 이루어진 전문 기술에서 나오는 혜택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스마트 시티는 단순히 거대한 프로젝트가 아니라 작은 개선이기도 하다. 혁신 주도 프로젝트는 스마트 시티의 가능성을 탐색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많은 사업 사례에서 만들어지는 공공-개인 협력은 만들어져야 한다. 인프라, 작동, 데이터, 처리 등의 현존하는 ICT 투자를 개선하는 스마트 시티 시스템과 함께 말이다.

다음 주요 구조적 원칙, 표준, 통합 요구사항은 스마트 시티 ICT 구조를 디자인 할 때 고려되어야 한다:

• 개방 표준과 통합 능력 – 하드웨어 공급자, 도시 서비스 공급자, 도시 행정, 시만, 서드 파티 솔루션 공급자에 의한.

• 데이터의 재사용가능성, 데이터 이용가능성, 다차원 데이터의 공급.

• 사용자 주도, 유연성 있는, 사용자 친화적 상층 솔루션 시행.

모나코 사례 연구

2012년 7월 10일, 모나코 공국과 Bosch 그룹은 커넥티드 시티 모나코 3.0을 향한 협정에 서명했다. 그 후로, 공국에서 다음 적용 분야를 포함하는 커넥티드 도시 개념을 함께 탐색하기 위한 첫 가능성 연구가 행해졌다: 통신, 이동성, 에너지, 보안, 건강. 첫 직접적 결과로, 가동상의 현지 시연은 커넥티드 도시 접근의 일부로서의 시행에 더해 Bosch의 기술 플랫폼의 능력을 보여주기 위해 개발되어왔다. 이 접근으로, 모나코의 현존 서비스, 시스템, 데이터는 플랫폼에 통합되었다. 그 동안 새롭고 혁신적인 서비스들이 병행하여 개발되고 있다. 아래에 묘사된 네 사례는 시연의 사용 사례이고 모나코의 공공사업, 환경, 도시 개발 부서와 함께 이동성 주제로 정의된다.

성취되어야 할 필수적인 목표는 아래와 같다:

• 가동상 현지 커넥티드 도시 시연

• 빠른 의사결정과 새로운 서비스 창출을 위한 다른 부서 간의 빈틈없고 안전한 데이터 교환

• 모나코에서 이동성, 보안, 삶의 질 향상

• 시민과 관광객간의 더 나은 상호작용

• 새롭고 더 나은 서비스 도입에서 가동 비용 감소

도시 플랫폼

도시 플랫폼은 현재와 새 서비스를 위한 중앙 통신과 통합 플랫폼으로 기능한다. 내부 데이터와 기능성 면에서 독립되어 남아있는 현재 시스템으로 수집된 데이터를 관리함으로써 새로운 처리와 서비스의 시행을 가능하게 한다. 보안이나 비밀일 이유가 가능하지 않은 현존하는 부서 시스템에 직접 접속할 경우, 다른 부착 시스템에 관련 있는 데이터는 명쾌하게 도시 플랫폼에 추진된다. Bosch 도시 플랫폼은 새로운 서비스 창조와 이용 가능한 데이터의 더 큰 시인성을 가능하게 하는 다양한 원천으로부터의 데이터와 서비스의 상호연결을 허용한다. 데이터 보고, 통계, 분석은 한 공통 툴을 통해 보여질 수 있다. 이는 참여하는 부서들이 쉽게 추가 서비스를 만들거나 규칙과 절차를 조정하고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단일 플랫폼과 공통 데이터 공유에서의 부서간 소통에 기초하는 것은 It 비용을 줄이고 정보 흐름을 더 쉽게 만든다.

아래 도표는 모나코 도시 플랫폼을 위한 Asset Integration Architecture (AIA)를 보여준다.

                             AIA for Monaco City Platform
                             

모나코 기차역과 그 주변에서의 군중 관리

Bosch 카메라들은 관심 지역(엘리베이터 같은)에 더해 모나코 기차역의 정해진 지역에 정문과 출구를 감시하기 위해 배치될 것이다. 카메라들은 지능적이다; 통합된 IVA (Intelligent Video Analysis) 모듈이 각 카메라가 기록한 영구적인 비디오 스트림을 분석하고 현재 사람 수를 보고할 것이다. 이 데이터는 독립된 메타데이터 스트림을 만들기 위해 실제 비디오 스트림에 추가된다. 메타데이터 스트림은 가상 사설 네트워크를 통해 비밀리에 백엔드로 전환된다. 군중 관리는 카메라 지능에 통합된다. 이는 플랫폼에 경고를 보낸다. 경고는 더 나은 엘리베이터 군중의 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이는 또한 교통 통제가 사람들이 역을 떠나게 하여 혼잡의 증가를 피하기 위해 즉시 재지시될 수 있음을. 그 결과, 기차역 주위 보행자 트래픽 흐름은 더 부드러워질 것이다. 장기적 데이터 수집은 도시 계획과 도시 개발을 위한 통계적 분석을 가능하게 한다. 다른 조직 간의 (구급차와 소방관 같은) 더 쉬운 정보 공유는 공공 서비스 부서가 더 높은 수준의 보안과 서비스를 내놓게 한다.

지리 위치 측정에 의한 차량 관리

모든 사람들은 청결한 도시를 좋아한다. 하지만 누구도 쓰레기 트럭 뒤에서 트래픽에 잡혀있기를 원하지 않는다. 세 모나코의 쓰레기 트럭은 현재 위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Bosch 지리 위치 측정 센서를 장비할 것이다. 이들 센서는 도시 플랫폼에 GSM 네트워크로 전송될 지리 위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센서 데이터는 제한된 수의 데이터 영역(센서 ID, 타임스탬프, 데이터 종류, 데이터 가치 같은)을 포함하고 백엔드 시스템으로 처리되기 전의 더 메타적이고 중요한 데이터로 인해 풍부해질 것이다. 이 데이터는 더 나은 자원 배분, 경로 계획, 정지시간 회피, 교통 혼잡 방지를 위해 트럭 ID와 지도에서의 현재 위치를 역동적인 표현을 가능하게 한다. 다음 단계에서, 현재 차량 경로와 위치는 공국 내의 여행 경로 선택에서 시민, 컴퓨터, 관광객을 돕기 위해 스마트폰을 위한 차량 앱에 추가될 것이다.

쓰레기 트럭의 지리 위치 측정은 다음 혜택을 제공한다:

• 현재 트럭 위치에 대한 정보

• 트래픽 혼잡의 감소

• 현재 인프라를 위한 트래픽 흐름의 개선

• 각 가정과 거리당 서비스 시간의 최적화

• 가능한 용량, 부서친 트럭의 빠른 재배치 등을 포함하는 더 나은 자원 계획.

모나코 3.0 차량 앱

Bosch 커넥티드 도시는 공공 서비스, 주민, 통근자, 관광객의 윈윈을 위한 것이다. 시연 플랫폼에서, 스마트폰 앱은 선택된 테스트 사용자에게 제공된다. 이 차량 앱은 버스 네트워크, 주차장 관리, 쓰레기 수집, 도로 공사 정보 같은 공공 서비스와 함께 커넥티드 기술을 가져온다. 또한 최신 정보를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다양한 도시 부서가 더 효율적으로 작동하도록 돕는다. 그에 더해, 그 앱은 사람들이 능동적으로 참가하여 도시 생활을 개선시킬 수 있게 해주는 크라우드소싱 기능을 가지고 있다. 장애 식별 시스템에 더해, 사용자는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트 같은 공공 서비스에 관한 관련 시각 상태 정보를 기록할 수 있을 것이다.

양방향 스마트폰 앱은 다음의 혜택을 제공한다:

• 이동성을 줄이는 사용자를 위한 경로 보조

• 트래픽 흐름과 CO2 배출을 줄이기 위한 대중교통의 단순한 이용

• 도시 생활과 개발에서 시민과 관광객의 참여

• 공공 서비스와 인프라의 상태와 질에 관한 최신 피드백의 수령

• 빠른 의식으로 인한 정지시간의 막대한 감소

학습된 교훈과 전망

Bosch Software Innovations 의 Didier Manning은 그의 스마트 도시 프로젝트에 관한 경험을 다음과 같이 요약한다[DB1]:“도시가 진화할수록, 그들은 기술 개발자와 생산자 모두에게 새로운 과제를 가져온다. 전에는 좋은 제품을 내놓는 것으로 충분했었다. 하지만 내일의 도시는 그 이상을 요구한다. 카메라를 예로 들어보자. 과거에는, 카메라 생산자들은 단순히 도시가 무엇을 계획하고 있는가, 혹은 카메라가 정확히 무엇에 사용되는가를 고려하지 않았다. 오늘날, 기술은 솔루션을 제공해야 한다; 도시 관리자들은 그저 복잡한 카메라가 아니라, 사업 계획 또한 보게 될 것을 기대한다. 사업 계획은 완벽하게 고객 도시와 그 수요에 맞추어 조심스럽게 조정되어야 한다. 회사들에게, 이는 그들이 더 고객들과 밀접하게 일해야 하고 고객의 입장이 되어봐야 함을 의미한다. 고객-공급자 관계는 그 결과 변화할 것이다. 특히 소프트웨어에 적용되는 한 과제는 시기 적절한 처리와 데이터의 분석이다; 결국, 커넥티드 도시는 최소한 초당 100,000 사건을 만들어낸다. 연결되는 것에 관해, 도시는 두 기본적 옵션을 가지고 있다. 하나는 국소적 지능을 가진 사물(센서, 작동기)을 장비하는 것에 대한 요구이다. 이 옵션의 이점은 시스템이 데이터가 생성된 것에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고 제자리의 논리에 따라서만 그것을 향상시킬 것이라는 점이다. 하지만, 부정적인 면은 도시가 새롭거나 대단히 중요한 시스템을 설치하는 데에 유연성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두 번째 옵션은 중앙 통제다: 모든 데이터를 수신하고 필요한 곳으로 보내는 중앙 플랫폼이다. 현실은 이 두 옵션 사이의 어딘가에 있을 것이다. 목표가 된 어플리케이션과 비용편익 효과는 궁극적으로 무엇이 더 일리가 있는지 결정할 것이다: 중앙집권적과 분권적 시스템 중에. 이 모든 것이 여전히 한참 먼 일이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례에서 도시들은 전략 구조를 결여하고 있다. 필요한 것은 일종의 권위이다, 누군가가 도시의 내일을 지도하고 형성해야 한다. 이 사고방식은 대부분의 도시에는 낯설 것이다. 하지만 그들이 연결되기를 원한다면 그들은 일을 처리하는 방식을 바꿔야 한다-그들은 사일로에서 나와 네트워크로 들어가야 한다”

V. 결론과 전망

M2M과 떠오르는 IoT 솔루션의 큰 부분은 무선 연결성에 의존하고 있으며 이는 우리는 이 추세가 미래에 증가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GSMA는 이통 사업자와 관련 기업들의 세계적 무역 협회이며, 새로운 사업 기회와 생태계의 개발과 홍보를 위해 많은 다른 활동을 책임지고 있다. 자연스럽게, GSMA는 매우 IoT 시장의 파동과 우리와 현재의 휴대 IoT 공간 및 미래 개발에 대해 논할만한 이상적 후보자에 가깝다. GSMA의 CTO인 Alex Sinclair 와의 다음 인터뷰는 흥미로운 전망을 제공한다.

Jim Morrish: 무엇이 현재 선도적인 휴대 M2M/IoT 어플리케이션입니까?

Alex Sinclair: Machine-to-machine (M2M) 연결은 GSMA Intelligence (GSMAi) 에 따르면 2013년 말에는 세계 전체 모바일 접속의 2.8%인 1억 8천9백만으로 추산됩니다 그러니 그 개발의 상대적으로 이른 단계의 여전히 상당히 발생기인 기술입니다. 우리는 믿습니다 자리에 맞는 올바른 표준과 규제가 있다면 그것은 우리가 살고 일하는데 근본적인 충격을 주고 낭피와 비효율을 줄이며 주요 사회와 환경의 혜택을 보안, 건강관리, 교통, 실행계획, 교육, 에너지, 그리고 경제의 많은 다른 부분에 줄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또한 지금 당장도 영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Regulation

M2M 시장의 발전은 자동차와 공익사업 같은 수직에 더해, 국가 수준에서는, 종종 규제에 뒷받침되어 왔습니다.

자동차에서 MNO를 위한 잴 수 있는 기회

자동차 부문은 M2M에서 몇 가지 이유로 가장 크고 잴 수 있는 기회입니다:

• 커넥티드 차량을 위한 긴 생산과 사용 사이클은 미래에도 경쟁력이 있는 커넥티드 카의 필요성을 나타냅니다. 그리고 결과, OEM이 차량의 LTE 모델에 적합합니다.

• 흐름에 관련된 추가 이윤은 커넥티드 카에 의해 나타납니다. 지불한 만큼 운전의 사용에 기반한 계획을 도입해 소비자의 비용을 크게 줄인 보험시장처럼 말입니다.

• OEM과 인포테인먼트 디자이너는 차내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를 커텍티드 자동차에서 발달시킬 잠재력을 보아왔습니다.

• 멀티 지불 방식을 시행하고 멀티 서비스를 한 연결, 즉, 커넥티드 카로 결합시킬 기회. AT&T는 예를 들어, 자동차에 라이브 리니어 TV와 주문형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전문인 차량제조사와 개발자 모두를 위한 일괄 연결, 데이터 분석과 인포테인먼트를 목표로 하는 그들의 AT&T 운전자 부문을 도입했습니다.

차량 관리 위치 추적 서비스

차량 관리에 사용되는 실시간 GPS 추적은 세계 업체의 범위에서 방대한 부분을 나타냅니다. 차량 관리는 회사들이 서비스를 받야야 할 차량을 포함하는 개인 차량과 선적된 화물 모두 추적할 수 있게 해줍니다. 차량 관리는 또한 운전자가 속도 제한을 지키고 최상의 경로를 따라가는 것을 보장해줍니다.

정부 지시

차량에 내장된 위성 위치 추적과 차량 연결성을 사용하는 SIM이 필요한 도로 사고 경보 시스템인 Emergency Call (eCall)같은 다른 계획들이 유럽에서 다음 몇 년 안에 완전히 새로운 차량에 통합되기로 계획되고 있습니다. 러시아 또한 ERA-GLONASS 라고 불리는 사고 통지 시스템을 배치하는 과정에 있고 브라질은 모든 새로운 차량이 추적될 수 있고 도난시 사용불능이 될 수 있도록 조정할 수 있게 하는 SIMRAV 라 불리는 도난 차량을 추적하는 컴퓨터 통신 프로젝트에 의해 추진되는 다른 규제를 도입했습니다.

법제화 시행: 스마트 측정

스마트 측정은 또한 우리가 유럽연합에서 법제화에 의한 큰 성장을 기대하는 영역입니다. 스마트 활용 그리드와 스마트 에너지 환경을 만들기 위한 내장 자동차 연결성의 구조적 사용은 에너지와 가능한 소비자 수요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공급자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소비자와 사업이 에너지와 물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연결성은 나날이 수요를 확산시키고 낭비를 줄일 수 있게 하는 장치 회사와 소비자의 에너지와 물 사용에 관한 실시간 정보 모두를 줄 수 있습니다. 수백만의 주거 전기, 가스, 물, 난방 계량기는 시간당 혹은 하루마다 라는 프리셋 간격에서 감시되고 통제되고 관리될 수 있다는 의미에서 “스마트”해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EU 가입국들은 2억개의 전기 스마트 측정기와 4천 5백만개의 가스 측정기를 2020년까지 출시하기 위해 총 450억을 잠재 투자해왔습니다.

법제화 시행: 건강관리

건강관리 부문은 개발 면에서 긍정적인 견인이 기대되는 다른 수직이며 긍정적인 규제 환경이 제공된다면 큰 성장을 보일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이통 사업자가 정부 및 다른 규제 관계자와 국가 수준에서 긴밀히 협력할 필요가 있는 도전적인 분야입니다. 우리는 이미 싱가포르, 프랑스, UAE 같은 시장에서 이 부문의 정부 주도 프로젝트를 보아왔습니다. 이 나라들은 미국 정부 정책이 예를 들어 ePrescriptions 과 재허가를 줄이기 위한 병원에 인센티브를 주는 등mHealth에 인센티브를 주는 동안 모바일 건강에 대한 계획을 실행했습니다.

B2B2C mHealth 서비스는 또한 mHealth 제공에서 좋은 견인력을 보이는 Telefónica 와 Orange 같은 어떤 회사에는 큰 기회입니다. 많은 회사들이 운영구조에서 건강 부문에 전념해왔습니다. 그러한 체제는 충분한 건강관리 지원을 블루투스와 휴대폰을 포함하는 다양한 기술을 통해 지원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을 찾기 위해 설립되어왔습니다.

Jim Morrish: 우리가 알아야 할 특정한 산업 계획이 있습니까?

Alex Sinclair: GSMA는 사물인터넷(IoT) 시장을 위한 어떻게 기기들과 어플리케이션들이 모바일 네트워크를 통해 가장 지능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통신하는지를 보여주는 가이드라인을 최근 발행했습니다. 당신은 또한 전세계 기업들이 배치하고 있는 원격 SIM 공급을 위해 GSMA 내장 SIM 사양을 알아야 합니다.

IoT Device Connection Efficiency Guidelines’ 이라고 불리는 가이드라인은 IoT 시장이 발전하고 모든 사용자에 의해 모바일 생태계에서 사용되기를 의도되기 때문에 기기와 어플리케이션 개발자를 지원하기 위해 디자인되었고 모바일 네트워크가 효율적으로 증가된 수의 M2M의 빠른 성장으로 인한 커넥티드 기기와 서비스를 수용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가이드라인은 IoT 기기와 어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이 모바일 네트워크에 연결되는 기기의 수를 늘리는 것을 도울 것입니다 서비스 중단을 막고 궁극적으로는 시장이 자동차, 교통, 공익사업, 건강을 포함하는 다양한 분야를 가로지르게 하는 이상적인 성능을 보장하면서 말입니다. 가이드라인은 기기내의 데이터 집합, 비동기 네트워크 접속, 어플리케이션 확장성, 비활성화 혹은 비사용 SIM에서의 교통신호 관리 방법 같은 많은 수의 모범경영 분야를 포함합니다. 그들은 AT&T, China Mobile, China Telecom, China Unicom, Deutsche Telekom, Etisalat, KT Corporation, Orange, NTT DOCOMO, Tata Teleservices Ltd., Telefónica, Telenor Connexion, VimpelCom같은 선도적인 이통 사업자들로부터 지원을 받았습니다.

GSMA의 내장 심 사양은 모바일 네트워크 회사가 확장가능하고 신뢰할 수 있고, 안전한 커넥티드 카나 스마트 측정기처럼 밀폐된 M2M 커넥티드 기기를 위한 연결성을 제공하는 것을 허용합니다. 이는 또한 서비스 유연성을 최종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항공업자의 공급과 관리를 가능하게 합니다. GSMA의 내장 SIM 사양은 비용을 줄이고 효율성을 추진하고, GSMA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올해 2억 4천4백만개의 세계 연결에 도달할 M2M 시장의 빠른 성장을 가속시킬 공통 세계 구조를 촉진합니다. AT&T, Etisalat, NTT DOCOMO, Telefónica, Gemalto, Giesecke & Devrient, Morpho (Safran), Oberthur Technologies, Sierra Wireless, Telit를 포함하는 많은 조직들이 준수 솔루션을 시작했습니다. GSMA는 또한 Beecham Research 로부터 GSMA 내장 SIM의 즉각적인 범산업 도입과 배치가 2020년까지 34퍼센트 더 높은 시장 성장을 가져올 것이라고 추정하는 독립적인 연구를 주문 받았습니다.

Jim Morrish: 모바일 산업은 M2M hockey stick 을 5-10년 간 기다려 왔습니다, 여전히 이게 일어날 것이라고 봅니까?

Alex Sinclair: GSMA Intelligence는 최근 세계 휴대 M2M 연결이 2020년까지 10억에 다다를 것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최신 수치들을 발표했습니다. 현재 현재 궤도의 비율에서, 세계 휴태 M2M 연결은 년당 26% 성장하며(CAGR) 2014년과 2020년 사이에 2020년까지 9억 7천 4백만에 이를 것입니다. 우리는 우호적인 시장 상태가 이루어진다면 이 성장율이 년당 40% 이상으로 갈 것이고 잠재적인 세계 20억 휴대 M2M 연결이 2020년까지 달성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들은 장치, 스마트 도시, 자동차, 건강 같은 주요 분야에서의 대 M2M의 더 넓은 배치를 가능하게 하는 추가 정부 정책의 도입을 포함할 것입니다. 원격 공급과 API, 그리고 더 넓은 범위의 커넥티드 제품과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막대한 M2M 모듈 비용 감소에서의 증가된 표준화에 더해서 말입니다.

Jim Morrish: 사물인터넷에서 모바이 산업에게 가장 큰 기회는 무엇입니까?

Alex Sinclair: GSMA에 의해 의뢰된 최근 연구는 두 가장 큰 기회가 커넥티드 카와 소비자 전기제품 시장에 있다고 강조합니다. 우리가 이미 강조한 많은 이것들과 웨어러블 시장 같은 다른 것들 또한 중요한 개발 영역이 될 것입니다. 이는 이미 스마트폰의 확장 같은 인식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이것은 변할 것입니다. 이는 또한 잠재적인 사업과 고객 부문 간의 다양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Jim Morrish: 모바일 연결성이 가치 있는 열쇠로 증명된 예를 들 수 있습니까?

Alex Sinclair: 이통 사업자의 M2M 이윤은 어플리케이션 종류, 스케일, 서비스 제공 접근법에 의존합니다. 예를 들면, 연결성은 오직 양단간(E2E) 솔루션보다 적은 이윤을 거두는 것을 다룹니다. 그래서 이통 사업자에게는 전문지식을 얻어서든 다른 회사와 협력해서든 M2M의 이윤을 증가시키기 위해 더 부가가치 제공을 공급하는 것이. 예를 들어, KT는 고객 점성을 증가시키고 뒤틀림을 감소시키는 고이윤을 창출하는 택시콜 솔루션을 시작하여 이를 성취했습니다. 우리는 여전히 시작 단계에 있습니다 하지만 예를 들어 Vodafone은 최근 “증가한 혁신과 수직 시장의 범위확대로 인해” 2014년 6월말의 M2M 이윤이 30.7%에 달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문서의 번역:
iii.커넥티드_카.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5/09/15 17:23 저자 wikiadmin
CC Attribution-Share Alike 3.0 Unported
Powered by PHP Driven by DokuWiki Recent changes RSS feed Valid CSS Valid XHTML 1.0 Valid HTML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