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MARTFACTORY

Robotics & Automarion

웨어하우스 자동화 가이드(Ⅱ)

2021-06-22


 

 

지난 웨어하우스 자동화 가이드(Ⅰ) 편에서 웨어하우스 자동화 일반, 범용적인 자동화 시스템과 자사만의 특화된 자동화 시스템의 장단점 그리고, 웨어하우스 자동화의 필요성과 효과에 대하여 살펴 보았다. 이어서, 본 웨어하우스 자동화 가이드(Ⅱ) 편에서는 자동화 추진 5단계와 자동화된 웨어하우스 운영법을 소개한다.

 

웨어하우스 자동화 추진 5단계

 

 

1단계 : 목적과 목표 정의

웨어하우스 자동화를 추진하려면 먼저 현재의 가동 상황을 정확히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전체적인 전략과 전술, 계획을 포함한 이정표, 그리고 측정할 수 있고 추적 가능한 관련 관리 지표인 KPI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즉, 요구사항 및 목표가 자동화와 연결되어 있어야 할 것이다. 

특별 요구 사항의 이해와 확인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대부분의 자동화 프로세스는 특수한 공정이나 업무흐름에 따라 조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자동화 솔루션은 미래에 상황이 변화될 때 조정 가능한 유연성을 가지고 있어야 함을 명심해야 한다. 

자동화 ROI를 결정할 때 웨어하우스 운영비가 기존보다 최소 10~40% 삭감된다고 보아야 한다. 다음은 ROI를 계산할 때 유의해야 할 점이다.

 

● 일반 경비로 계산하지 마라.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라. 만일, 조달업무에 에러가 발생했다면 그 에러의 정확한 원인은 픽킹 에러인지, 분류 에러인지, 보관 에러인지 정확한 선행원인을 찾아야 한다.

● KPI에 대하여 전략적으로 접근하라. 창고만이 아니라 비즈니스 전체 목표의 견지에서.

● 자동화의 효과를 경영에 기여하는 숫자로 나타내어야 한다. 예를 들어, 픽킹작업의 정확성 92.0%에서 99.0%로 개선됨과 같이.

 

 

2단계: 이해 관계자와 협업 설정

서플라이 체인은 다양한 이해 관계자와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매우 복잡하다. 자동화로 경영 자원을 올바로 사용하고 있다고 이해 관계자들에게 설명하고 입증해야 하기 때문에 이해 관계자인 스폰서, 엔지니어, IT부문, 현장 매니져들과 협업을 설정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모든 사람들의 지식과 경험을 모으면 웨어하우스 자동화 추진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나 이슈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3단계 : 작업 모델을 준비 

특히, 웨어하우스 자동화에 로봇을 투입할 때 사람이 픽킹 작업을 하는 경우와 로봇의 비율을 미리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이 비율을 계산할 때 피킹 볼륨, 서비스 수준 계약, 사용 가능한 바닥 공간, 이동 거리 등과 같은 주요 측정 메트릭스를 신중히 정해야 한다.

 

이에 대한 예로 Amazon이 일부 웨어하우스에 로봇을 처음 투입했을 때의 예화가 있다. 로봇 도입으로, 픽킹 작업을 하던 작업자는 더 이상 픽킹 작업장 사이를 이동할 필요가 없게 되었다. 이것은 작업자에게 좋은 일이었다, 그러나 반복적인 작업이 없어졌을 경우에 한하여 가능한 일이었다. 실제로 Amazon에서는 그 반대 현상이 발생했다. 작업자는 이제 어느 한 픽킹 장소에 "고착"되어 이전보다 훨씬 더 반복적 인 작업을 해야 했고 로봇의 픽킹 속도와 정확성으로 인해 훨씬 더 높은 기대치를 요구 받게 되었다. 그 결과 작업자들의 부상율이 급격하게 증가되었다.

 

위의 예는 작업자 부상 방지를 위한 적합한 작업 모델 마련의 중요성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동시에, 웨어하우스 로봇을 배치하는 동안 작업자 트레이닝을 위해 충분하면서도 최소한의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 많은 웨어하우스에서 성수기 때 임시 직원을 고용하는 경향이 있다. 신입 직원이 안전하게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빠르고 사용자 친화적인 작업 모델이 준비되어야 짧은 시간 내에 교육 후 작업에 투입할 수 있다.

 

창고가 자동화되면 작업자와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자동화 구현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협력을 유도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이러한 활동은 작업자들과의 관계 개선뿐 아니라 비즈니스 파트너 간의 신뢰도 형성된다.

 

 

4단계 : 자동화 시스템 구축/ 현 시스템과의 통합

웨어하우스 관리 시스템(WMS)은 웨어하우스 운영을 자동화하여 인력 이동에 관한 운영을 지능적이고 실시간으로 결정하고 효율성 수준을 극대화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이다. 자재 및 제품 이동을 추적하고 관리하는데 높은 수준으로 제어 및 기능을 한다.

 

원하는 WMS를 선택하려면 약간의 숙제를 해야 한다. 많은 WMS 시스템 중에는 꼭 또는 항상 필요한 것도 아닌데 비용이 많이 들고 리소스가 많이 필요한 것도 있다. 자사의 특정 프로젝트에 필요한 핵심 기능이 제공되는 WMS 솔루션을 선택하고 요구 사항을 충족하면서 덜 복잡한 솔루션을 선택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서로 다른 메이커의 복수의 로봇을 배치하여 운영하고 있는 경우, 생산 현장에서 불필요한 다운 타임이 발생했을 때, 충돌 및 기타 다른 종류의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범용 물류차량 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 확인하여야 한다.

 

WMS 구축은 매우 복잡한 일이므로 사전에 잘 수립 된 계획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WMS는 기존 웨어하우스 프로세스 및 업무 흐름을 통합하여야 하는데, 구현하는 동안 시설에서 가동이 지속되어야 한다. 따라서, 웨어하우스 프로세스 및 설비 배치 관리를 위해 특별하고 철저한 사전 계획이 필요하다.

 

 

5단계 : 자동화 데이터 분석 

웨어하우스 자동화 운영 실적 향상을 입증하려면 정기적으로 웨어하우스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앞서 제시한 자동화 가이드 순서를 따라 이행한다면, 목표와 KPIs를 추적할 수 있을 것이다. WMS에서 나온 실시간 데이터 만이 살아있는 정보이며 성과를 최적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자동화된 웨어하우스 운영법

웨어하우스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한 후, 어떻게 지속적으로 운영할 것인지 다음에 해야 할 과제는 무엇인지 의문이 생길 수 있다.  자동화를 가장 필요로 했던 영역과 그것이 물류업무 전체적으로 어떤 개선효과를 가져왔는지 확인하는 일이다.

 

데이터 수집

기존에 웨어하우스에서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은 노트에 수기를 하거나 데이터를 입력하고 다시 스프레드시트나 데이터 베이스에 들어가 입력을 해왔다. 아직도 이 방법으로 일을 하고 있다면 자동화 시스템이 추적하는 주문 업무의 35% 정도의 업무를 하고 있는 것으로 경험적으로 판단되며 데이터 수집에 비효율적으로 일하고 있는 것이다. 기존 데이터 수집방식은 사실 쉽게 피할 수 있는 불필요한 잠재적 에러를 증가시키고 있다고 볼 수도 있다.

웨어하우스를 자동화해야 할 첫 영역은 데이터 수집 프로세스이다. 그리고, 자동화로 웨어하우스 개선 효과를 가장 나타낼 수 있는 곳은 제품 수주 프로세스이다. 주문 접수 프로세스를 매번 수작업으로 입력할 때 인적 오류의 가능성이 잠재적으로 발생하게 된다. 여기에서 발생되는 인적 에러는 발생빈도가 낮을 지라도 전체 수주 프로세스에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되며 결과적으로 고객 불만, 나쁜 평판, 코스트 증가로 둔갑하여 되돌아 온다. 

 

재고 관리

정확한 데이터 없이 합리적으로 재고를 관리하긴 힘들다. 일단, 데이터 수집방식을 자동화 했으면, 이 데이터를 재고관리를 최적화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사실, 부정확한 재고 수준을 피하려면 재고 관리시스템이 자동화된 데이터 수집 시스템과 연동되어야 한다. 

재고관리 업무의 자동화는 재고의 정확성을 높이고, 간접비용을 저감하고, 재고 수준을 최적화하며, 자동으로 순환 사이클을 계산하며, 회전율을 높인다.

이상으로, 2회에 걸쳐 웨어하우스 자동화 가이드(Ⅰ,Ⅱ)를 살펴 보았다.   

웨어하우스 업무의 자동화를 신중히 검토하여, 실 시간 가동상황과 재고파악으로 물류업무 전체를 최적화하여 생산성과, 효율, 그리고 정확성을 높이고 나아가 경비 삭감과 작업환경의 개선 및 고객 만족을 향상시키는 일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출처 : meilirobo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