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DDLE WARE
소개

미들웨어는 클라이언트와 서버 어플리케이션을 연결해주는 "접착제" 역할을 하며, 클라이언트 서버를 표현할 때 보통 "C/S"라고 사용하는데 여기에서 "/"를 미들웨어라 한다. 미들웨어는 분산 컴퓨팅을 위한 기반 구조를 제공하고, 클라이언트 서버 기술의 발전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과거 중앙집중형 컴퓨팅에서 다운사이징으로 분산컴퓨팅 환경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 분리된 것들을 연결해줄 수 있는 것이 바로 미들웨어

이와 같이 미들웨어는 이질적인 시스템간의 상호 운영성을 위하여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말하며, 네트워크, DB, OS에 대하여 호환성을 제공한다. C/S 기술에서 미들웨어를 중요시하는 이유는 어떤 종류의 미들웨어가 시스템 구축에 사용되는가에 따라 C/S 시스템의 논리적 구조(2-계층, 3-계층)가 바뀌는 것은 물론, 시스템 전체의 기반 구조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객체지향 시스템에서는 어플리케이션이 네트워크 상에 분산객체 형태로 광범위하게 존재하기 때문에, 오늘날의 분산 컴퓨팅 환경에서는 분산 객체의 안전한 상호간 통신 및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객체 미들웨어의 사용은 필수 조건이다. 앞으로 정보 시스템 구축에서 주로 사용될 객체 미들웨어는 현재 산업계 표준인 OMG/CORBA와 Microsoft사의 표준인 DCOM인데, 이 둘은 경쟁관계 이전에 상호 보완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미들웨어도 정보기술의 발전과 함께 동시에 변화하고 있다. 전통적인 어플리케이션 통신인 RPC(Remote Procedure Call) 모델에서 객체간 메시지 모델인 ORB(Object Request Broker)까지 다양한 모델과 구조가 발전되고 있다. 미들웨어의 범위를 정하고 종류별로 구분하기는 매우 어렵다. 그 이유는 네트워크 프로토콜(TCP/IP, SNA, NetBIOS), DB 드라이버 등의 기능으로부터 TP-MONITOR, 분산 객체의 역할에 이르기까지 모두를 포함해야 하기 때문이다.

k-smartfactory.org에서는 폭 넓은 미들웨어의 정확하고 쉬운 이해를 위해, 스마트공장에 사용되는 주된 모든 미들웨어적 기술들을 미들웨어라 일컫기로 한다. . . .