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의 번역:

OT(Operational technology, 운영기술)는 임무 수행에 필수적인(mission-critical) 역할을 한다.




점점 더 상호 연결되는 시대에, 운영 기술(Operational Technology, OT)의 중요성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중요성이(criticality)이 경쟁력을 제공하고 더 큰 이익으로 이어짐을 이해하고 고민해야 한다.

지난번에 있었던 사이버 안보와 클라우드 우선/모바일 우선(cloud-first/mobile-first) 솔루션의 내용을 포함한 프레젠테이션에 참여하던 중에, 참석자 들 중 한 명이 다음과 같은 질문을 물었다: “OT가 무엇입니까?” 필자도 몇 년 전 컨퍼런스에서 똑 같은 질문을 했었다. 비록 OT가 몇 년 동안 정의 내려져 왔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은 이제 막 OT에 대해 들어본 정도밖에는 되지 않는다.

간단한 의미에서는, 운영 기술(OT)은 정보 기술(IT)이 산업 컨트롤 솔루션(생산 현장)에 적용된 것이다. 오늘날, OT의 개념은 기하 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생산 현장에 등장한 기술들의 통섭이 이를 주도하고 있다. 이러한 통섭은 현존하는 기술들이 성숙해감에 따라 실현되고 있으며, 이러한 기술들에는 이더넷의 표준화, 튼튼하고 신뢰할 만한 인터넷 서비스, 클라우드, 저비용 데이터 저장과 무선 연결 등이 있다.

이는 전세계적인 현상이며, 각각 다른 용어들로 기술되고 있다: 사물인터넷(IoT), 산업용 사물인터넷(IIoT), 인더스트리 4.0, 스마트 생산, 커넥티드 엔터프라이즈(The Connected Enterprise), 디지털 생산, 메이드 인 차이나 2025, 미래의 공장(Factory of the Future) 등. 어떠한 산업도 영향 받지 않는 곳은 없을 것이다. 생산 조직들은 구조를 재정비하고 있으며, 더 효율적으로 일하고 이익을 증가시키기 위해 데이터를 더 잘 사용할 새로운 역할들을 창조하고 있다
산업 네트워크는 오랜 시간 동안 존재해왔다. 과거에 그들은 주로 기업 네트워크와 IT 부서로부터 고립되어 있었으며, 제한된 범위에서 데이터를 교환했다. 오늘날, 생산 현장 네트워크는 기업 네트워크와 그 이상의 범위에 점점 더 완전히 통합되고 있다. 그러나, 전통적인 IT 네트워크와 다르게, OT는 전기적 잡음이나, 먼지 그리고 다른 환경적 요인과 같은 거친 환경에 제약이 있다. 성공적인 OT는 IT 지식의 깊이와 산업 컨트롤 솔루션의 이해를 요구한다.

임무 수행에 필수적인 네트워크의 특징을 고려하면, 첫번째로 떠오르는 것은 업타임과 서비스수준 협약(service-level agreements, SLAs)이다. SLA는 회사가 제공할 것이라고 보장하는 가용성의 명시된 조건이다. 아마 당신은 업타임의 표준이 된 Five nines(99.999%)를 들어봤을 것이다. 이제까지 회사들은 그러한 업타임 수준을 달성하기 위해 선도적인 장비와 잉여인원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왔다. 가상현실화와 클러스터 기술들은 회사들이 혼란 없이 업데이트하고 측정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업데이트들은 실제 생산으로 이어지기 전에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엄격하게 테스트되며, 튼튼한 대비 시스템은 즉각적인 복구 능력과 함께 준비된다.

다른 고려해야 할 점은, 특히 연결성(connectivity)의 시대에서는, 바로 사이버 안보이다. 임무 수행에 필수적인 시스템들은 일반적으로 방화벽 접근 규칙, DMZ, 침입 방지, 위반 탐지 시스템, 프록시 서버, 내용 필터링, 어플리케이션 스팸 메일 방지 소프트웨어, 바이러스/파괴 소프트웨어 퇴치 프로그램과 데이터 그리고 네트워크 암호화와 같은 심층방어(defense-in-depth) 원리들을 포함한다. 워크스테이션 페리페랄포트(Workstation peripheral ports)는 외부 하드드라이브나 플래시 장치들을 통한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비활성화된다. 가장 널리 쓰이는 사이버안보 체계 중 하나는 필수 인프라구조 사이버 안보의 개선을 위한 NIST 체계인데, 이것은 5개의 원칙에 근거하고 있다: 문제를 발견하고, 보호하고, 탐지하며, 반응하고, 회복하는 것이다.
전통적인 IT 네트워크와 다르게, OT 네트워크는 안전, 건강, 환경과 관련된 부정적 결과들을 피하기 위해 과정과 기계 요소들을 안전한 상태에 두기 위한 능력과 함께 안전필수시스템의 책임을 포함한다. 다른 차이점은 OT의 실시간 요소 사용이다. OT 네트워크에서 현존하는 컨트롤과 자동화에 더하여, 데이터 분석은 동일한 네트워크에서 실시간으로 수행된다. 지난 30일, 일주일 혹은 심지어 지난 시프트의 보고서만 봐도 더 큰 인사이트를 제공받을 수 있으나, 여전히 고객들이 제 때에 수익 관련 시정조치를 취하는 것을 불가능하게 만든다. 실시간 데이터 분석은 수익성의 즉각 기여를 제공한다.
우리가 이러한 연결의 시대로 이행하면서, 임무 수행에 필수적인 OT의 역할은 더더욱 증가할 것이다. 자동화를 포함하기 위한 생산 운영은 더더욱 네트워크 신뢰도에 의존적으로 변하고 있다. 네트워크가 다운된다면, 운영도 다운되며, 고객들은 그로 인해 다운될 때마다 매 분마다 돈을 잃게 되는 것이다. OT를 임무 수행에 필수적이라고 보는 것은 경쟁력을 제공하며, 더 큰 수익성으로 이어질 것이다.



번역 : 곽이레 연구원

편집 : 김수진 선임연구원

이 문서의 번역:
ot는_임무_수행에_필수적인_mission-critical_역할을_한다.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6/05/18 16:15 저자 wikiadmin
CC Attribution-Share Alike 3.0 Unported
Powered by PHP Driven by DokuWiki Recent changes RSS feed Valid CSS Valid XHTML 1.0 Valid HTML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