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의 번역:

IIoT, 엣지 컴퓨팅과 에너지 산업


스티브 스폰셀러(STEVE SPONSELLER) - Kepware Technologies사


사물 인터넷 이니셔티브의 주요 구성요소로써 엣지 컴퓨팅 디바이스는 ( edge computing devices as a key component of an Internet of Things initiative) 대역폭과 보안 관련문제를 어떻게 다루는가?

지난 몇 년 동안 사물 인터넷(IoT)과 산업 사물 인터넷(IIoT)에 관한 이야기가 많이 논의되어 왔다. 그 동안 “Why IoT?”와 같은 질문이 제기되었으며 이용 사례가 연구되었고, 실제로 사물 인터넷이 구현되기 시작했다. 사물 인터넷이 개념적 차원에서 머물기만 한 것이 아니라 실제로 구현됨으로써 이제 새로운 논의가 촉발되고 있다. 사용자와 시스템 통합자들은 어떤 기술이 가장 좋으며, 어떻게 응용 프로그램을 통합하고 작동시킬 것인지 탐구하는 중이다.

에너지 산업 분야에서 IIoT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두 가지 문제가 언급되어야 한다.

첫 번째 문제는 원격측정 네트워크의 대역폭이 제한적인 것이다. 가트너사의 2015년 11월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까지 350~500억 대의 디바이스가 IoT와 연결될 것이라 한다. 이러한 성장의 상당 부분은 산업 분야에서 비롯될 것으로 보이는데, 일반적으로 산업 분야에 사용되는 기기의 수명은 20~30년 정도로 사용환경이 가혹하고 요구 사항을 충족해야 하므로 다른 분야보다 새로운 기술 채택이 느린 편이다.

필드에서 많은 네트워크를 제한된 대역폭을 지닌 자산(설비)과 연결시켜야 하므로, 상당 수의 기업들은 수 많은 SCADA 시스템과 그들이 현재 소유하고 있는 디바이스를 지원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예를 들어, 산업용 석유 및 가스 사업자는 다양한 생산 현장에 10,000~20,000개의 기존 디바이스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들을 IoT에 연결하기 위해서는 연결성, 파워, 네트워크 대역폭 면에서 한계가 있다. 디바이스에 따라 다르지만 0.001초마다 몇 천 비트 또는 심지어 기가바이트 단위의 데이터가 생성되고 업데이트 될 수도 있다. 더 많은 디바이스가 온라인과 연결될 것이며 데이터 생성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이에 따라 서비스 수준이 저하되고, 데이터가 지연되며 비용을 증가시킬 수도 있어 새로운 대역폭 레벨이 요구되고 있다.

두 번째 문제는 보안이다. 에너지 산업은 제품의 휘발성과 인프라와 사회 전체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파급력 때문에 이미 악의적 중간공격자인 해커들의 타겟이 되고 있다. 기업은 데이터를 전송하는 IoT의 물결에 합류해야 하지만 악용의 위험성을 최소화 하기 위해 네트워크를 인터넷에 개방할 때 그 리스크를 평가해야 한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 방안이 업계 선두 주자들에 의해 논의, 제안되고 있다. “엣지 컴퓨팅”기술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면 네트워크 대역폭 제한과 보안관련 문제 모두 완화될 가능성이 있다. 무어의 법칙이 지속적으로 입증됨에 따라 프로세서의 가격과 폼 팩터(foam-factor)는 감소할 것이며, 이에 따라 기업 차원의 응용 프로그램이 있는 중앙 서버에서 불필요한 전산 작업과 데이터 스토리지는 제거될 것이다. 이는 거의 실시간으로 로컬화된 작업을 호스트할 수 있는 저렴한 게이트웨이와 산업용 PC를 통해, 기업이 그들의 컴퓨팅 작업을 엣지 네트워크로 분산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엣지 컴퓨팅 수준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면 정보가 로컬 네트워크 내에서 유지되기 때문에 보안이 강화된다. 광역 네트워크의 커뮤니케이션을 하기에 불안정한 기존 디바이스 프로토콜을 이용하는 대신, 기업은 보안 및 효율성을 강화한 최신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이용할 수 있다. 이는 암호 및 보안 인증서를 배포하여 액세스 제어를 강화하고 중간자 공격(man-in-the-middle)을 방어한다.

IoT의 이점을 취할 목적으로 기업 간에 더 많은 데이터를 주고 받는 것은 도전적이고 위험한 비즈니스로 보일 수 있다. 엣지 컴퓨팅 솔루션과 기술을 이용하여 에너지 기업은 IoT 이니셔티브(initiative)를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향으로 밀고 나아갈 수 있다.


번역 : K-smartfactory

이 문서의 번역:
iiot_엣지_컴퓨팅과_에너지_산업.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7/02/01 16:48 저자 wikiadmin
CC Attribution-Share Alike 3.0 Unported
Powered by PHP Driven by DokuWiki Recent changes RSS feed Valid CSS Valid XHTML 1.0 Valid HTML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